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추세는 물동량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와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동북아 나아가 국제물류시장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은 동북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물류수요를 창출하는 원천이며, 이에 따라 글로벌 물류네트워크가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중국의 동북3성(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은 중국의 동북부, 동북아 지역의 중심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한반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어 국제무역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동북3성은 지리적 환경의 제약으로 물류환경이 열악한 상태이며, 중국 동북부에 위치한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은 항구가 없는 내륙지역으로 두 성은 대외거래화물의 대부분을 랴오닝의 다롄항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성으로부터 다롄항까지는 거의 1,000km이상 되기 때문에 많은 운송시간과 비용이 들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 극동지역에 위치한 자루비노항을 통한 새로운 국제운송모델은 내륙운송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시켜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송 단계별 비용과 시간을 추정하여, 새로운 국제복합운송루트의 경쟁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자루비노항의 개발을 통한 새로운 국제복합운송의 구축은 동북3성의 화물에 경쟁력을 증가시켜 줄 것이며, 또한 우리나라는 극동러시아의 항만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게다가 부산항은 새로운 국제운송루트로부터의 증가하는 물동량의 이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 추세는 물동량의 폭발적인 증가를 가져와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동북아 나아가 국제물류시장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은 동북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물류수요를 창출하는 원천이며, 이에 따라 글로벌 물류네트워크가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중국의 동북3성(랴오닝성, 지린성, 헤이룽장성)은 중국의 동북부, 동북아 지역의 중심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한반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어 국제무역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동북3성은 지리적 환경의 제약으로 물류환경이 열악한 상태이며, 중국 동북부에 위치한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은 항구가 없는 내륙지역으로 두 성은 대외거래화물의 대부분을 랴오닝의 다롄항을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성으로부터 다롄항까지는 거의 1,000km이상 되기 때문에 많은 운송시간과 비용이 들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 극동지역에 위치한 자루비노항을 통한 새로운 국제운송모델은 내륙운송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절감시켜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송 단계별 비용과 시간을 추정하여, 새로운 국제복합운송루트의 경쟁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자루비노항의 개발을 통한 새로운 국제복합운송의 구축은 동북3성의 화물에 경쟁력을 증가시켜 줄 것이며, 또한 우리나라는 극동러시아의 항만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게다가 부산항은 새로운 국제운송루트로부터의 증가하는 물동량의 이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With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 China, cargoes from and to China are growing significantly. The 3 Northeast Provinces of China(named Liaoniang, Jilin, Heilongjiang provinces), bordering the Korean Peninsular, is not exception in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trade. However long distance from the 3...
With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 China, cargoes from and to China are growing significantly. The 3 Northeast Provinces of China(named Liaoniang, Jilin, Heilongjiang provinces), bordering the Korean Peninsular, is not exception in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trade. However long distance from the 3 Northeast Provinces to seaports generates huge transit time and costs because Dalian port is far away almost 1,000km from Jilin and Heiloongjiang Provinces. The new intermodal transport route through the port of Jarubino located in the Russian Far East is under way to reduce the costs incurred from inland transport. This paper investigates the competitiveness of the new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 route from the 3 Northeast Provinces in terms of transit time and transport cos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e establishment of the new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 with development of Jarubino port is expected to increase the competitiveness of trade cargoes from the 3 Northeast Provinces while Korea has a good opportunity to join the port development in the Russian Far East. Futhermore the port of Busan is also benefited the growing transit cargoes from the new intermodal transport route.
