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대테러 대응책에서 보안, 경호, 경비시스템을 정부주도형에서 민영화로 전환할 수 있는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테러 현황과 선진국과의 비교를 통한 민간시큐리티의 발전방안 중 대테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격제도 및 제반적인 발전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적 대응전략에서는 선진국과 같은 통합적인 대테러 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둘째, 미국의 대통령 직속기구로 통합된 국토안보부와 같은 (가칭 : 대테러 안전부)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대테러법에 대한 제정이다. 넷째, 국민과 상호신뢰 회복할 수 있는 대테러 업무 민영화에 따른 협력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테러 경보 체제가 필요하다. 그에 따른 민간시큐리티의 상호연계성과 발전방안으로서는 첫째, 대테러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둘째, 대테러 전문가 자격증 제도를 도입시켜야 한다. 셋째, 민영화 된 대테러 연구소가 필요하다. 넷째, 대테러 방지법제정을 위한 민영화의 역할의 중요성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대테러 전문가 양성을 위한 민간시큐리티의 역할증대 방안에서 본 연구자는 무엇보다도 국가주도형에서 민간시큐리티 관련 분야와 상호 협력하는 체제 또한 학계와 관련하여 상호 보완하는 산 학 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고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총론적 접근보다는 대테러의 체계적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대테러 전문가를 양성하고 시큐리티 관련 종사자들의 의식전환과 대테러 교육 기자재 및 교육내용을 구축해서 특정단체 권한이 아니고 인권침해 최소화 할 수 있는 다각적 검토 연구가 후속연구를 계속해서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대테러 대응책에서 보안, 경호, 경비시스템을 정부주도형에서 민영화로 전환할 수 있는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테러 현황과 선진국과의 비교를 통한 민간시큐리티의 발전방안 중 대테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자격제도 및 제반적인 발전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적 대응전략에서는 선진국과 같은 통합적인 대테러 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둘째, 미국의 대통령 직속기구로 통합된 국토안보부와 같은 (가칭 : 대테러 안전부)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대테러법에 대한 제정이다. 넷째, 국민과 상호신뢰 회복할 수 있는 대테러 업무 민영화에 따른 협력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테러 경보 체제가 필요하다. 그에 따른 민간시큐리티의 상호연계성과 발전방안으로서는 첫째, 대테러 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둘째, 대테러 전문가 자격증 제도를 도입시켜야 한다. 셋째, 민영화 된 대테러 연구소가 필요하다. 넷째, 대테러 방지법제정을 위한 민영화의 역할의 중요성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대테러 전문가 양성을 위한 민간시큐리티의 역할증대 방안에서 본 연구자는 무엇보다도 국가주도형에서 민간시큐리티 관련 분야와 상호 협력하는 체제 또한 학계와 관련하여 상호 보완하는 산 학 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고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총론적 접근보다는 대테러의 체계적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는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대테러 전문가를 양성하고 시큐리티 관련 종사자들의 의식전환과 대테러 교육 기자재 및 교육내용을 구축해서 특정단체 권한이 아니고 인권침해 최소화 할 수 있는 다각적 검토 연구가 후속연구를 계속해서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construction device that can transform a public safety, security service, security system on counter-terrorism device system, from government leading type to private management type. There are purpose on this thesis to research for the bringing up count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construction device that can transform a public safety, security service, security system on counter-terrorism device system, from government leading type to private management type. There are purpose on this thesis to research for the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and about all sorts of developed device among our country's counter-terrorism situation and through comparing developed country's private security's developing device. This summary of thesis is like below. First we need to establish total counter-terrorism center, like developed country on national corresponding strategy. Second, we need to make an organization as a country security department unified as an America's President directly belonging organization. Third, it is to legislate about an counter-terrorism. Fourth, we need to make a coorperate system according to counter-terrorism duty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so that can recover a trust among people. Fifth, a terror warning system is necessary. Private security's mutual relationship and developing devices is First, it is necessary to br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 Second, it is necessary to bring in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Third, counter-terrorism research center that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is necessary. The university, private security related academy, should establish research center for the private security industry's specialization, subdivision. It is considered that various research need to be continued after by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transforming