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3, 2014년, pp.119 - 135
예남희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of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organizational cynicism,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760 teachers of kindergartens and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는 교사의 개인적 요인으로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고려하는 이유는? | 이러한 점에서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를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는 교사의 개인적 요인으로 고려할 수 있다. 이들 변인을 고려하는 것은 첫째, 리더의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원의 냉소주의에 그리고 임파워먼트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변인(Lee, Kim, & Lee, 2011; Stone, Robert, & Patterson, 2004)이라는 점, 둘째,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는 각각 조직몰입에 부적 또는 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Avolio, Zhu, Koh, & Bhatia, 2004)이라는 점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행 연구는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교사의 조직 냉소주의와 임파워먼트의 선행 변인으로 조직몰입에 간접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 |
서번트 리더십은 무엇인가? | 특히 기관의 환경적 요인으로 원장의 리더십은 교사의 조직몰입을 유도한다는 측면에서 유의한 변인으로 고려될 수 있다. 원장의 리더십은 다양한 형태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 중 서번트 리더십은 리더가 먼저 조직 구성원들을 섬기는(servant) 가운데 구성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리더십(Greenleaf, 1970)이기 때문에 교사의 자발적 조직몰입을 높이는 의미 있는 변인으로 우선 고려될 수 있다. 교사의 입장과 요구사항을 우선시 하고 교사의 정서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갖는 장점임을 고려해 볼 때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은 교사의 자발적 기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 |
육아지원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또한 육아지원기관이라는 조직도 기업 및 초중등교육기관 등의 사회조직과 마찬가지로 복잡한 제도적 조직을 가진 하나의 사회적 조직으로서 행정가, 교사, 유아 그리고 행정직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구성원이 제도적 목표인 보육과 교육을 위하여 지속적인 틀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사회적 조직이다(Chung, Sin, 2000). 육아지원기관의 궁극적인 목표는 구성원 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환경의 변화에 훌륭히 적응하여 보육과 교육의 효과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육아지원기관이라는 조직의 문화적 요소인 교사의 조직몰입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육아지원기관이라는 조직의 문화를 이해하기위해 반드시 연구되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
Abraham, R. (2000). Organizational cynicism: Basis & consequences.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26(3), 269-292.
Achmad, S. (2013). Role of procedural justi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n job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 Management, 8(15), 57-67.
Andersson, L. M. (1996). Employee cynicism: An examination using a contract violation framework. Human Relations, 49(11), 49-61.
Avey, J. B., Hughes, L. W., Norman, S. M., & Lathans, K. W. (2007). Using positivit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owerment to combat employee negativity.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9(2), 110-126.
Avolio, B. J., Zhu, W., Koh, W., & Bhatia, P. (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moderating role of structural dist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5(8), 951-968.
Barbuto, J. E., & Wheeler, D. 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3), 300-325.
Bass, B. M. (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Bommer, W. H., & Rich, G. A. (1999). Changing employee attitudes about change: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TLBS) longitudinal effects upon employee cynicism about organizational change. Paper presented Academy of Management Meeting, Chicago. II.
Brandes, P. M. (1997). Organizational cynicism: It's natur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incinnati University, Ohio, USA.
Chah, D. O. (2004). The relation of organizational cynicism to leadership,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8(4), 249-277.
Choi, S. Y.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ynicism and affective commitment on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social workers.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7(2), 1-31.
Chung, K. J., & Sin, K. S.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and enviroment.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 1-29.
Dannhauser, Z., & Boshoff, A. B.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ant leadership, trust, team commitment and demographic variables. Servant Leadership Research Roundtable Proceedings.
Dean, J. W., Brandes, P., & Dhwardkar, R. (1998). Organizational cynicism.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3, 341-352.
Firestone, W. A., & Pennell, J. R. (1993).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4), 489-525.
Greenleaf, R. K. (1970). Servant as leader. Republished in 1991 by The Robert K. Greenleaf Center in Indianapolis, Indiana, USA.
Han, M. K. (2009).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empowerment on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193-215.
Herbert, S. C. (2003). The relationship of perceived servant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from the follower's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pella University, Minnesota, USA.
Joo, H. C., Im, B. G., & Lee, M. K.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ommercial sport center employees' empowerment, organizational cynicism and customer orientatio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21(1), 333-345.
Kang, C. H., & Kim, K. S. (2003). An empirical study of social work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alyzing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ynicism.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3, 257-283.
Kang, H. K. (2011). The relations of principals' autonomy and accountability, teachers' empower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ha University, Inchon, Korea.
Kang, K. S., & Joung, N. S. (2007).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servant leadership, teacher's efficacy, and school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4(3), 1-24.
Kim, E. S., & Kim, S. W. (2013). The influences of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duties, and role characteristics on nursery teachers' organizational immersion: Through the mediums of duty satisfaction and job stress.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25-41.
Kim, M. H.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leadership and teacher empowerment and its effects on the teachers' professional commitment and innovative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3), 89-115.
Kim, Y. H. (2010).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roles of empowerment and trust in lead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ungnam University, Daegu, Korea.
Ko, J., Price, J. J., & Muller, C. W. (1997). Assessment of Meyer and Allen's three 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South Korea.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961-973.
Kwon, Y. S. (2001). The relationship of HRM practices, trust, and justice with organizational commitment during organizational changes in the Korean public sector: An application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New York, USA.
Lee, I. H., Kim, K. T., & Lee, D. S. (2011). The relationships among organizational cynicism, servant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rdo Economics Journal, 14(4), 19-37.
Meyer, J. P., & Allen, N. J. (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 61-98.
Min, H. Y. (2010). The relationship of the surface/deep acting in emotion labor and the collectivism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5), 17-30.
Moon, S. B. (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0. Seoul: Hakjisa.
Mowday, R. T., Porter, L. W., & Steer, R. M. (1982). Employees organization linkages. New York: Academic Press.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Newson, D. R. (2002). Organizational cynicism: The impact on citizenship behavior and organizational chan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uth Florida University, Florida, USA.
Park, K. H., & Kim, H. J. (2010). The study in the effects of trust in innovation behavior and OCB. The Korean Research Association for the Business Education, 24(2), 105-129.
Park, Y. H. (2001). Organizational cynicism: Dimensions measurement and correl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Regoli, B., Culbertson, R. G., & Crank, J. P. (1991). Using composite measures in police cynicism research: An application of cannonical factor regression. Journal of Quantitative Criminology, 7(1), 41-58.
Reyes, P. (1992). Preliminary models of teacher organizational commitment: Implication for reconstructing the workplace.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Scott, C. D., & Jaffe, D. T. (1991). Empowerment: Building a committed workforce. California: Kogan Page.
Spreitzer, G. M. (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442-1465.
Stone, A. G., Robert, F. R., & Patterson, K. (2004). Transformational versus servant leadership: A difference in leader focu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5(4), 349-361.
Thomas, K. W., & Velthouse, B. A. (1990). Cognitive elements of empowerment: An 'Interpretive' model of intrinsic task motiv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5(4), 666-681.
Walker, P. D. (1997). A case study of servant leader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an Francisco, San Francisco, USA.
Wanous, J. P., Reichers, A. E., & Austin, J. T. (1994). Organizational cynicism: An initial study. Academy of Management Best Papers Proceeding, 269-273.
Yu, S. D.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owerment: The mediating role of trust. Korean Academy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24(2), 193-2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