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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 선택 유형에 따른 주류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iquor Market Segmentation by Patterns of Choosing Liquor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232 - 242  

김영아 (영남대학교 식품외식학부) ,  김동진 (영남대학교 식품외식학부) ,  변광인 (영남대학교 식품외식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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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주류산업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술들이 속속 개발 및 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주류의 선택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주류 소비 패턴과 성향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주류 개발 및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에 기초적 자료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군집분석을 통하여 주류 선택 시 고려사항을 합리적 선택형, 맛 지향형, 광고 지향형, 주관적 선택형 등의 4가지 유형의 소비자 군집으로 구분하였고,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각 군집의 특징을 밝혔다. 합리적 선택유형은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과 관련이 있고, 50대 이상의 대졸 학력자로 이루어진 맛 지향형은 일주일에 3~4회 술을 마시고 업무적인 이유로 인한 음주량이 많은 유형, 광고 지향형은 대부분 여성인 전업주부로 광고에 민감한 유형, 30대 대학원 이상의 학력, 전문직과 관련성이 높은 주관적 선택형은 주류의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을 골고루 고려하여 음주하는 유형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forthcoming liquor development and market diversification by finding out the consumers' characteristics related to their patterns of choosing liquor and identifying the liquor consuming patterns. For the study, a survey questionnaire was com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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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주류를 소비함에 있어서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에 기초적 자료 제공하고자 주류 이용에 대한 일반적 사항과 전반적인 주류에 대한 인식 등을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들은 주로 한 종류의 술에 대한 연구 및 고찰을 한 것으로 현대 소비자들의 다양한 패턴을 반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류의 선택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주류 소비 패턴과 성향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주류 개발 및 마케팅에 기초적 자료가 되고자 한다.
  • 현대의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와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주류산업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술들이 속속 개발 및 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주류의 선택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소비자들의 주류 소비 패턴과 성향을 파악하여, 앞으로의 주류 개발 및 시장세분화 마케팅 전략에 기 초적 자료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군집분석을 통하여 주류 선택 시 고려사항을 합리적 선택형, 맛 지향형, 광고 지향형, 주관적 선택형 등의 4가지 유형의 소비자 군집으로 구분하였고,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각 군집의 특징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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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술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좋은 사람을 만날 때, 피로할 때, 갈증이 날 때, 마음속에 쌓인 응어리를 풀 때에도 술을 마셔야 쉽게 풀리고 술을 마시면서 서로의 속마음을 터놓고 친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술은 집단의 결속력을 강화시켜 주거나 사교의 촉매제 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Shin HW 1999).
주류 시장의 수입자유화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개방화의 물결 속에서 주류산업도 예외 없이 개방되었는데, 주류 시장의 수입자유화는 지난 1984년 7월, 맥주시장 개방을 시작으로 하여 1989년 7월 위스키시장 개방, 1990년 1월 브랜디 등 전 주류제품의 시장을 개방하면서 완전 개방 체제로 들어섰으며, 1994년 위스키 주세 인하와 와인의 관세 인하로 우리나라 주류시장에는 세계 각국의 유명 주류상품들이 들어오고 있다(김명주 2006). 1990년대부터는 경제적, 문화적 여유가 생기면서 건강을 염려하기 시작했고, 여성음주인구가 증가하였으며, ‘가볍게 한두 잔’이라는 음주 경향으로 와인과 위스키 등의 소비량이 크게 증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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