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4 no.3, 2007년, pp.73 - 82
최병관 (공주대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어떤 집단인가? | 특수학급의 놀이집단은 놀이를 위한 집단이 아니라, 학습활동 시 학생들에게 학업의 성취도 고양, 흥미유발, 관심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수업시간에 형성되는 집단이다. | |
도구교과 학습집단에서 학습매체로 무엇을 많이 이용하는가? | 학습매체로는 교과서와 공책 이외에 학습기기와 낱말카드, 숫자판, 계산판 등을 주로 많이 이용한다. 교사가 지도할 때도 이런 학습매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수납을 위하여 학습교재 교구함을 별도로 비치하여 이용하기도 한다. | |
일제학습 집단의 형성 동기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수업시간에 참여하는 구성원의 특성이 다양하여 일반학급과 달리 일제학습 집단이 일상적으로 형성되지는 않는다. 이 집단의 형성 동기는 대부분 구성원이 학습능력이 거의 동일한 경우와 학습능력에 별관계가 없는 학습내용일 경우이다. 학습내용은 주로 미술이나 공작 등의 실습이나 직업교육, 동화나 이야기학습이며 이때 시청각기기(비디오, 환등기, 카세트 등)나 그림책 등을 이용하여 교사가 집단을 주도하는 경우이다. |
최병관, 특수학급 시설의 재편성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4. 2
최병관 . 박용환, 交流活動을 통해서 본 特殊學級에 관한 建築計劃的硏究, 교육시설학회지, 1996. 9
최병관 . 류호섭, 特殊學級 空間構成에 관한 建築計劃的硏究(1),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7. 31
최병관, 特殊學級 空間構成에 관한 建築計劃的 硏究(2), 한국교육시설학회지, 2005. 9. 30
野村みどり, 行動觀察による心身障害兒の敎育環境に關する硏究
笠原隆, 障害兒學級の空間構成に關する硏究 (その1), 1990. 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