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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ext Generation OPAC's Interface and Functio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8 no.2, 2007년, pp.61 - 88  

구중억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연구정책부) ,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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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도서관에서 현행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개선하여 차세대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갖추는데 실질적인 기초자료와 도움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OPAC의 개념과 발전과정, 이용자의 도서관 이용행태, OPAC의 이용자 이용행태, 도서관의 위기인식, 도서관의 OPAC 인식 등에 관한 선행연구와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개선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현행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에 관한 사례분석은 검색창, 검색항목, 검색기법, 정렬기능, 검색결과 디스플레이, 검색결과 피드백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최근에 개발된 국내외 도서관 상용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차세대 OPAC의 검색 인터페이스, 검색 기능 및 Library 2.0 서비스 측면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도서관에서 현행 OPAC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actual basic data and helps for arranging the next generation OPAC's interface and function through improving the existing OPAC's interface and improvement in the domestic library. In this study, factors to be importantly considered for improving the OPAC'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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