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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Method를 이용한 고속도로 노면요철 포장의 교통사고감소 효과분석
A Safety Evaluation of Shoulder Rumble Strips on Freeway Using C-G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2 = no.32, 2007년, pp.77 - 87  

이동민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강재홍 (한국교통연구원) ,  성낙문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정봉조 (한국도로공사 신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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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교통사고는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발생되고, 그중 운전자의 부주의는 가장 중요한 교통사고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주의 및 규제표지와 노면요철포장 등의 도로안전시설은 이러한 운전자 부주의를 막기 위해 설치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고속도로 일부구간에 설치된 길어깨-노면요철포장의 교통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C-G 방법 (Hauer에 의해 개발된 비교그룹을 이용하는 사전 사후 분석방법)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길어깨에 도로요철포장을 설치한 도로는 설치하지 않은 도로에 비해 차도이탈사고가 연간 2.43건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소율은 0.38(표준편차 0.21)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도이탈사고는 교통사고 중 길어깨-노면요철포장 설치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사고형태이다. 본 연구를 통해 서해안고속도로에 설치된 길어깨-노면요철포장은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차도이탈사고가 현저하게 감소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s on freeway are occurred by various factors, and driver inatten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causing traffic accidents. To warn drivers about unexpected dangerous events and diminish driver inattention problems, traffic safety facilities including warning and regula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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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C-G 방법(비교그룹을 이용하는 사전 , 사후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고속도로의 길어깨 상에 설치된 노면요철포장이 교통사고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사고 중 차도이탈사고와 졸음사고들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길어깨에 설치된 노면요철포장이 교통사고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체사고 중 노면요철포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차도이탈사고와 졸음사고들을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 사후비교분석과 경험적 베이지 방법을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의 단순 사전·사후비교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Hauer의 비교그룹을 이용한 사전·사후비교분석 (C. G. Method)을 이용하여 길어깨 노면요철포장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다음 절에서는 본 연구에서 이용한 Hauer의 비교 그룹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고속도로 목포IC에서 고창IC까지의 77km구간의 교통사고자료를 분석하여 , 길어깨 노면요철포장의 설치가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해당 도로구간에서는 2004년에 교통안전이 취약한 37개의 짧은 구간에 대해 길어깨 노면요철 포장을 설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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