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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동북3성 기점 국제복합운송루트 개발과 발전 방안
Development and Promotion of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ation Route from Northeast 3 Provinces in Chin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3 no.4, 2007년, pp.91 - 114  

이충배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 상경학부) ,  박선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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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추세는 물동량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와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동북아 나아가 국제물류시장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은 동북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물류수요를 창출하는 원천이며, 이에 따라 글로벌 물류네트워크가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중국의 동북3성(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은 중국의 동북부, 동북아 지역의 중심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한반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어 국제무역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동북3성은 지리적 환경의 제약으로 물류환경이 열악한 상태이며, 중국 동북부에 위치한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은 항구가 없는 내륙지역으로 두 성은 대외거래화물의 대부분을 랴오닝의 다롄항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성으로부터 다롄항까지는 거의 1,000km이상 되기 때문에 많은 운송시간과 비용이 들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 극동지역에 위치한 자루비노항을 통한 새로운 국제운송모델은 내륙운송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시켜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송 단계별 비용과 시간을 추정하여, 새로운 국제복합운송루트의 경쟁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자루비노항의 개발을 통한 새로운 국제복합운송의 구축은 동북3성의 화물에 경쟁력을 증가시켜 줄 것이며, 또한 우리나라는 극동러시아의 항만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게다가 부산항은 새로운 국제운송루트로부터의 증가하는 물동량의 이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 China, cargoes from and to China are growing significantly. The 3 Northeast Provinces of China(named Liaoniang, Jilin, Heilongjiang provinces), bordering the Korean Peninsular, is not exception in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trade. However long distance from th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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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이중 나진~부산항로를 이용하고 있는 것은 50% 정도이다. 이처럼 이용률이 낮은 이유는 해상운임, 육상운임 등 수송원가가 높고 다롄항 경유에 비하여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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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물류환경이 빠르게 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 RFID 등 물류관련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물류 정보화가 급속히 추진됨으로 세계 물류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 정보화를 통해 물류기능들이 공급사슬(SCM) 전체의 최적화를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 통합되어지고 있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 변화와 함께 무엇보다 주변국가간 물류 네트워크 형성과 이와 관련된 협력이 촉진되고 있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은 교역에 따른 제반비용을 감소시켜 주며 국제경쟁력을 강화시켜 준다. Hummels(1999)는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물류비용이 1% 감소되면 시장점유율은 5~8% 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추정하였으며, Nuno Limao and Anthony J.
동북아 국가의 경우 역내교역 및 투자확대와 외국인 직접투자의 주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또한 지금까지 동북아 국가들 간의 관계는 서로간의 경제체제와 생산 수준의 차이 때문에 상호 밀접한 경제권으로서 형성되지 못한 양자간 관계에 한정되어 왔다. Oum(2000), Rimmer and Jun(2000)은 동북아 지역의 경우 역내교역 및 투자확대와 외국인 직접투자의 주요 장애요인으로서 물류와 수송시스템이 발달하지 못한 것을 지적하였다. 이철호(2004), 이민제(2004), 김경희․이 학승(2004)도 공간적으로 역내 수송인프라가 절대부족하며, 시간적으로도 수송과정이 매우 더디고 불안정한 이중의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동북아 역내 다국간 연계수송을 어렵고 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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