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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Developing Creativ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3 no.2, 2007년, pp.184 - 191  

송영선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 neurofeedback training on developing creativ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 :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test design was used. A convenience sample of 36 students from the Department of Nursing, at D University were assi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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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로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뉴로피드백을 이용한 뇌파훈련이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 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으로서 창의성 검사와 창의성 증진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해 본 경험이 없는 여학생 중 연구 참여를 희망한 36명이었으며, 번호 뽑기를 하여 홀수를 뽑은 학생은 실험군에, 짝수를 뽑은 학생은 대조군에 배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6주 동안 총 18회에 걸쳐 실시된 뉴로피드백 훈련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창의성 총점에서 유의하게 높아 뉴로피드백 훈련이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 가설3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독창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1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유창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2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융통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4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창의성 총점이 높을 것이다.
  • · 가설2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융통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1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유창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3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독창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가설4 : 6주간의 뉴로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창의성 총점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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