노면요철포장은 1950년대 처음 설치된 후 사고감소효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연구가 있어왔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주로 졸음과 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377개소에서 4년 동안 수집한 교통사고를 바탕으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 후에 사고감소원인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 후 교통사고를 비교할 때 -200건/2년(-32.3%) 감소하여, 노면요철포장 설치시 사고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교통사고 원인분석결과 노면요철포장 설치효과가 유의하다고 할 수 있는 교통사고원인 항목을 제시할 수 있었다. 졸음, 과속, 주시태만, 부주의, 차량결함, 안전거리 미확보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A, B, C 등급 사고의 경우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기상 상태 원인분석결과 맑음, 비, 흐림 기상상태에서 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본 논문 결과는 그동안 졸음 혹은 부주의 교통사고우려에 대응하도록 한 기존 노면요철포장 설치기준보다 원인인자를 명확히 하고 확장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노면요철포장은 1950년대 처음 설치된 후 사고감소효과에 대하여 여러 가지 연구가 있어왔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주로 졸음과 부주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377개소에서 4년 동안 수집한 교통사고를 바탕으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 후에 사고감소원인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 후 교통사고를 비교할 때 -200건/2년(-32.3%) 감소하여, 노면요철포장 설치시 사고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교통사고 원인분석결과 노면요철포장 설치효과가 유의하다고 할 수 있는 교통사고원인 항목을 제시할 수 있었다. 졸음, 과속, 주시태만, 부주의, 차량결함, 안전거리 미확보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A, B, C 등급 사고의 경우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기상 상태 원인분석결과 맑음, 비, 흐림 기상상태에서 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본 논문 결과는 그동안 졸음 혹은 부주의 교통사고우려에 대응하도록 한 기존 노면요철포장 설치기준보다 원인인자를 명확히 하고 확장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re have been research and studies on rumble strip effectiveness in terms of accident reduction since rumble strips were first installed in 1950's. Research has shown that rumble strips reduce accidents from drowsy and inattentive driving. The present research statistically analyze the accident re...
There have been research and studies on rumble strip effectiveness in terms of accident reduction since rumble strips were first installed in 1950's. Research has shown that rumble strips reduce accidents from drowsy and inattentive driving. The present research statistically analyze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 of rumble strips based on accident reports obtained from rumble strip installed 377 places of nation wide freeway lines. Based on the results, rumble strips are effective in reducing accident frequencies 32.3%. The probable various factors inducing accidents are identified. These include drowsiness, speeding, inattentiveness, vehicle defectiveness, and short headways. It was found that rumble strips are effective in reducing A, B, C leveled accidents, and in reducing clear, cloudy, and rainy weather accidents. The results may make clear and expand probable types of accidents that rumble strips would reduce, then reduce the total accidents on freeway lines.
There have been research and studies on rumble strip effectiveness in terms of accident reduction since rumble strips were first installed in 1950's. Research has shown that rumble strips reduce accidents from drowsy and inattentive driving. The present research statistically analyze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 of rumble strips based on accident reports obtained from rumble strip installed 377 places of nation wide freeway lines. Based on the results, rumble strips are effective in reducing accident frequencies 32.3%. The probable various factors inducing accidents are identified. These include drowsiness, speeding, inattentiveness, vehicle defectiveness, and short headways. It was found that rumble strips are effective in reducing A, B, C leveled accidents, and in reducing clear, cloudy, and rainy weather accidents. The results may make clear and expand probable types of accidents that rumble strips would reduce, then reduce the total accidents on freeway lin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377개소에서 4년 동안 수집한 교통사고를 바탕으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에 사고감소원인과 환경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효과에 대하여 교통사고 원인별, 교통사고 환경별로 구분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노면요철포장의 사고감소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국 고속도로 설치사례를 전후 비교하고, 사고감소 인자가 무엇인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고속도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시기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고 특정지역에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2년간 총 4년간의 사고비 교를 통해 사고감소 효과에 대하여 , 그리고 사고감소 인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인자가 무엇인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전국 고속도로 노면요철포장 설치 시기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고 특정지역에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2년간 총 4년간의 사고비 교를 통해 사고감소 효과에 대하여 , 그리고 사고감소 인자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통사고 이력에 관련된 시간적 범위는 1998년부터 2007년까지로 정의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노면요철 포장 사소감소효과와 원인 및 환경인자 검토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노면요철포장의 설치로 인한 교통 사고감소가 포괄적으로 제시되었다. 본 결과는 향후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시 교통사고원인과 환경검토를 통해 할 수 있도록 표준기준을 만드는 근거를 제시해주
가설 설정
둘째로 중심극한정리를 적용하여 전체적인 통계분포가 정규분포화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고자 하였다. 중심극한정리는 서로가 독립인 일정하게 분포하는 많은 변수들의 합은 거의 정규분포화 한다고 가정한다(Wikipedia, 2007).
