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도서관 정책 평가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olicy Evaluation Models for School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1, 2007년, pp.55 - 84  

이재원 (교육인적자원부 혁신인사기획관실)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정책을 평가하기 위하여 정책학에서 제시한 기준을 토대로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이 평가모형에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을 적용하여 학교도서관 정책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였다. 학교도서관 정책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은 여러 학자가 제시한 이론 중에서 교육정책과 학교도서관 정책에 관한 선행 평가모형을 근거로 하였다. 선정된 평가기준은 평가자에게 배부한 설문지와 전화인터뷰를 통하석 검증하였다. 학교도서관 정책에 대한 평가결과는 대체로 긍정적이었나 일부 정책개선 노력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제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school library Policy model in accordance with guidelines suggested in policy science theories and to evaluate school library policy with application of "Activation Agenda for School Libraries". The guidelines on the evaluation of school library Policy were based on the mode...

주제어

참고문헌 (81)

  1. 교육개혁위원회. 1995.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서울: 대통령자문교육개혁위원회 

  2. 교육인적자원부.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 교육인적자원부. 2002. '학교도서관 활용 우수 사례'.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 교육인적자원부. 2003. '초. 중등학교 및 대학 도서관발전 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5. 교육인적자원부. 2005. '2005년 하반기 자체평가: 세부사업별 평정기준 및 평점부여 방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6. 강형근. 2003. '직업교육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정책의 평가 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7. 곽철완. 2005.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에 대한 효과분석과 만족도 조사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8. 권영찬. 2004. '해방 이후 도서관정책 개관.' '시민과 도서관' 

  9. 김규정. 1983. '행정학원론'. 서울: 법문사 

  10. 김신복. 1982. '정책 개발의 과정과 방법'. 서울: 법문사 

  11. 김신복, 유훈. 1993. '정책학'. 서울: 법문사 

  12. 김신복. 2000. '교육부총리제 도입방안'. 서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3. 김종성. 2000.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연구'.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4. 김종철. 1960.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5. 김종철. 1990.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6. 김종철. 김신복. 1996. '교육정책론'. 서울: 한국교육행정학회 

  17. 김창곤. 1986 '교육정책 평가 모형 개발과 실험대학 정책의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18. 노화준. 1997. '정책평가론'. 서울: 법문사 

  19. 매일경제지식프로젝트팀. 1998. '지식혁명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 박성복, 이종열. 1993. '정책학 원론'. 서울: 대영문화사 

  21. 박홍석. 2003.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성과와 향후 과제: 2000년부터 2003년까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2. 백현기. 1960. '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자료사 

  23. 변우열. 2003. '2003년도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 평가'.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4. 심효정. 2002. '광역자치단체 도서관 정책 현황.' '시민과 도서관' 

  25. 안혜균. 1992. '정책학원론'. 서울: 다산출판사 

  26. 유훈. 1985. '행정학원론'. 서울: 법문사 

  27. 윤정일. 1994. '교육정책론'. 서울: 학지사 

  28. 윤정일. 2000. '교육부총리의 역할 기능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9. 이봉순 외. 1979. '한국의 도서관 발전을 위한 국가정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학과 창립20주년기념논문집' 

  30. 이용훈. 2005. 우리나라 도서관 정책의 이해와 대응방안. 

  31. 이영탁. 정기오. 정봉근. 1999. '지식경제를 위한 교육혁명'.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32. 이재원. 2005. '도서관 정책 추진을 위한 행정체계 조직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학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115-132 

  33. 이재원. 2006. '학교도서관 정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97- 126 

  34. 이종재. 1996. '교육행정연구법'. 서울: 한국교육행정학회 

  35. 이종재. 2000. '교육부총리의 정책조정 기능과 정부조직법상의 지위에 관한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36. 이진영. 2005. '자율학교 정책 평가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37. 이희수 외. 2002. '학교도서관 활성화 대책 수립 계획 연구' 서울: 한국교육계발원 

  38. 장재원. 1992. '교육정책 평가모형 개발과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평가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39. 장기원. 2001. '직업교육정책의 평가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40. 정정길. 1982. '정책과정과 정책 문제 채택'. 서울: 박영사 

  41. 정정길. 2004. '정책학 원론'. 서울: 대명출판사 

  42. 최기봉, 1988. '정책 의제 형성론'. 서울: 일신사 

  4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개발'.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4. 한국행정학회. 1996. '교육정책론'. 서울: 하우 

