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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부문 규제 현황 및 특성 분석: 규제개혁위원회 등록 규제에 대한 게임 정책 신뢰에 대한 소고
A Analysis on the Present State and Character of Game Regul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5 no.2, 2015년, pp.145 - 158  

최성락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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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부는 한국의 게임 산업 분야에 많은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임 분야 규제에 대한 연구도 함께 수행되었는데, 게임 규제의 각 개별적인 특성, 문제점, 한계 등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게임규제 전반에 대한 사항 및 특성 등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 측에서 볼 때 한 분야의 전체적 규제 특성을 판단하는 기준 중 하나는 바로 규제개혁위원회의 등록규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규제개혁위원회의 등록규제 기준에 따라 게임 규제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규제개혁위원회에 등록된 게임 규제는 22개이다. 하지만 원칙적인 규제등록 기준에 의해 법령을 검토한 결과, 게임 분야에 대해 총 44개, 실질적으로는 60여개의 규제가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진입규제의 비중이 영업활동규제보다 더 높았으며, 실질적으로 게임 과몰입 중독 및 사행성에 대한 규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와 같은 게임 등록규제 현황과 실제 게임 규제의 차이는 게임 규제에 대한 정책 및 정부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임 부문에 대한 실제 규제내용을 바탕으로, 여타 부문과 비교하여 차별적이지 않은 규제가 시행될 때, 게임 부문에 대한 정책 및 규제 신뢰가 보다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a lot of game regulations in Korea. Each scholar has invested a game regulation. But there is no research about all the game regulations. All regulations in government should be registered in Regulatory Reform Committee. So, this study researched the all game regulation in Regulatory R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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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게임 부문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의 특성에 대해서 논의된 연구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규제개혁위원회에 등록되어 있는 게임 관련 규제를 중심으로, 한국 게임 규제의 특성과 한계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 게임 규제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셧다운제 등 게임 부문에서 논의가 되는 몇몇 규제들을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규제개혁위원회에 등록된 게임 관련 규제들, 그리고 정부가 판단하는 규제기준을 통해 규제 전반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게임 부문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규제개혁위원회의 등록규제 기준에 따라 게임 규제 현황을 살펴보고, 게임 규제 실태 및 특성, 한계점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게임 규제에 대한 신뢰 및 게임 정책에 대한 신뢰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2.2 게임 머니를 화폐단위와 동일하게 하지 않을 것
  • 3. 경품을 제공하지 않을 것
  • 7. 영업시간 및 청소년 출입시간을 준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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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규제는 무엇이라 정의되는가? 정부규제는 ‘바람직한 경제사회 질서의 구현을 위해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여 기업과 개인의 행위를 제약하는 것[3]’, ‘민간부문에 속하는 개인이나 단체의 활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정부가 만들어 놓은 길[4]’ 등으로 정의된다. 즉 규제는 정부가 국민들에 대해서 통제, 지원 및 권력적인 간섭을 통하여 국민의 의사 결정과 행위를 제약하는 것이며[5], 정부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국민들의 정치적 행위, 경제적 행위, 사회적 행위에 대해 개입하는 것을 의미한다[6].
게임 규제의 특성을 살펴보는 데에 도움되는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게임 부문에 대한 규제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규제개혁위원회 등록규제 기준에 따른 게임 규제를 엄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게임 규제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셧다운제 등 게임 부문에서 논의가 되는 몇몇 규제들을 심도 있게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규제개혁위원회에 등록된 게임 관련 규제들, 그리고 정부가 판단하는 규제기준을 통해 규제 전반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게임 부문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규제개혁위원회의 등록규제 기준에 따라 게임 규제 현황을 살펴보고, 게임 규제 실태 및 특성, 한계점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넷 게임 디톡스 사업의 실행에 따른 전망은? 2014년 초에는 웹보드 게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었고, 2015년 1월에는 정부가 향후 5년간 170 억 원을 투입해 게임 중독 문제 해결에 나선다는 ‘인터넷 게임 디톡스 사업’ 계획을 발표하였다[1]. 이 게임 디톡스 사업 시행을 위해서 또 다른 규제가 추가적으로 계획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게임 산업에 대한 규제의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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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ju news, 2015-01-12. 

