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육아지원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 임파워먼트 간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ynicism Affecting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t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3, 2014년, pp.119 - 135  

예남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of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organizational cynicism,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760 teachers of kindergartens an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을 기반으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개인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자한다. 그리고 교사의 부정적 정서와 태도인 조직 냉소주의와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태도인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및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이들 변인을 통해 조직몰입에 미치는 간접 영향력의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직, 간접 경로모형을 통해 일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육아지원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관련 변인을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해 환경적 변인인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개인적 변인인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살펴본 이 연구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태도인 임파워먼트보다 부정적 정서와 태도인 조직 냉소주의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침으로써 교사의 조직몰입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입증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결과는 원장의 리더십이 섬김을 기반으로 한 ‘서번트’형일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이 긍정적 정서와 태도에 비해 높다면 긍정적 정서와 태도를 증진시키는 것보다 부정적 정서와 태도를 약화시키는 것에 더 많은 투자와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는 교사의 부정적 정서와 태도라 할 수 있는 조직 냉소주의에 대응되는 변인으로 임파워먼트를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태도 변인으로 고려하여 이들의 변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을 기반으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은 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개인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자한다. 그리고 교사의 부정적 정서와 태도인 조직 냉소주의와 교사의 긍정적 정서와 태도인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및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이들 변인을 통해 조직몰입에 미치는 간접 영향력의 상대적 설명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는 교사의 개인적 요인으로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고려하는 이유는? 이러한 점에서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는 교사의 개인적 요인으로 고려할 수 있다. 이들 변인을 고려하는 것은 첫째,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원의 냉소주의에 그리고 임파워먼트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변인(Lee, Kim, & Lee, 2011; Stone, Robert, & Patterson, 2004)이라는 점, 둘째,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는 각각 조직몰입에 부적 또는 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Avolio, Zhu, Koh, & Bhatia, 2004)이라는 점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행 연구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의 선행 변인으로 조직몰입에 간접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십은 무엇인가? 특히 기관의 환경적 요인으로 원장의 리더십은 교사의 조직몰입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유의한 변인으로 고려될 수 있다. 원장의 리더십은 다양한 형태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 중 서번트 리더십은 리더가 먼저 조직 구성원들을 섬기는(servant) 가운데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Greenleaf, 1970)이기 때문에 교사의 자발적 조직몰입을 높이는 의미 있는 변인으로 우선 고려될 수 있다. 교사의 입장과 요구사항을 우선시 하고 교사의 정서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갖는 장점임을 고려해 볼 때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은 교사의 자발적 기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육아지원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또한 육아지원기관이라는 조직도 기업 및 초중등교육기관 등의 사회조직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제도적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적 조직으로서 행정가, 교사, 유아 그리고 행정직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구성원이 제도적 목표인 보육과 교육을 위하여 지속적인 틀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사회적 조직이다(Chung, Sin, 2000). 육아지원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성원 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환경의 변화에 훌륭히 적응하여 보육과 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육아지원기관이라는 조직의 문화적 요소인 교사의 조직몰입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육아지원기관이라는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기위해 반드시 연구되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braham, R. (2000). Organizational cynicism: Basis & consequences.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6(3), 269-292. 

  2. Achmad, S. (2013). Role of procedural justi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n job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 Management, 8(15), 57-67. 

  3. Andersson, L. M. (1996). Employee cynicism: An examination using a contract violation framework. Human Relations, 49(11), 49-61. 

  4. Andersson, L. M., & Bateman, T. S. (1997). Cynicism in the workplace: Some cause and effect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8, 449-470. 

  5. Avey, J. B., Hughes, L. W., Norman, S. M., & Lathans, K. W. (2007). Using positivit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owerment to combat employee negativity.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9(2), 110-126. 

  6. Avolio, B. J., Zhu, W., Koh, W., & Bhatia, P. (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moderating role of structural dist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8), 951-968. 

  7. Barbuto, J. E., & Wheeler, D. 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3), 300-325. 

  8.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9. Bommer, W. H., & Rich, G. A. (1999). Changing employee attitudes about change: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TLBS) longitudinal effects upon employee cynicism about organizational change. Paper presented Academy of Management Meeting, Chicago. II. 

