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시설의 공간구성과 이용방법에 관한 연구 -일본과 미국의 1970년대 이후의 초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pace Composition and Usage of Educational Facilities -Focused on Japan and U.S. Elementary School after 1970'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1, 2007년, pp.44 - 51  

김진모 (광운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  임수영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starts analyzing the case with the United States and Japan and considering the plan form of educational facilities in the advanced country for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facilities in our counties. Japan was managing the educational system which carried out homogene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그 방법론을 학교 건축에 접목시킨 것이 이 초등학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념과 목적은 여기서 미국의 학교 건축에 관해서 논한 대규모 오픈스페이스의 학교가 1970년대 초기에 등장한 배경을 다시 한 번 참고 해보자. 첫 번째로 교육내용 방법에 변화, 발전의 계기가 될 수 있는 학교 건축의 틀이 필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미국의 1960년대 중반부터 나타난 교육시설 변혁의 특성에 관하여 분석한다. 또한, 일본의 초등학교 교육시설의 특성을 분석하는 한편 미국의 변혁과정이 일본의 학교 시설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을 논하려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시설의 개선을 위해 선진국의 초등학교 시설의 공간계획 형태를 미국과 일본의 사례를 통하여 분석하고 고찰하고자 한다.
  • 또한, 일본의 초등학교 교육시설의 특성을 분석하는 한편 미국의 변혁과정이 일본의 학교 시설에 미친 영향과 그 차이점을 논하려 한다.

가설 설정

  • 그 통합된 중심에 교실 군과 거의 같은 면적을 가진 가변성이 있는 공간을 계획한다. 3. 교실과 이 가변성이 있는 공간 사이를 열려진상태로 유지한다. 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文部省, ?校開放のための施設.環境づくり, 文?施設協會, 1995. 10 

  2. 校?改築硏究會, コミュニティ.スク?ルをめざして-兒童.地域?加型の改築.改修, 2005. 05 

  3. 文部省文?施設部, ニュ?.スク?ル計?-?育方法等の多?化と學校施設, ぎょうせい, 1990.07 

  4. 永岡 順외, 學校施設.設備, ぎょうせい, 1995.09 

  5. 長倉 康彦, 開かれた學校の計畵, 彰國社, 1993.12 

  6. 川崎 雅和, ??的 校?の建設と維持管理の實?, 學事出版, 2003.08 

  7. 畑島 喜久生, 學校が?わる 學生が?化する, すずさわ書店, 2005.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