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2 no.3 = no.120, 2007년, pp.453 - 467
김진국 (송호고등학교) , 남상준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This study has shown that geography teachers need the professionalism in a Teaching and learning aspect. Together with the transition of epistemology and the operation of the Subject Matter-based curriculum, etc the demand for professionalism of teachers is much higher than ever. But the less discus...
강지영, 2006, 고등학교 지리교사의 환경교육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계현아, 2000,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자로서의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교육인적자원부, 2006,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 양성체제 개선 방안'(www.moe.go.kr)
김재기, 2004, '중등 지리교사 임용시험의 출제문항 분석 및 개선방안,' 교원교육, 20(1), 120-136
김정한, 2003, '수업효과성을 높이는 교사의 자질,' 교육연 구, 23(5), 26-33
김주훈, 2005, '좋은 수업을 통한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 부산교육, 314, 66-75
박선미, 2006, '협력적 설계가로서 사회과 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 탐색,' 사회과교육, 45(3), 189-207
박수미, 2006,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과 교육과정 지역화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태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경혜, 2005, '반성과 실천: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대한 소고,' 교육과정연구, 23(2), 285-310
서태열, 2006, '지리교사의 교수행동 및 교수신념에 따른 지리교수유형의 분석,'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4(1), 13-30
서태열.심광택.이간용, 2005, '사회과 지리교사의 학생 평가전문성의 기준설정에 관한 연구,' 사회과교육, 44(3), 127-150
소경희, 2003, '교사전문성의 재개념화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연구,' 교육과정연구, 21(4), 77-96
손병노, 1998, '사회과 교사의 전문성 탐색: 교수 내용 지식의 관점,' 사회과교육학연구, 2, 110-127
송언근, 2002, '자실적 지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논리적 토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0(1), 41-51
송호열, 2004, '수요자 중심의 지리과 교사자격 연수 프로 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기초과학논집, 18, 217-237
예경희, 2000, '미국의 지리교사 교육의 개선방향,' 교육과 학연구, 14, 87-120
유솔아, 2006, '교사반성에 대한 관점 정립을 위한 재고: 교육과정 실행 주체자로서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4(3), 173-197
유신영, 2005,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반성적 수업분석 모형 개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종열, 2006, '사회과 교수.학습에서 인식론적 신념의 역할 논의,' 사회과교육연구, 13(2), 113-136
유흥식, 1988, '한국 지리교육연구의 발달,' 지리교육논집, 19, 112-123
이기석, 1992, '지리과 중등학교 교사연수 프로그램에 관 한 연구,' 지리교육논집, 27, 1-15
이대성, 2006, '교수내용지식의 관점에서 본 중등 일반사회 교원 임용시험 문항 분석,' 사회과교육, 45(4), 133-162
이용환, 2002, '교육과정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사,' 교육과정연구, 27-51
이윤정, 2006, 고등학교 지리교사의 교수 신념과 수업 실제,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원, 1999, 지리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일, 2000, '사회과 교사 자질에 대한 CBTE적 접근,' 사회과교육, 33, 353-378
이종일, 2003a, '반성적 실행을 통한 사회과 교사 자질 개선,' 사회과교육, 42(2), 5-27
이종일, 2003b, '사회과 교사자질 교육이론의 변천: 교사 자질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논총, 17-38
임화자, 2005, '지역 정체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12(1), 179-198
정선영.김한종.양호환.이영효, 2001,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정우진, 1992, 지리교과에 대한 지리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 부산시내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부산대 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인철.이종원, 2005, '텍사스주 지리교사 양성과정과 성공적인 지리교사의 자질,'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1), 53-63
조 제, 1992, '중국 중등학교 지리과정의 개혁과 지리교사 의 양성,' 지리교육논집, 28, 104-108
주웅영.조재식, 2007, '교육과정 적용 가능성 검증을 위한 교실수업의 이해,' 사회과교육연구, 14(1), 61- 86
최춘웅, 1996, 지리교사 연수내용 구성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등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중심으로, 부산 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홍규, '고등학교 지리교육의 현황과 운영개선 방향: 강원 도 지역의 지리담당교사를 중심으로,' 지리과교육, 5, 209-2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 시행을 위한 방안 탐색
홍미화, 2005,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이론적 논의,' 사회과교육, 44(1), 101-124
Birmingham, C., 2004, Phronesis: a model for pedagogical reflec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4), 313-324
Ferrero, D.J., 2004, Why choice: is good for teachers, education next, Journal of Opinion and Research, 57-61
Foucault, M., 1971, The Archaeology of Knowledge and the Discourse of Knowledge, Pantheon Books, New York
Goldhaber, D., 2005, Can Teacher Quality Be Effectively Assessed?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as a Signal of Effective Teaching, The Urban Institute
Goodson, Ivor F., 2000, The principled professional, in Hargreaves, A. and Lo, L.N.K.(eds.), Open File: Professionalism in Teaching, International Bureau of Education, Geneva, 167-180
Hanushek, E.A., 1992, The trade-off between child quantity and qualit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100(1), 84-117
Hargreaves, A., 2000, Four ages of professionalism and professional learning, Teachers and Teaching: History and Practice, 6(2), 151-182
Lasley II, T.J., Siedentop, D., and Yinger, R., 2006, A systemic approach to enhancing teacher quality the Ohio Model,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7(1), 13-21
Levin, B. B. and Rock, T. C., 2003,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action reserach on preservice and experienced teacher partner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4(2), 135-149
Reinfried, S., 2001, Curricular changes in the teaching of geography in Swiss upper secondary schools: an attempt to develop skills for lifelong learning, Journal of Geography, 100, 251-260
Ryan, D., 2003, No Geographer Left Behind, GENIP, 1-16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Basic Books, New York
Sloan, K., 2006, Teacher identity and agency in school worlds: beyond the all-good/all-bad discourse on accountability-explicit curriculum policies, Curriculum Inquiry, 36(2),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of the University of Toronto, 119-152
Smagorinsky, P., 2004, Tensions in learning to teach: accommodation and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identit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5(1), 8-24
Stanley, W. B., 1991, Teacher competence for social studies, in James, P.S.(ed.), Handbook of Research on Social Studies Teaching and Learning,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New York, 249-262
Sunderman, G. L. and Kim, J., 2005, Teacher Quality: Equalizing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Outcomes, Cambridge, The Civil Rights Project at Harvard University
Zuoyu, Z., 2002, The teaching profession: to be or to do,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8(3), 211-2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