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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가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for HMR on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ed on Moderating Role of the Customer Value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4 = no.87, 2017년, pp.10 - 21  

김성수 (인천재능대학교 한식명품조리과) ,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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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verify the effects of HMR (Home Meal Replacement)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loyalty for HMR. In addition, the moderating role of customer value was examined among selection attributes of HMR, satisfaction and loyalty for HMR. Using a convenience sa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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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HMR의 고객가치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HMR 소비자들이 중요시 하는 선택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HMR 선택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 간에 고객가치 수준이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HMR 소비자들이 중요시 하는 선택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HMR 선택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 간에 고객가치 수준이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MR 선택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또한 HMR 선택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 간에 고객가치가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MR 선택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또한 HMR 선택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 간에 고객가치가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MR 충성도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후, 만족한 제품에 대한 반복구매와 제품을 긍정적으로 추천할 의도를 포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HMR 충성도를 HMR 제품을 재구매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개인의 의지와 신념으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MR 충성도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한 후, 만족한 제품에 대한 반복구매와 제품을 긍정적으로 추천할 의도를 포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HMR 충성도를 HMR 제품을 재구매하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개인의 의지와 신념으로 정의하였다. 측정항목은 Park(2017), Yonn(2016), Lee와 Kim(2012)의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총 2문항을 리커트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MR의 외식기업 마케터들이 고객가치를 토대로 한 HMR 선택속성 요인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HMR 소비자들의 만족과 충성도를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HMR 선택속성이 만족과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모형은 Fig.

가설 설정

  • 가설 1: HMR 선택속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HMR 만족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HMR 선택속성이 만족에 영향을 미칠 때, 고객가치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2: HMR 만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때, 고객가치 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HMR 선택속성과 만족 및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가치는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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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HMR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HMR 구매 시 관심이 높은 HMR의 선택속성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HMR 선택 시 중요시하는 속성들로는 원재료의 품질, 신선도, 영양 및 맛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고, 간단조리 후 섭취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조리가 편리해야 한다(Chung, Lee, & Yang, 2007; Lee, Park, & Cho, 2011; Yang, Kim, & Kim, 2016).
HMR 시장에서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를 고려했을 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인구·사회·소비여건의 변화로 HMR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소비행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다양한 소비계층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포장․소용량 간편조리식품, 맞춤형 상품개발, 취급품목 확대와 식품의 구입 및 조리과정, 음식의 소비단계에서 편의성을 추구하고, 간편한 완전·반조리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원산지 표시제도나 식품표시기준 등의 단계적 강화를 통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2015).
소비자들이 HMR 선택 시 중요시하는 속성은 무엇이 있는가? HMR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HMR 구매 시 관심이 높은 HMR의 선택속성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들이 HMR 선택 시 중요시하는 속성들로는 원재료의 품질, 신선도, 영양 및 맛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하고, 간단조리 후 섭취가 가능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조리가 편리해야 한다(Chung, Lee, & Yang, 2007; Lee, Park, & Cho, 2011; Yang, Kim, & Kim, 2016). 또한 HMR은 비교적 유통기한이 짧아 포장 및 저장, 위생 가공에 대한 기술이 중요하다(Y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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