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육공학연구 =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23 no.4, 2007년, pp.31 - 53
김소영 (연세대학교)
본 연구는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에 적합한 평가 전략으로 참평가 방법과 즉각적 피드백을 제안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안된 평가 전략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총 45명의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제 교수 학습물을 제작하는 학습 활동을 13주간 진행하였으며, 대상자들을 통제집단과 실험 집단,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실제 수행에 대한 참평가와 더불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평가 전략은 참평가 방법을 즉각적 피드백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평가 내용이 수행과정 중에 학습자들에게로 바로 송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 실험 집단의 최종 학업성취도는 통제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에 맞는 평가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The totality and authenticity of assessment, encompassing students' learning processes and products, ran be a critical issue in a constructivist classroom. More authentic learning experiences should be provided and directly related to assessment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performance in the real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