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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효과를 적용한 여성 소비자의 주류 광고 수용 분석
Reception Analysis of Liquor Advertisement for Female Consumer Based on Priming Effe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2, 2007년, pp.30 - 40  

이윤정 (공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  전병호 (공주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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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 소비자가 소비에 있어 제품을 선택하고, 구입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시작하였다. 여러 제품 중 아직까지는 여성보다 남성의 소비가 많은 주류를 차지하지만 소주의 "웰빙과 저도화"에 따라 점차 여성의 음주 인구 편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동안 남성 위주로 제작된 주류 광고가 어떻게 여성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구매까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 점화효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고 검증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피실험자들은 실험 영상과 간섭 영상이 의미적으로 연관이 있을 경우 부분적으로 점화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짧은 시간동안 스쳐 지나가는 광고의 한 장면일지라도 그것이 의미적으로 비슷한 환경이나 여건이 되어 노출될 경우 점화효과가 일어나 광고 중에 나타난 행동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주류 외에 자동차와 같은 남성 중심적 제품의 광고가 여성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광고가 점화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적 요소가 맞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화효과를 광고 제작과 편성에 이용한다면 보다 쉽게 여성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from the point that female consumers have powerful effects on selection and purchase of products. Liquor is consumed by men more than women, but a population of women drinking liquor is increasing due to "wellbeing and a tendency to lower alcoholicity" of soju. Through priming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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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성별에 따라서 기억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실험 2는 간섭 영상은 같지만 실험 영상에서 여성 음주 장면의 포함 여부에 따라 여성 피실험자의 여성 음주에 대한 긍정성과 행동, 추후 구매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 대한 기억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실험 영상에서 여성이 음주하는 장면의 존재 여부에 따라 여성의 소주 음주 대한 생각과 추후 관련된 행동에 대한 의지를 여성 실험자를 대상으로 그 변화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자주 구입하는 제품이 아니다. 연구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의 구매력이 더 높은 제품인 소주가 광고에서 어떻게 여성 소비자에게 기억시켜 제품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 점화효과 이론을 빌려 연구하였다. 특히, "참이슬 Fresh" 광고에서 여성이 함께 일하며 회식 자리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은 여성 소비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이 음주하는 장면이 노출된 광고의 경우가 여성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러한 장면과 의미적으로 비슷한 정보를 접할 경우 여성의 음주 장면에 대한 기억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하지만 여성 음주 인구의 편입이 늘어나고, 주류 회사에서도 남성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에서 웰빙과 건강을 내세우고, 현대적이며 젊은 소비자나 여성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본연구는 주로 남성 위주의 상품이었던 주류를 어떻게 여성 소비자에게 접근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텔레비전 화면에서 묘사하는 행동뿐만 아니라 이와 의미적으로 연관된 행위에 대한 태도와 이를 직접 실행할 의지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연구는 대중매체가 반 사회적인 행동을 활성화 시켜 수용자가 행동으로 실행할 수 있음을 점화효과로 증명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에 대하여 "실험 영상과 간섭 영상이 의미적으로 비슷하거나 관련되더라도 성별에 따라 실험 영상의 특정 장면에 대한 기억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를 가설 1과 같이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다. 실험 영상과 간섭 영상이 의미적으로나 비슷할 경우, 여성이 남성 보다 실험 영상에서 여성의 음주 장면에 대해 기억에 점화 효과가 나타났다.
  • . 연구 가설 1 : 간섭 영상으로 주어지는 영상이 실험 영상과 의미적으로 비슷하거나 관련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따라 기억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연구 가설 2 : 실험 영상과 간섭 영상이 의미적으로 비슷하거나 관련되더라도 성별에 따라 기억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연구 가설 3 : 실험 영상에서 음주 장면이 노출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여성의 음주에 긍정적인 생각을 나타낼 것이다.
  • . 연구 가설 4 : 실험 영상에서 음주 장면이 노출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여성의 음주에 대한 행동에 긍정적인 의지를 나타낼 것이다.
  • 인식과 관련된 부분은 2차 단계 의제 설정에서, 가치 판단 기준은 점화효과의 틀을 사용 하였다. 지구 온난화 이슈의 속성들과 관련해 온라인 신문에 중요하게 보도된 내용을 읽은 독자들은 이 이슈에 대한 판단 기준에 변화가 올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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