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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환경 행태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Environment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8 no.2, 2007년, pp.354 - 361  

이희원 (선문대학교 건축학부) ,  이정우 (배재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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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관련 시설의 계획에서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은 주사용자인 자신들의 의견을 시설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을 갖는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보완장치로 환경 행태 연구 분야에서의 연구 결과들을 아동들을 위한 시설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려는 시도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기의 환경행태 관련 연구 결과들을 분석 정리하여 아동들을 위한 시설계획에 참고할 수 있는 계획 자료를 축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주제로 연구되어 온 아동기 관련 환경 행태 이론들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두 가지 특성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개인적 차원의 특성에서는 지각과 환경인지 2가지 영역에서의 발달 양상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차원의 특성에서는 프라이버시, 개인공간, 영역성, 밀도 등의 4가지 영역에서 각 특성의 기능 및 정의, 그리고 아동관련 시설 및 물리적 환경에서의 적용양상 등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rovide design information about children facilities, in which children's demands as main users are subject to be missed because of the shortage of children's communication ability in making design decisions. For this purpose various studies on childhood environment-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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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시도의 하나로 환경행태 연구 분야에서의 아동 관련 이론 및 실험결과들에 주목하였다. 아동기의 환경 행태 특성은 아동학이나 환경 심리학 등의 분야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이들 연구 결과와 환경 디자인이 원활히 연계 되는 데에는 몇 가지 문제점들이 있다.
  • 이러한 노력의 일부로 본 연구는 아동기의 환경행태 관련 연구결과들 중 물리적 시설계획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결과들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아동기1)를 일률적으로 규정할 수는 없으나 본 연구에서는 출생에서 초등학교까지의 기간으로 한정하였으며, 아동기에 나타나는 환경 행태 특성에 대한 연구나 실험결과들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누.

가설 설정

  • ii) 고정적(fixed) : 아동이 알게 된 고정된 장소 주위로 방향이 설정되나 장소들 서로는 결합되지 않는다.
  • ii) 낯선 사람들보다 친숙한 사람들에게 더욱 근접한다.
  • iv) 낯선 사람과의 대인 거리는 낯선 환경일수록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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