중심극한정리는 서로가 독립인 일정하게 분포하는 많은 변수들의 합은 거의 정규분포화 한다고 가정한다(Wikipedia, 2007). 따라서 교통사고건수의 합은 포아손 분포로 가정하여 합하여 질 수 있고 합해진 포아손 분포는 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규 분포로 가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여러 군데에서 발생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교통사고 건수에 대하여 두 가지 가정에 의해 편리하게 확률밀도함수로 환산할 수 있도록 비교가 가능하게 된다.
중심극한정리는 서로가 독립인 일정하게 분포하는 많은 변수들의 합은 거의 정규분포화 한다고 가정한다(Wikipedia, 2007). 따라서 교통사고건수의 합은 포아손 분포로 가정하여 합하여 질 수 있고 합해진 포아손 분포는 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규 분포로 가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교통사고 원인검토를 위해 대상항목은 총 14가지로 구분하였다. 교통사고 원인별 분석결과 교통 사고원인 중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몇 가지 항목이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효과에 대하여 교통사고 원인별, 교통사고 환경별로 구분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95% 신뢰수준으로 이루어졌다.
Morena(2003)는 전압식 (rolled-in) 노면요철포장은 20% 교통사고를 감소시키고 절삭형 (milled) 노면요철포장은 39% 교통사고를 감소시킨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사고에 대한 원인을 졸음과 부주의로 간주하였다.Hickey(1997)와 Perrillo(1998)는 60에서 65%교통사고를 감소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운영중인 고속도로 전체 15개 노선에서 노면요철 포장이 설치된 구간에 대한 교통사고분석을 하였다.총연장 대상은 282.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교통사고 증감건수 비교를 위해 교통사고 발생시간은 야간과 주간 2가지로 구분하였다. 교통사고 발생시간별 분석결과 주간에는 -115건/2년 감소하여 감소비율이 주간 33.
5가지로 구분하여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교통사고 증감건수를 비교하였다. 상세내용은 표 9와 같다.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 교통사고를 비교 분석하였다. 노면요철포장 설치후 전국 고속도로에서 2년간에 걸쳐 총 -200건/2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27km이였다. 2002년부터 2006년 10월까지 교통사고중에서 노면 요철 포장이 설치된 지점별로 각기 2년전후 교통사고를 분석하였다. 예를 들면 경부고속도로 383.
대상구간은 2007년 1월 기준 전국 고속도로 15개 노선 중 노면요철포장이 설치되어 있는 노면 요철 포장 중 설치시기가 2년 이상 된 곳을 선택하였다. 노면요철 포장이 설치된 총 길이는 282.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전국의 고속도로 교통사고 지점중 노면요철포장이 설치된 구간 377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시간적으로는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설치된 노면요철포장 설치지점을 대상으로 각 지점에서 설치전 2년간 교통사고 이력과 설치후 2년간 교통사고 이력을 대상으로 한다.
한다. 시간적으로는 2000년부터 2005년까지 설치된 노면요철포장 설치지점을 대상으로 각 지점에서 설치전 2년간 교통사고 이력과 설치후 2년간 교통사고 이력을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교통사고 이력에 관련된 시간적 범위는 1998년부터 2007년까지로 정의될 수 있다.
설치된 구간에 대한 교통사고분석을 하였다.총연장 대상은 282.27km이였다. 2002년부터 2006년 10월까지 교통사고중에서 노면 요철 포장이 설치된 지점별로 각기 2년전후 교통사고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으로 노면요철 포장의 설치효과에 대하여 교통사고 원인별, 교통사고 환경별로 구분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토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95% 신뢰수준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표 3은 각 효과척도(MOE)간 장단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방법이 비교적 간단명료한 장점을 가진 교통사고건수를 효과 척도(MOE)로 선정하였다. 교통사고건수를 이용한 효과척도는 2가지 통계적 가정이 가능하고, 이것은 포아손 분포의 합의정리와 중심극한정리로 구분할 수 있다.