  2. Seong-Rak Choi, "An Impact Analysis of Shut down System on the Trust to Government: focus on comparing gamer with non-game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3, No.1, pp. 49-60, 2013. 

  3. Byeong-Seon Choi, "Government Regulation", Bobmunsa, 1992. 

  4. Mun-Seok Ahn, "Government, Enterprises and Civil Society", Pakyoungsa, 2001. 

  5. Young-Hoon Kim, "A Study on the Nature and Change of the Governmental Regulatory Policies", Social Science Review, 18, 1987. 

  6. Hyug-Keun Ahn, "A Study on Application Method of Regulatory Sunset Provisions",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research report, 2005. 

  7. Seong-Rak Choi, "Why the regulation is made?", The Korea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Autumn Conference, 2009. 

  8. Sang-Jo Jeong, "The legal protection and regulation of on-line game",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23, No.6, pp. 50-57, 2005. 

  9. Seong-Rak Choi, "A Study on the Regulation of Real Money Trade in On-line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7, No.2, pp. 41-52, 2007. 

  10. Jeong-O Kim.Chang-Soo Kim, "The Gambling Game and the Paradox of Overreg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Vol.12, No.2, pp. 201-229, 2008. 

  11. Jong-Soo Jeon, "The Direction of Improving Game Industry and Regulations on Lewd/Violent Games", Journal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Vol.37, pp. 201-229, 2008. 

  12. Deok-Joo Lee, "'The effect analysis on game industry by shut down system",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Vol.18, No.3, pp. 38-43, 2011. 

  13. Yun-Myung Kim, "Legal review on the game contents regulation for enabling the creation of games - Focused on the game contents patch system", Law review, Vol.52, No.2, pp. 531-559, 2011. 

  14. Shin-Kyu Kang.Gwang-Jae Kim, "An Comparative Study on the Self-regulation of the Digital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2, No.6, pp. 107-120, 2012. 

  15. Hae-Sang Jung,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egislative System and Standard Contractual Terms and Conditions on Online Game - Focused on the Restrictions of User's Right -", The Journal of Sports and Law, Vol.15, No.2, pp. 233-258, 2012. 

  16. Min-Kyu Kim, "A Study on the Shifting of Regulation Paradigm for Arcade Gam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12, No.4, pp. 53-64, 2012. 

  17. Jung-Hoon Lee, "The Regulation on Web Board Game from the viewpoint of Criminal Law", Chung-Ang Law Review, Vol.15, No.2, pp. 169-196, 2013. 

  18. Seung-Hun Lee, "The Study on the Problem of Webboard-game's Daily Limit Regulation",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3, pp. 165-174, 2013. 

  19. Ji-Hoon Kim, "The Study on the Regulation of Betting at once in the Web-board Gam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3, pp. 155-164, 2013. 

  20. Jong-Il Kim.Kyung-Hwan Kum, "The Study on the Regulation of Banning 'Auto-play' in Online Gam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3, pp. 183-195, 2013. 

  21. Ji-Hwan Park, "A Constitutional Study on the Identification Regulation of Online Web-Board Games",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3, pp. 197-205, 2013. 

  22. Dong-Kyu Lee et al, "A study of policy process by Advocacy Coalition Framework", Korean Policy Studies Review, Vol.22, No.3, pp. 31-70, 2013. 

  23. Min-Seok Kwon,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Development and Use about the Regulation of Selection Prohibition of Games Opponent",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3, pp. 175-181, 2013. 

  24. Jong-Hyun Park, "A Constitutional Review on the Internet Game Addiction Bills", Dankook Law Review, Vol.31, No.2, pp. 233-252, 2014. 

  25. Regulatory Reform Committee Homepage 

  26. Regulatory Reform Committee, 2010, the concept and judgment criteria of regulation. 

  27. Framework Act on Administrative Regulations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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