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가정대체식품)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urchase Motivation and Selection Attributes of HMR on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Lifestyle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5, 2013년, pp.296 - 311  

최성웅 (신안산대학교 호텔조리과) ,  나영선 (신안산대학교 호텔조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을 규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라이프스타일의 건강 추구형은 이용성, 경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각 추구형은 이용성, 경제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각 추구형은 경제성, HMR의 질, 편의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HMR 식품 구매동기의 하위 차원인 이용성과 경제성이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HMR 식품 선택속성의 하위 차원인 HMR식품의 질과 편의성은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how basic data to build suitable marketing strategies for consumers by determining the motivation and selection attributes of HMR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1st to March 30th, 2013, and total 362 out of 450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us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다양한 욕구를 가진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HMR에 있어 고객의 인식을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해야함에도 불구하고 HMR에 대한 고객의 구매태도와 행동에 대한 연구는 한정되어있다(Jang YJ 2009). 따라서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의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을 규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구매동기와 선택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를 검증하여 향후 가정대체식품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3월 1일부터 2013년 3월 30일까지 총 450부를 배포하고 이중 384부가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중심화경향이 심하거나,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지 22부를 제외하고 362부에 대하여 SPSS 18.
  •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의 구매동기, 선택속성 및 재구매의도에 대한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일반 소비자로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에서 HMR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HMR에 대한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라이프스타일은 HMR 구매동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라이프스타일은 HMR 선택속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HMR 구매동기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HMR 선택속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라이프스타일은 HMR 선택속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라이프스타일은 HMR 구매동기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HMR 구매동기는 재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HMR 선택속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이란?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양식, 행동양식, 사고양식 등 생활 모든 측면에서의 문화 · 심리적 차이를 전체적인 형태로 나타낸 말로 정의되는데 Max Weber와 Alfred Adler와 William Lazer는 사회상이 반영된 사회구성원들의 독특한 생활양식으로 타인과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이라고 하였다(Kim DG 1994). 오늘날 소비시장은 성숙되고 소비자의 외식수준 및 선호가 다양화되고 개성화되면서 소비자의 행동을 제대로 아는 것이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워졌다(Moon YS · CHo HS 2012).
최근 홈쇼핑에서 가정대체식의 실정은 어떠한가? 국내 HMR 시장은 2006년 6600억 원에서 2010년 2조 2000억 원 규모로 계속 증가추세에 있으며, 최근 메뉴의 다양화와 식품업체들의 전문화 시도로 국내 HMR 시장은 성장 폭이 더욱 커지는 추세에 있다. 최근 3-4년 사이 홈쇼핑에서 HMR의 매출은 20%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HMR 1위를 차지할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다(JoongAng Daily, 2011. 4.
가정대체식은 조리 정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이러한 상반된 인식은 이들로 하여금 HMR을 구매하도록 하였다(Lee HY · Chung LN · Yang IS(2005a). 가정대체식(Home Meal Replacement: HMR)은 가정 내에서의 소비를 목적으로 가정 외에서 생산된 식사대용품으로 구입하기 편리하며 신속하게 제공되며 추가적인 조리과정이 필요 없는 음식으로 정의되며, 조리정도에 따라 바로 먹는 음식(Ready to Eat), 가열 후 먹는 음식(Ready to Heat),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Ready to End-Cook)의 형태로 분류되고 있다(Yoo YH et al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