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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환경변화에 따른 국제통상학 교육의 발전방향
Suggestions for the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Education in the Changing Environment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3, 2007년, pp.175 - 199  

정한경 (서경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국제통상학과) ,  최창열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starting of the WTO system, the environments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met new aspects of affairs such as lowering of trade barriers among nations and bittering of competition among companies that transcend nation's border. In these changing environments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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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한 차원에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에서 시도하고 있는 국제통상학 교육의 개선현황을 탐색적으로 고찰하였다. 하지만,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접근을 한 결과 표본의 선정이나, 각 대학의 교육과정 등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하지는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의 국제통상학의 교육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통상학교육의 발전방향을 교육과정의 현황과 개선방향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국제무역은 재화의 이동만을 설명하며, 국제통상은 이러한 재화의 이동 뿐 아니라, 생산요소의 이동, 국제투자 까지 포함하여 해석하는 방식이다. 둘째, 운영주체를 기준으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즉, 무역은 행위주체가 개인ㆍ기업인 반면, 통상은 국가ㆍ국제기구 등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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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대외무역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그동안 우리나라는 국토의 협소, 부존자원의 부족, 인구의 과밀 이라는 여건에서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대외무역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경제개발을 위해 정부가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추진할 때에도, 1964년에 무역의 날을 지정하여 무역을 국가 재건의 초석으로 삼았을 만큼 일찍이 무역은 우리경제의 기반이 되었다.
1970년대~1980년대에 우리나라의 무역은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1970년대~1980년대는 한국 무역의 진흥기라고 할 수 있다. 1970년에는 장기 수출계획을 수립하여 본격적인 수출 확대를 도모하였으며, 1980년까지 100억불 수출, 1인당 1000불 소득의 선진국 진입의 꿈을 제시하여 수출을 독려하는 한편 전 국민의 수출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4) 이와 함께, 마산 및 이리(익산)에 수출자유지역(1969년)을 설치하였고, 같은 해 중장기수출지원제도로 수출보험제도와 한국수출입은행을 설립하였으며, 1971년에는 수출절차의 간소화를 위해 무역협회 내에 수출절차간소화위원회를 설치 하여 1975년에 수출진흥종합협의회로 개편하였다. 또한 1975년에는 한국 무역의 기둥이었던 종합무역상사를 지정함으로써 본격적인 무역 진흥 시기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또한 1980년을 전후하여 세계 20위의 수출국으로 발돋움하자 선진국으로부터 수입규제가 강화되기 시작됨에 따라, 1978년 수입자유화 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1984년에는 연도별 수입자유화 품목을 예시하는 등 다각적인 통상진흥활동이 전개되었다. 대학의 교육과정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무역학의 교육의 대상과 범위가 확대되었으며, 무역인력의 양성규모도 크게 달라졌다. 즉 기존의 무역실무 분야인 무역상무론, 신용장론, 무역금융론, 무역관계법, 상품학, 무역영어, 무역 이론, 외환론, 무역정책론 등을 개설하고, 자본이동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자본이동론, 국제경제기구론 등이 개설되었으며, 지역주의 심화에 따른 경제통합론, 국제경제협력론 등이 개설되었고, 다국적기업의 활성화를 계기로 다국적기업론, 국제마케팅, 국제재무관리 등이 교육되었다.5)
우리 경제의 무역의존도는 몇 %인가? 자원 빈국인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에너지와 기초원자재 등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출은 가장 중요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무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무역의존도는 69.2%(2005년 기준)에 이르고 있어, 우리나라에서 무역의 의미는 매우 각별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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