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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학 전 빈곤아동에 대한 부모, 가정환경 자극, 사회적 지원의 영향력 탐색
The Effect of the Parent Variables,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Poverty in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8 no.4, 2007년, pp.305 - 317  

김정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  곽금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maternal interactive styles, parenting stress,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poverty in early childhood. Participants consisted of 145 mothers and their children living in Seoul and Kyounggi Province. Data included videotaped observation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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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만 3세 아동을 대상으로 빈곤에 따른 사회 인구학적 변인의 차이를 비교하고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부모양육 스트레스, 가정환경 자극 및 사회적 지원이 아동발달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빈곤 환경이 아동발달 영향을 미치는 민감한 시기에 있는 만 3세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초기 빈곤 환경에 따라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부모양육 스트레스, 가정환경 자극, 사회적 지원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해 보고, 빈곤 환경이 과연 물리적 환경과 어머니의 심리적 건강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예측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먼저, 빈곤 환경에 따른 아동과 부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변인들 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둘째로 빈곤 변인에 따라 아동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부모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가정환경 자극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셋째로 영향력이 예측된 변인들과 구체적 의 아동의 사회 성, 언어발달, 학습능력(글자와 숫자) 발달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들은 어려운 상황에 대해 주위로부터 금전적 . 심리적 지지자, 조력자, 조언자, 상담자 등에 대해 인식하는지를 묻는 질문으로 이루어졌다. 각 문항은 1점 '전혀 없다', '2점 거의 없다', '3점 있는 편이다', '4점 매우 많다'의 4점 척도로 평가된다.
  • 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먼저, 빈곤 환경에 따른 아동과 부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변인들 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둘째로 빈곤 변인에 따라 아동발달에 대한 어머니의 상호작용 행동, 부모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가정환경 자극의 영향력을 살펴보고, 셋째로 영향력이 예측된 변인들과 구체적 의 아동의 사회 성, 언어발달, 학습능력(글자와 숫자) 발달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가정환경 자극에 따라 비빈곤 집단과 빈곤 집단 아동의 발달영역별 영향력이 예측됨에 따라 부가적인 비교를 실시해 보고자 하였다. 즉, 비빈곤 집단과 빈곤 집단 별로 각각 가정환경 자극 척도의 평균 점수에 따라 (비빈곤 집단 M=25.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생활비지원 형태로 100% 전액에서 40%까지 보육료 지원을 받고 가정을 빈곤 가정으로 정의하였다. 보육료 지원을 받고 있는 아동(〃=79)중 34명(43%) 은 전액 지원, 33명(41.
  • 빈곤에 대한 정의는 여러 접근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라 빈곤을 개념화하는 상대적 빈곤개념에 근거하여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생활비 지원 형태로 100% 전액에서 40%까지 보육료 지원을 받고 있는 가정으로 정의하였다.
  • 같다. 첫째, 빈곤 변인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재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빈곤의 예방적 차원의 접근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예측된 빈곤에 따른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변인이비빈곤과 빈곤 집단 아동의 발달에 매개변인 또는 중재 변인으로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경로를 살펴보고, 또한 빈곤 집단의 경우 가정환경 자극의 영향력을 완충할 수 있는 변인이 무엇인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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