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계속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A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for Develop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18 no.1, 2007년, pp.95 - 115  

차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연옥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양수연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정혜미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를 위한 계속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188명의 어린이 사서가 응답한 설문지 분석을 통하여 국내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서비스와 어린이 사서의 현황을 조사하고 계속교육에 대한 현장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계속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s librarian. For this.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children's librarians on current status of the children's services, the backgrounds of children's librarians and their needs for the continuing e...

주제어

참고문헌 (28)

  1. 국립중앙도서관. 2005. '미래의 꿈,어린이와 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열린정책세미나자료집'.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2. 국립중앙도서관. 2004.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가칭)운영연구'. 서울: 국립중앙도서관 

  3. 김미령. 2003. '아동사서를 위한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4. 김병주. 1993. 공공도서관 아동봉사 사서의 직무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논문집'. 31: 169-199 

  5. 김세훈. 2003.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서울: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6. 김효정· 1973. 어린이 도서관사서의 의식과 인식. '圖書館學報'. 2: 205-231 

  7. 김효정. 1989. 한국 어린이도서관의 모형. '중대논문집(인문과학편)'. 32 

  8. 박옥화. 1997. 공공도서관의 어린이봉사 활성화를 위한 방안;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논총'. 8: 89-107 

  9. 사공철 등편. 1996. '문헌정보학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0. IFLA 어린이청소년도서관분과 상임위원회. 2003. 송영숙 옮김. 어린이 도서관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11. 이명희. 2007.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발표논집'. 16: 87-109 

  12. 이숙현. 2006. '아동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13. 이연옥.2005. 어린이 사서의 역할과 전문성 개발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233-256 

  14. 이연옥. 2006. 아동 및 청소년도서 선정도구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47-71 

  15. 이정우. 1991. '도서관전문단체의 계속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6. 조현성 등. 2006.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중장기 발전방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책과제 보고서 

  17. 차미경 등. 2006. '어린이 사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프로그램 개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정책과제보고서 

  18. 한국도서관협회. 1994. '도서관정보관리편람'.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9.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편).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 한윤옥. 1997. '어린이정보자료와 활용'. 서울: 아세아문화사 

  21. 增川照代.2005. 兒童サ一ピス論. 新訂版,日本圖書館協會 

  22. 伊購明美. 1990. '子どもに好かれる十カじょう.' みんなの?書館 154 

  23. ALA. 1964. Standards for Children's Services in Public Libraries 

  24.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LSC). 1999. A division of the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Competences for Librarians Serving Children in Public Libraries 

  25. Glistrup. Eva. 1986. 'Education and Training of Librarians in Children's Librarianship.'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 and Institution 

  26. IFLA. 2002. Section of Librarie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ies Services 

  27. Sullivan. Michael. 2005. Fundamentals of Children's Services. ALA 

  28. Walter. Virginia A. 2001. Chl1dren & Libraries: Getting It Right. Chicago. IL: AL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