a consciousness, counter-terrorism education, building an equipment and education center, not for a special group, that can minimize human infringem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a construction device that can transform a public safety, security service, security system on counter-terrorism device system, from government leading type to private management type. There are purpose on this thesis to research for the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and about all sorts of developed device among our country's counter-terrorism situation and through comparing developed country's private security's developing device. This summary of thesis is like below. First we need to establish total counter-terrorism center, like developed country on national corresponding strategy. Second, we need to make an organization as a country security department unified as an America's President directly belonging organization. Third, it is to legislate about an counter-terrorism. Fourth, we need to make a coorperate system according to counter-terrorism duty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so that can recover a trust among people. Fifth, a terror warning system is necessary. Private security's mutual relationship and developing devices is First, it is necessary to br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 Second, it is necessary to bring in counter-terrorism experts certification system. Third, counter-terrorism research center that come under private management is necessary. The university, private security related academy, should establish research center for the private security industry's specialization, subdivision. It is considered that various research need to be continued after by bringing up counter-terrorism experts, transforming a consciousness, counter-terrorism education, building an equipment and education center, not for a special group, that can minimize human infrin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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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산학협력방안에서 특히 민간시큐리티업체의 역할이 제시되고 그에 따른 국가기관의 역할을 민영화하여 좀 더 체계적인 접근과 발전방안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대테러 대응책에서 보안, 경호, 경비시스템을 정부주도형에서 민영화로 전환할 수 있는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산학협력방안에서 특히 민간시큐리티업체의 역할이 제시되고 그에 따른 국가기관의 역할을 민영화하여 좀 더 체계적인 접근과 발전방안을 위하여 본 연구자는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대테러 대응책에서 보안, 경호, 경비시스템을 정부주도형에서 민영화로 전환할 수 있는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테러 현황과 선진국과의 비교를 통한 민간시큐리티의 발전방안 중 대테러의 전반적인 발전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본연구를 접근하였다.
가설 설정
셋째, 대테러법에 대한 제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신속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제약이 발생되기 때문에 대응시기를 놓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제안 방법
테러의 각종 국내외 연구문헌과 대테러기관의 보고서 및 자료를 분석하고 질적 연구의 접근을 하였다. 국내외 선행자료, 논문, 관련서적, 인터넷 검색, 간행물, 저널, 언론매체의 보도자료, 보고서 등 자료를 연구하였다.
11 테러사건 이후 테러방지를 위한 여러 조치들을 포함한 ‘일상안전에 관한 법률 (loi 2001~1062, 15 Novembre 2001 relative a la securite quotidienne)’을 제정하여, 2001년 11월 15일 공포하는데 이 법 제 5장에서 ‘테러대책을 강화하는 조치’를 두고 있다. 이 법에서는 항구, 공항, 백화점, 경기장 등 공공장소에서 일반인들을 상대로 소지품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검문검색을 강화하고, 운행중이거나 주ㆍ정차중인 차량에 대하여 수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형법에 테러범죄로 열거된 범죄에 자금세탁죄를 추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민ㆍ학ㆍ관의 협력체제와 종합적인 사회 안전 시큐리티 시스템의 발전은 공적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기관에서는 효율적으로 대테러 네트워크 구축과 안전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 수집, 정보 분석 측면에서도 공공기관의 주도적인 역할에서 민간 연구소에서 전문가 집단을 토대로 해서 과학적 검증에 의한 정보 분석 기법을 개발하여 테러리스트들의 동향, 조직, 형태, 자금의 이동 경로를 파악한다. 또한 테러리스트의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민들의 계몽과 홍보, 신고를 전략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대상 데이터
테러의 각종 국내외 연구문헌과 대테러기관의 보고서 및 자료를 분석하고 질적 연구의 접근을 하였다. 국내외 선행자료, 논문, 관련서적, 인터넷 검색, 간행물, 저널, 언론매체의 보도자료, 보고서 등 자료를 연구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적 대응전략에서는 선진국과 같은 통합적인 대테러 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둘째, 미국의 대통령 직속기구로 통합된 국토안보부와 같은 (가칭 : 대테러 안전부)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셋째, 대테러법에 대한 제정이다. 넷째, 국민과 상호신뢰 회복할 수 있는 대테러 업무 민영화에 따른 협력 체제를 만들어야 한다. 다섯째, 테러 경보 체제가 필요하다.
22) 이와 같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재래식 무기의 테러의 개념과 현대사회에서의 뉴테러리즘과의 개념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 원인은 과학적인 발달이라고 볼 수 있겠다.
