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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대한 소비 감정, 태도와 구매행동 및 대응전략 연구-하이테크제품을 중심으로
A Study of Consumption Emotions of Technology, Consumer Attitude, Purchasing Behavior and Coping Strategy Associated with High-tech Produc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5 no.7 = no.233, 2007년, pp.119 - 129  

유소이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ain consumer attitude and purchasing behavior, and coping strategy considering consumption emotions of technology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high-tech produc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consumer attitude was found to be s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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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서 기술관련 하이테크제품에 관한 소비 감정과 대응 전략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틀 통해 특정 대응전략이 어떠한 감정과 유의하게 관련성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수 있음이 관련 연구들에서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관련 제품들로부터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다양한 감정들과 이와 관련된 대응전략간의 관련성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하이테크제품을 대상으로 기술에 대한 소비감정 및 기타요인이 소비자태도와 더 나아가서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구체적으로 어떠한 소비 감정이 특정 대응기작과 관련이 되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기술 관련 제품에 대한 역설적인 소비감정이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수용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선택하는 대응 행동과의 관련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기술관련제품에 대한 소비감정과 대응전략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하이테크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술관련 하이테크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첫째, 하이테크제품에 관한 소비자 태도를 설명하고 관련요인을 분석하였으며, 다음으로 소비자 태도와 다른 요인들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또한 기술관련제품에 대한 소비감정과 대응전략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하이테크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따라 각각의 대응전략 항목들을 평균하여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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