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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 소비자의 지속가능성의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ion of Well-being-oriented Consumers' Consciousness toward Sustainability : A Qualitative Research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2 no.5, 2007년, pp.521 - 527  

김영훈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a qualitative method, this paper described briefly the well-being-oriented consumers consciousness toward sustainability concept. The paper identified the major obstacles facing well-being society as evidenced by consumers own experiences for consuming products which are meet the necessity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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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택하였다. 국내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수준에서 질적 연구방법인 주요사건기법 (CIT: critical incidents technique)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지속가능성의식을 정리 기술하고자 하였다. 응답 자료는 내용분석의 방법으로 정리되었다.
  • 그러한 이유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곧바로 공급자인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Ko 2000). 따라서 본 연구는 자연환경보존 그 자체만이 아니라 친환경 산업 연구흐름에도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 선택하였다. 또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의 웰빙 추구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외식업을 포함한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국내 웰빙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식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웰빙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의식 내용을 탐색적으로 분석 하고 정 리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문가(대학교수)와 연구자가 논의를 통해 개발한 조사대상자의 지속가능성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의 사용에 관하여 사용이유와 사용하지 않는 이유, 그리고 지속가능성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면서 경험하였던 인상적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개방식(open-ended) 형태의 탐색적 질문(probing questions)을 설문하였다. 이와 더불어 응답자의 지속가능성기법으로 생산된 제품 이용 성향을 확인하기 위해 미국의 LOHAS Journal에서 제시한 12항목: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하는지, 주변에 친환경 제품의 유익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지, 지속가능한 제품에 20%의 추가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환경보호에 적극적인지, 지속가능성 기법으로 제조된 제품을 선호하는지, 타성적 소비를 지양하고 기능성 원재료 제품을 선호하는지, 재활용 제품을 적극 사용하는지, 전체사회의 관점의 의식 있는 삶을 영위하는지, 글로벌 차원의 영향력이 구매 시의 필수 고려요인을 활용하는지, 재활용 될 수 있는 원료를 사용하는지, 지속 가능한 농업기법을 선호하는지, 로하스 소비자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지 등의 항목 중 국내 상황에 맞는 9개 문항; 지속가능성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의 인지정도,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도, 지속가능성 기 법으로 생산된 제품 선호도, 지속가능성 기 법으로 생산된 제품 구매 시 추가지불의사, 친환경제품의 유익성에 관한 홍보 및 추천의사, 지속가능성기법으로 생산된 제품 사용으로 인해 자연환경 개선에 관한 인지정도, 타 소비자의 환경 친화적 소비활동 지향정도, 재활용 제품사용 정도 등 9개 문항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지속가능성기법으로 생산된 제품과 관련한 직접적인 소비자 의식연구가 현재까지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이러한 주제의 초기 연구를 위한 수단으로서 질적 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또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의 웰빙 추구 소비자의 소비심리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외식업을 포함한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국내 웰빙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식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국내 웰빙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의식 내용을 탐색적으로 분석 하고 정 리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까지 체계적이고 직접적인 국내 소비자의 지속 가능성 의식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존재하지 않음으로 이러한 주제의 초기연구를 위한 수단으로서 질적 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국내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수준에서 질적 연구방법인 주요사건기법 (CIT: critical incidents technique)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지속가능성의식을 정리 기술하고자 하였다.
  • 전체 응답자의 지속가능성기법으로 생산된 제품 소비성향에 관한 결과를에 제시하였다.
  • 지속가능성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응답자들의 사용이유에 관하여 확인하였다. (Table 2>에 의하면 지속가능성 기법으로 생산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자의 대부분(167건, 71%)이 '자신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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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Dungan JM, Brown AV, Ramsey MA. 1996. Health maintenance for the independent frail older adult can it improve phusical and mental well-be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3: 118-193 

  2. Jeon YO, Yoon JO. 2005. The advent of well-being culture and its prospect.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Issue paper. pp 1-34 

  3. Ko DW. 2000. An exploration of the tourists' beliefs on the sustainable environment of destination: A qualitative research. Tourism research, 24(2): 47-71 

  4. Kim SI. 2005. Consumption trend 6 after analyzing hit products . LG Weekly Business Review, vol. 863: 3-7 

  5. Kim YH, Lim HJ. 2004. Well-being Marketing. Dasanbooks. pp 33-53 

  6. Lee MS. 2004. Looking at well-being in terms of lifestyle: healthy or trendy?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3(3): 477- 484 

  7. Lee HS. 2006. Consumer behavior. Bobmunsa, pp 252-330 

  8. Lim KH. 2006. The effect of consumer behavior on motivation of buy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Tourism Research Journal, 20(1): 199-216 

  9. Lee DJ. 2005. Well Being Marketing, Seoul: Pakyoungsa. pp 35-58 

  10. Rokeach M. 1979. Some Unresolved Issues in Theories of Beliefs, Attitudes, and Values.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27: 261-304 

  11. Won DR, Kim KH. 2006. How can we pursue psychological wellbeing: Search for the factors that affect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1(1): 125-145 

  12. Yoo HJ. 2006. Consumer consciousness toward well-being trend and well-being behaviors. Korean living science, 15(2): 261-274 

  13. http://www.lohasjourn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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