후속연구
또한 산ㆍ학ㆍ관 협력에서 민간시큐리티 산업의 전문화, 세분화를 위해서라도 대학이나 민간시큐리티 관련 학회 및 협회에서 연구소를 설치해야 한다. 다양한 대테러 전문가를 양성하고 시큐리티 관련 종사자들의 의식전환과 대테러 교육 기자재 및 교육내용을 구축해서 특정단체 권한이 아니고 인권침해 최소화 할 수 있는 다각적 검토 연구가 후속 연구를 계속해서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특히 대테러 법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국가주도형인 대응전략을 민간상호협력영향, 대테러 방지를 위해 통제 기구 설치, 국제사회의 협력 등이 필요하며, 이러한 구체적인 법안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민간시큐리티와의 상호 협력이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국가기관의 선진국형 모델을 기초로 하여 통합적인 대테러 법안 제정 및 통합센터를 설립하고 대테러 안전 기구를 세분화하여 대테러 국제협력 강화 및 국민들의 이해와 정부기관과 산학협력하여 빠른 시일내에 국가 대테러 안전 시스템에 매뉴얼화가 만들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다섯째, 테러경보 체제가 필요하다. 즉, 테러 발생의 강도, 확률, 정도 등을 조기에 방어 조치할 수 있는 매뉴얼화 된 테러경보 체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 이유로는 국가중요기관이 통제하지 않는 국제적 대기업 시설과 인적자원에 대한 테러의 대응시스템은 국가에서 경호경비를 해 주기에는 능력의 한계가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생물, 생화학, 원자력 등의 최첨단화된 뉴테러리즘의 수단에 대해서는 시급히 민영화된 경호경비 관련분야와 상호 연계하여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대테러 전문가의 자격은 많은 분야별로 즉 폭탄테러, 항공테러, 각 분야별 시설 테러, 해상 테러, 사이버 테러, 생물ㆍ생화학 테러 등의 자격증을 세분화해야 할 것이다. 즉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대테러 전문가로서 정보 분석뿐만 아니라 대응체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테러리스트의 감시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민들의 계몽과 홍보, 신고를 전략적으로 강화해야 한다. 테러 경보 체제를 전 국민들이 단계별로 구분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테러 경보 도입시 국민들의 불안 심리를 고조시키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환경적, 인적, 물적 요인에 대해서 여러 방법을 통한 즉 공청회, 전문가 면담 조사, 설문지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대테러 연구소에서 전략적인 매뉴얼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는 대테러 방지법 제정을 위한 민영화의 역할의 중요성이다.
국가기관의 주도형으로 발전하기보다는 민간주도형으로 과감하게 학계와 적극적인 상호협력 방안에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 사회적, 국제화 등 접근해야 할 것이다. 또 후속적인 연구에서는 범죄와 전쟁과 테러의 상호관련에 관한 학문적연구를 심층 깊은 분야별 연구가 되어 져야 한다. 범죄예방을 위한 시큐리티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에 따른 대테러의 대응책의 역할에서의 보안, 경호, 경비의 분야의 상호협력 방안도 요인별로 과학적 접근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시큐리티의 상호연계성과 발전방안은 무엇인가?
그에 따른 민간시큐리티의 상호연계성과 발전방안으로서는 첫째, 전문화된 분야별 대테러전문가를 양성해야 한다. 둘째, 대테러 전문가 자격증 제도를 도입시켜야 한다. 셋째, 학계가 중심이 된 분야별 대테러 연구센터가 필요하다. 넷째, 대테러 방지법 제정을 위한 국민적 홍보활동과 민간부문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대테러 전문가 양성을 위한 민간시큐리티의 역할증대 방안에서 본 연구자는 무엇보다도 국가주도형에서 민간시큐리티 관련 분야와 상호 협력하는 체제 또한 학계와 관련하여 상호 보완하는 산ㆍ학ㆍ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고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총론적 접근보다는 대테러의 각론적 연구가 시급히 요구되는 것이 현실이다.
테러 전공자들의 주요 과목은?
테러 전공자들의 주요 과목으로는 대테러 정보(활동,분석,정책), 테러의 기원, 테러학개론, 국제테러조직론, 테러위해 분석론, 대테러전략전술론, 테러정보 분석론, 사이버테러론, 대테러장비 운용론, 대테러경호경비론, 대테러현장실무, 대테러정책론, 대테러 안전관리이론 및 실제, 대테러법, 생물·생화학테러, 대테러 경영론, 대테러 실무사례 세미나 등이 있다. 위와 같이 이런 교과목을 개설하여 대테러 전공자를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체계적으로 양성해야 될 것이다.
FBI에서 정의한 테러리즘이란?
테러리즘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다양한 학문적 분야에서 접근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FBI에서는 정치적ㆍ사회적 목적달성을 위해 정보와 대중을 위협, 또는 강압하여 사람의 신체나 재산상의 피해를 유발하는 불법적인 폭력의 행사라고 정의하고, Brain Jekins, Rand Coporation (Cited by Terrorism Research Center 2005)에서는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폭력을 사용하거나 이러한 폭력 사용을 위협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Jekins는 테러리즘 이라는 용어가 담화에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지만 과학적인 사용에는 한계가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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