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Director's Leadership on Teacher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8 no.6, 2007년, pp.73 - 84  

김정희 (문경대학 사회복지과)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ce of director's leadership on teacher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27 teachers who worked at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개인적인 차원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원장의 리더십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과 교육의 질 증진을 위해 조직 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 등의 조직 효과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리더십과 관련한 탐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리더십을 보다 유아교육기관 현장에 적절하게, 포괄적으로 구성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기하고자 한다.
  •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과 교육의 질 증진을 위해 조직 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 등의 조직 효과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리더십과 관련한 탐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리더십을 보다 유아교육기관 현장에 적절하게, 포괄적으로 구성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의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 관을 중심 으로 교사의 임 파워 먼트의필요성을 유도하고자 한다. 즉,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개인적인 차원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원장의 리더십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가장 중요한 인적 요소인 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보다 조직 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기본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의도 하에 수행된 본 연구는 학문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에서 효용성을 기대할 수 있겠으며, 원장의 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 간의 관계 및 조직효과성에 관한 현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 유도하고자 한다. 즉,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개인적인 차원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원장의 리더십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보육과 교육의 질 증진을 위해 조직 헌신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 등의 조직 효과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리더십과 관련한 탐색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증진 방안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보수 및 승급 교육에서 리더십과 임파워먼트에 관한 제반 정보를 접하게 하고, 실제적인 워크샵이나 세미나, 활동시연, 사례발표 등의 방법을 실시하여 해당자들이 주기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받아 그 역량을 기관에 발휘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