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수학 교육에서 영어 강의의 효과 연구
The Effects of Teaching University Mathematics in English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0 no.1, 2007년, pp.83 - 102  

이혜문 (성균관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김영욱 (고려대학교 수학과)

초록

한 학기 동안, 영어를 사용한 대학 수학 과목 강의를 하여 수강한 학생의 강의된 내용 및 영어 습득 정도를 측정하였다. 9주 간격을 두고 사전 및 사후 시험을 치른 결과 수학 강의 내용면에서, 영어로 강의한 반이 우리말로 강의한 반에 비하여 많은 학습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영어로 강의한 반 학생들은 실험에서 사용된 수학 시험문제 가운데 어려운 문제에서 큰 진보를 보였다. 또한 영어로 강의한 반의 학생들의 수학 관련 영어는 향상된 반면 일반적 영어는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영어로 된 수학 표현을 이해하고 제대로 사용하는 능력이 영어로 된 수학적 지식 습득의 일부분이며 따라서 교과 내용의 습득과 불가분의 관계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th class in Korean university was taught in English for one semester and the students' improvement was measured in math content and English proficiency. Pre and post test in 9 week intervals showed that math content loaming in the immersion class was superior to the non-immersed class. Especiall...

주제어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