  10. Brandes, P. M. (1997). Organizational cynicism: It's natur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incinnati University, Ohio, USA. 

  11. Chah, D. O. (2004). The relation of organizational cynicism to leadership,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8(4), 249-277. 

  12. Choi, S. Y.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ynicism and affective commitment on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social workers.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7(2), 1-31. 

  13. Chung, K. J., & Sin, K. S.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and enviroment.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 1-29. 

  14. Dannhauser, Z., & Boshoff, A. B.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ant leadership, trust, team commitment and demographic variables. Servant Leadership Research Roundtable Proceedings. 

  15. Dean, J. W., Brandes, P., & Dhwardkar, R. (1998). Organizational cynic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 341-352. 

  16. Firestone, W. A., & Pennell, J. R. (1993).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4), 489-525. 

  17. Greenleaf, R. K. (1970). Servant as leader. Republished in 1991 by The Robert K. Greenleaf Center in Indianapolis, Indiana, USA. 

  18. Han, M. K. (2009).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193-215. 

  19. Herbert, S. C. (2003).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ervant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from the follower's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pella University, Minnesota, USA. 

  20. Joo, H. C., Im, B. G., & Lee, M. K.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ommercial sport center employees' empowerment, organizational cynicism and customer orienta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1(1), 333-345. 

  21. Kang, C. H., & Kim, K. S. (2003). An empirical study of social work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alyzing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ynicism.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3, 257-283. 

  22. Kang, H. K. (2011). The relations of principals' autonomy and accountability, teachers' empower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on, Korea. 

  23. Kang, K. S., & Joung, N. S. (2007).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efficacy, and school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3), 1-24. 

  24. Kim, E. S., & Kim, S. W. (2013). 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duties, and role characteristics on nursery teachers' organizational immersion: Through the mediums of duty satisfaction and job stress.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25-41. 

  25. Kim, M. H.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leadership and teacher empowerment and its effects on the teachers' profess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3), 89-115. 

  26. Kim, Y. H. (2010).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oles of empowerment and trust in lead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Daegu, Korea. 

  27. Ko, J., Price, J. J., & Muller, C. W. (1997). Assessment of Meyer and Allen's three 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961-973. 

  28. Kwon, Y. S. (2001). The relationship of HRM practices, trust, and justice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during organizational changes in the Korean public sector: An application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New York, USA. 

  29. Lee, I. H., Kim, K. T., & Lee, D. S.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ynicism,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rdo Economics Journal, 14(4), 19-37. 

  30.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 61-98. 

  31. Min, H. Y. (2010). The relationship of the surface/deep acting in emotion labor and the collectivism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5), 17-30. 

  32. Moon, S. B. (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0. Seoul: Hakjisa. 

  33. Mowday, R. T., Porter, L. W., & Steer, R. M. (1982). Employees organization linkages. New York: Academic Press. 

  34.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35. Newson, D. R. (2002). Organizational cynicism: The impact on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han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uth Florida University, Florida, USA. 

  36. Park, K. H., & Kim, H. J. (2010). The study in the effects of trust in innovation behavior and OCB. The Korean Research Association for the Business Education, 24(2), 105-129. 

  37. Park, Y. H. (2001). Organizational cynicism: Dimensions measurement and correl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8. Regoli, B., Culbertson, R. G., & Crank, J. P. (1991). Using composite measures in police cynicism research: An application of cannonical factor regression. Journal of Quantitative Criminology, 7(1), 41-58. 

  39. Reyes, P. (1992). Preliminary models of teacher organizational commitment: Implication for reconstructing the workplace.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40. Scott, C. D., & Jaffe, D. T. (1991). Empowerment: Building a committed workforce. California: Kogan Page. 

  41. Spreitzer, G. M.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442-1465. 

  42. Stone, A. G., Robert, F. R., & Patterson, K. (2004).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A difference in leader focu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5(4), 349-361. 

  43.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44. Walker, P. D. (1997). A case study of servant leader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an Francisco, San Francisco, USA. 

  45. Wanous, J. P., Reichers, A. E., & Austin, J. T. (1994). Organizational cynicism: An initial study. Academy of Management Best Papers Proceeding, 269-273. 

  46. Yu, S. D.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owerment: The mediating role of trust.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4(2), 193-2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