  45. 한상완. 2001.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방향: 학교도서관 기본계획 검토작업단 구성. 운영'.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6. 한윤옥. 2003.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연계 강화를 위한 실증적 사례분석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7. 한윤옥.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사업 평가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48. 한윤옥. 2005. '대학도서관과 학교도서관 관련 법령정비를 위한 기초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9. 한윤옥. 2006. '학교도서관의 미래-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 완료 이후: 학도넷 2주년 기념행사 자료집' 

  50. ALA. 1998.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ALA 

  51. Anderson, James E. 1979. Public Policy-Making,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52. Conant, J. B. 1964, Shaping Educational Policy. N. Y : McGraw Hill Book Co 

  53.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2004. Improve your library: A self-evaluation process for secondary school libraries and learning resource centres. London: Author 

  54.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2004a. Improve Your Library: A Self-evaluation Process for Primary Schools, DfES, London 

  55.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 2004b. Improve Your Library: A Self-evaluation Process for Secondary School Libraries and Learning Resource Centres, DfES, London 

  56. Dror. Y. 1968. 'The Planning Process: A Facet Design,' International Review of Administrative Science. Vol.XXIX. No.1. 61-68 

  57. Dunn, William N. 1987. Public Policy Analysis, NJ: Prenitce-Hall, p.58 

  58. Dye, Tomas. R. 1981. Understanding Public Policy.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 Hall. 1-3 

  59. Easton, D.1965. A Systems of Political Life. New York: John Wiley & Sons. 32 

  60. Edward Glaser & Thomas Backer. 1972. Outline of Question for Program: Evaluators Utilizing the Clinical Approach. NY: Evaluation Hall 

  61. Elisam Magara and Joyce Bukirwa Nyumba. 2004. 'Towards a school library development policy for Uganda,' Library Review.' Vol.53, No.6, pp.313-322 

  62. Gildersleeves, Lucy. 2006. 'Evaluating evaluation,' Aslib Proceedings, Vol. 58 Issue 1/2: 73-88 

  63. IFLA/UNESCO. 1999. School Library Manifesto. Geneva: UNESCO 

  64. IFLA/UNESCO. 2002. School Library Manifesto. Geneva: UNESCO 

  65. Lindblom, C. 1968. The Policy-making Process. N. J.: Prentice-Hall, Inc. 71 

  66. Mitchell, Pru. 2006, 'Australia's Professional Excellence Policy: Empowering School Libraries.' School Libraries World wide, Vol.12, pp.39-50 

  67. Nachmias, David. 1979, Public Policy Evaluation, NY: St. Martin's Press, 3-4 

  68. Nakamura, R. T. & Smallwood, F. P. 1980, The Politic of Policy Implementation. NY: St. Martin's Press, 146-153 

  69. OECD. School Library & Resource Center (Paris: OECD, 2001) 120-130 

  70. OECD. What Schools for the Future(Paris: OECD, 2001) 

  71. Rafste, E. 2001. Et sted a lære eller et sted a være? En case-studie av elvers bruk og opplevelse av skolebiblioteket. Oslo: University of Oslo, Faculty of Education. Ph.D. Dissertation 

  72. Scottish Library Association, 2002, Developing a School Library/Resources Centre Profile. 

  73. Streatfield, D. and Markless, S. 2005. 'Putting School Libraries Back into the Picture,' Library Information Update, Vol.4 No.6. pp.36-8 

  74. Suchman, E. A. 1967. Evaluative Research, NY: Russel Sage Foundation, 61-68 

  75. Tilke, A. 1998. Library Association guidelines for secondary school libraries. London: Library Association 

  76. Turner, Richard. 2006, 'The School Library Policy: The Foundation for a Professional School Library Service.' School Libraries World wide, Vol.12 Issue 1. pp.59-69 

  77. Unicef, 1990,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78. Unsatisfactory behaviour best tackled as part of a whole-school improvement programme. 

  79. Weaber, Anices F. 1975. Educational Policy. New York: The Interstate Printers & Publishers. 1-2 

  80. Willars, G. Sætre, T. P., Berhard, P. 2002. 'Les bibliotheques scolaires aujourd'hui et demain.' In La bibliotheque scolaire: Aujourd'hui et demain. IFLA Section of School Libraries and Resource Centres 

  81. Wholey, J. S. 1976. Federal Evaluation Policy, Washington D. C.: The Urban Institute, 23-2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