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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식사 대용식(HMR) 제품 유형별 재구매 의도와 소비자 태도 구성개념간의 구조적 관련성 검증
The Structural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Attitudes and Intention of Repurchase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according to the Product Categorie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2 no.3, 2007년, pp.344 - 351  

정라나 (인하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 ,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양일선 (연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consumer in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s HMR in order to verify the structural correlation of the actual state of consumption, and to analyze consequently, the direct or indirect effects among 'frequency of using,' 'preference', 'satisfaction',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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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용 빈도, 선호도, 만족도의 요인들은 재구매 의사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적 참고자료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매우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식 사대 용식 (HMR)의 세 범주 (, 바로 먹는 음식, , , 가열 후 먹는 음식, , ,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 ) 에 따른 재구매 의도와 이용 빈도, 선호도, 만족도와 같은 이용현황 구성 개념들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 바로 먹는 음식 (Ready to eat), 의 경우 다른 제품 유형에 비해 만족도 및 선호도에 의한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만족도와 선호도가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 전략에 집중하는 것이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으며, ,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 (Ready to end-cook), 은 이용빈도나 선호도에 비해 만족도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시식행사 등의 판촉 활동을 통해 높은 만족도를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전략을 구사해 볼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세가지 제품 유형 모두에서 이용빈도, 선호도, 만족도 순으로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총효과가 크게 나타나므로 제품 유형과 상관없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의 품질 향상에 적극 매진하는 업체의 노력은 재구매율 향상을 위한 기본 조건임을 강조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가정식사 대용식 (HMR)의 세 범주(, 바로 먹는 음식'가열 후 먹는 음식 ', ,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 에 따른 이용현황 구성 개념들 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가정식사 대용식 (HMR)의 이용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 성인으로 서울, 경기지역 거주자 550명을 대상으로 2005년 3월 12일~30일까지 설문지를 배부하고 451부를 회수하여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 경로분석은 어떤 변수가 특정 변수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변수들을 원인과 효과의 순서로 나열해 놓고, 각 변수는 왼쪽에 있는 변수들에 대하여 회귀관계를 따진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변수들 사이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Jang & Hong 2002).

가설 설정

  • 2. 가정식사 대용식(HMR) 유형에 따른 이용빈도 . 선호도 .

  • 가정식사 대용식 (HMR)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 내용은 개인적인 특성 , 가정식사 대용식 (HMR) 유형별 이용빈도, 선호도, 만족도, 재구매 의도를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하였다. 가정 식사 대용 (HMR) 유형별 선호도, 만족도, 재구매 의도는 리 커트 5점 척도 (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4 -그렇다, 5-매우 그렇다)로 측정하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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