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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도로안전시설물의 교통사고감소효과(Accident Reduction Effect; ARE) 평가방법론을 개발하고 사고감소계수(Accident Reduction Factor; ARF) 추정모형을 구축하였다. 도로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늘면서 도로안전시설물의 설치가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시설물 설치 타당성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시설물 설치효과 평가방법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시설물 설치 효과는 주로 설치전․후 사고건수를 단순비교하여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시설물 설치전․후 사고건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물 설치이외에도 여러 교란요인이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 이후 전국적으로 교통사고가 감소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각종 교통안전정책의 결과이다. 이 시기에 사고가 감소했다는 것은 안전시설물 설치 이외의 다른 교통안전대책에 의해서도 사고감소효과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안전시설물의 순수효과도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개선대책의 효과를 배제한 효과도를 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안전시설물은 주로 위험지점에 설치되는데, 이 위험지점 선정시 발생하는 편의도 함께 보정하여 순수효과도를 도출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사고감소효과 산정시 시설물 설치 이외의 다른 교란요인을 배제할 수 있는 순수 교통사고감소효과 평가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교란요인은 평균으로의 회귀편의(Regression to the mean bias; RTM)와 사고추이를 고려하였다. 평균으로의 회귀편의는 경험적 베이즈(Empirical Bayes; ...
저자 | 박규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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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통공학과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168 p |
키워드 | 교통사고감소효과, 교통사고감소계수, 도로안전시설물, 경험적베이즈기법, 메타분석, 베이지안추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7562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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