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 디지털도서관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ing the Digit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th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8 no.1, 2007년, pp.45 - 59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지혜 (LG상남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도서관의 구성을 위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도서관의 사례를 살펴보고, 디지털도서관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검토하여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제 어린이 디지털도서관과 LG 사이언스랜드를 사례분석하고 디지털도서관에 응용 가능한 Web 2.0에 기반한 새로운 도서관 2.0 기술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 도서관을 설계하기 위하여 인포메이션 아키텍체에 기반한 네비게이션, 레이블링 시스템, 검색 시스템,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 콘텐트를 제시하였으며, 도입 가능한 도서관 2.0 등 신기술 등에 대한 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important considerations when we develop digital library though reviewing and analyzing the digital libraries for the children and youth. The research targets are ICDL and LG Scienceland which are functioning as the digital libraries. The research methods are lit...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곽승진. 2004. 청소년 과학분야 디지털도서관의 정보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4): 67-83 

  2. 구중억,이응봉. 2006. 북마크릿을 활용한 Library Lookup 서비스 비교 , 분석.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3): 215-222 

  3. 김혜주. 2006. 어린이 도서관의 검색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발표논문집'. (14): 27-47 

  4. 손은미,임은정,이현주. 2001. 에듀테인먼트 기반의 어린이 웹사이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15(1): 27-47 

  5. 오삼균. 2001. 인포메이션 아키텍처의 기준에 의거한 대학사이트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8(3): 115-137 

  6. 이란주. 2006. 도서관의 어린이청소년 연구지원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262-274 

  7. 장로사, 김성희. 2006. 어린이 도서관 웹사이트 컨텐트 비교 , 분석. '한국도서관 , 정보학회지'. 37(4): 1-20 

  8. 장로사, 김성희. 2006. 어린이도서관 웹사이트의 인포메이션 스트럭처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희술대회논문집'. (13): 251-258 

  9. Casey M. E. and Laura C. Savastinuk. 2006. Library 2.0: Service for the Next-Generation Library. Library Journal. (14): 40-42. [cited 2007. 3. 28] 

  10. Druin, A. 2005. What Children Can Teach US : Developing Digital Libraries for Children with Children. Library Quarterly, 75 (l): 20-41 

  11. Hilary Browne Hutchinson, Benjamin B. Bederson and Allison Druin. 2006. The Evolution of the 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Searching and Browsing Interface. 'Proceeding of the 2006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105-112 

  12. 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cited 2007. 3. 20]. 

  13. LG 사이언스랜드. [cited 2007. 3. 20]. (http://www.lg-sl.net> 

  14. Tim O'Reilly. 'What Is Web 2.0 : Design Patterns and Business Models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O'Reilly. 2005-09-30. [cited 2007. 3. 21] 

  15. Walt Crawford. 2006. 'Library 2.0' and 'Library 2.0.' Cites & Insights, 6(2): 1-32. [cited 2007. 4. 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