성능/효과
감소효과를 판단하였다. 95% 신뢰수준에서 노면요철 포장 설치로 교통사고가 감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지역별로 증감비율이 8.
따라서 교통사고건수의 합은 포아손 분포로 가정하여 합하여 질 수 있고 합해진 포아손 분포는 그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정규 분포로 가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여러 군데에서 발생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교통사고 건수에 대하여 두 가지 가정에 의해 편리하게 확률밀도함수로 환산할 수 있도록 비교가 가능하게 된다.
교통사고 건수면에서는 C급이 -176건/2년 감소하여 최다감소를 보였으나 감소율면에서는 A급이 -75.0% 감소하여 최고감소율을 보였다. 또한 위험도가 높은 A, B, C급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한 반면 D급 교통사고는 같은 신뢰수준에서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또한 위험도가 높은 A, B, C급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한 반면 D급 교통사고는 같은 신뢰수준에서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교통사고 등급별 분석결과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95% 신뢰수준에서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다고 할 수 있었다. 또한 사고등급이 높은 사고에 대하여 감소가 유의하다고 할 수 있었다.
교통사고 등급별 분석결과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95% 신뢰수준에서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다고 할 수 있었다. 또한 사고등급이 높은 사고에 대하여 감소가 유의하다고 할 수 있었다.
0% 감소하여 최고감소율을 보였다. 또한 위험도가 높은 A, B, C급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한 반면 D급 교통사고는 같은 신뢰수준에서 유의성을 보이지 않았다. 교통사고 등급별 분석결과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95% 신뢰수준에서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다고 할 수 있었다.
따라서 2개 이상 혹은 무한한 장소에서 얻은 여러개의 교통사고 평균발생건수는 하나의 포아손 합의 정리에 의하여 합하여 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가정을 통하여 2개년 동안 각기 다른 여러지점에 대한 통계분포를 합하여 단일 분포화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즉 개개의 장소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통합하여 사전.
보통의 경우 90~99% 신뢰수준이 사용되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임의로 95%의 신뢰수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유의성을 파악하였다. 표 5에서보듯 검정통계량의 정도는 P값 CP-value) 으로 표시하였다.
특이한 것은 '졸음 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건수 -58건 /2년으로 가장 크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사고 건수 감소 순서는 졸음 다음으로 과속 -36건/2년, 주시 태만 -32건/2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율 측면에서는 졸음이 -33.
수 있었다. 졸음, 부주의, 과속, 주시태만, 차량결함, 안전거리 미 확보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이는 기존에 졸음사고를 기준으로 한 기준보다 교통사고에 대하여 포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해 준다.
교통사고시 기상상태별 분석 결과 노면요철 포장설치 전후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한 기상상태는 맑음, 흐림, 비의 기상 상태였다. 즉 노면요철포장 설치는 맑은 날, 흐린날, 비가 오는날 교통사고에 대하여 모두 효과가 95% 신뢰수준으로 유의함을 알 수 있다. 눈이 오는 날 교통사고 감소의 경우 노면요철포장 설치로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 교통사고 증감을 나타낸다. 증감에 대한 통계적 차이 비교를 수행한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교통사고 감소수준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을 행정구역별로 분석결과 전국에서 공통적으로 노면요철 포장으로 인한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포장 종류별로 분석한 결과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포장이 모두 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였다.
표 6과 같이 졸음, 과속, 주시태만, 차량결함, 안전거리 미확보, 부주의 등 이상 6가지가 그에 해당하였다. 해당항목에 대하여 95% 신뢰수준으로 교통사고감소가 유의하다고 할 수 있었다. 특이한 것은 '졸음 으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건수 -58건 /2년으로 가장 크게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전체교통사고 건수면에서 노면요철포장 설치 전.후교통사고를 비교분석할 때 -200건/2년(-32.3%)감소하여 , 교통사고 발생건수면에서 또한 증감 비율 면에서 노면요철포장 설치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4%까지 차별화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관하여는 노면요철 포장 시공대상 지점에서부터 졸음사고나 부주의사고 등 관련사고 가능성 등과도 관련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추가 연구를 통해 밝혀져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
첫째로 동일지점에서 4년간 자료를 가지고 있는 점을 감안한 교통사고분포를 포아손 분포로 가정한다면 효과척도(MOE)는 교통사고건수로 정의되고, 이를 통해 각 효과척도, 즉 교통사고건수를 합하여통계처 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론을 얻게 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