With rapid economic development in China, cargoes from and to China are growing significantly. The 3 Northeast Provinces of China(named Liaoniang, Jilin, Heilongjiang provinces), bordering the Korean Peninsular, is not exception in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trade. However long distance from the 3 Northeast Provinces to seaports generates huge transit time and costs because Dalian port is far away almost 1,000km from Jilin and Heiloongjiang Provinces. The new intermodal transport route through the port of Jarubino located in the Russian Far East is under way to reduce the costs incurred from inland transport. This paper investigates the competitiveness of the new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 route from the 3 Northeast Provinces in terms of transit time and transport cost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The establishment of the new international intermodal transport with development of Jarubino port is expected to increase the competitiveness of trade cargoes from the 3 Northeast Provinces while Korea has a good opportunity to join the port development in the Russian Far East. Futhermore the port of Busan is also benefited the growing transit cargoes from the new intermodal transport ro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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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15) 이중 나진~부산항로를 이용하고 있는 것은 50% 정도이다. 이처럼 이용률이 낮은 이유는 해상운임, 육상운임 등 수송원가가 높고 다롄항 경유에 비하여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동북3성 및 접경지역의 운송 네트워크 현황과 현재 물류체계상의 물동량 흐름을 분석한 후 수송 단계별 비용과 시간을 추정하여, 동북3성 특히 훈춘지역을 기점으로 하는 국제복합운송루트 모델의 경쟁력을 비교ㆍ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2005년 말까지 다롄항에는 선석 200개가 건설되었으며, 그 중 1만톤급 이상 선석은 65개이다. 전용부두는 50개 선석으로, 설계능력은 14,420만 톤이며, 그 중 원유부두는 6개에 설계능력 3,678만 톤, 광석부두는 1개에 설계능력 1,000만 톤, 컨테이너부두는 11개에 설계 능력 320만TEU, 석탄부두는 1개에 설계능력 500만 톤, 유류부두는 26개에 설계능력 3,082만 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주요 연구대상인 지역의 공간적 범위를 광의로는 랴오닝성(遼寧省 :요녕성), 지린성(吉林省 :길림성), 헤이룽장성(黑龍江省 :흑룡강성)등 동북3성 전체로 정하고, 협의의 지역으로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주요 국경도시인 단둥(丹東 :단동), 지안(集安 :집안), 창바이(長白 :장백), 투먼(圖們 :도문), 훈춘(琿春 :혼춘) 등으로 정하였다. 이와 같은 지역의 범위를 광의와 협의로 나눈 이유는 중국측 동북3성 전반의 개발에 따라 북한과 러시아 접경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하기 위해서이다.
2005년 말까지 다롄항에는 선석 200개가 건설되었으며, 그 중 1만톤급 이상 선석은 65개이다. 전용부두는 50개 선석으로, 설계능력은 14,420만 톤이며, 그 중 원유부두는 6개에 설계능력 3,678만 톤, 광석부두는 1개에 설계능력 1,000만 톤, 컨테이너부두는 11개에 설계 능력 320만TEU, 석탄부두는 1개에 설계능력 500만 톤, 유류부두는 26개에 설계능력 3,082만 톤이다. 다롄 경제기술 개발구 부근에 건설된 다롄 대요만 신항만은 중국정부가 중점 개발·건설한 4대 國際深水中轉(수심이 깊어서 선회 가능한)항의 하나로, 장기적으로 80~90개의 선석을 개발할 계획이다.
성능/효과
2) 중국은 외국인투자 유치에 의한 공업화전력을 통하여 고도성장에 성공하였으며, 그 결과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육상운송과 해상운송 네트워크가 동북3성을 기점으로 각 생산기지를 연결하는 형태일 것이라는 점이다.4) 우선 동북3성과 주강, 장강지역을 연결하는 자국내 육상 및 해상운송네트워크가 강화될 것이며, 동북3성의 수출입 물동량의 발생도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비해 미주의 경우에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부산~LA/롱비치항간 운송시간은 8~9일이 소요되는 데 비해 다롄에서는 대형항만을 경유하기 때문에 15~20일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억 달러를 차지하고 있다. 수출액은 랴오닝성의 주요 수출상품은 석유제품이 11.9%를 차지하였으며, 산업용 원자재 및 중간재 등이었으며, 주요 수입상품은 원유로 28.9%를 차지하였고, 다음으로 공업용 중간재, 자동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러시아 극동항 특히 경제적 타당성이 높은 자루비노항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동북3성지역과 북한의 나진항간의 육상운송에 의한 부산항으로의 피더서비스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역의 신장세를 보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논의가 최근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동북아 지역에 효율적 물류체계가 구축된다면 역내 접근성과 상호 접속성이 증대되어 역내교역의 확대는 물론 역내 국가들의 교역에 따른 제반비용의 감소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물류환경이 빠르게 변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 RFID 등 물류관련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물류 정보화가 급속히 추진됨으로 세계 물류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물류 정보화를 통해 물류기능들이 공급사슬(SCM) 전체의 최적화를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 통합되어지고 있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 변화와 함께 무엇보다 주변국가간 물류 네트워크 형성과 이와 관련된 협력이 촉진되고 있다.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은 교역에 따른 제반비용을 감소시켜 주며 국제경쟁력을 강화시켜 준다. Hummels(1999)는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물류비용이 1% 감소되면 시장점유율은 5~8% 정도 증가할 것이라고 추정하였으며, Nuno Limao and Anthony J.
동북아 국가의 경우 역내교역 및 투자확대와 외국인 직접투자의 주요 장애요인은 무엇인가?
또한 지금까지 동북아 국가들 간의 관계는 서로간의 경제체제와 생산 수준의 차이 때문에 상호 밀접한 경제권으로서 형성되지 못한 양자간 관계에 한정되어 왔다. Oum(2000), Rimmer and Jun(2000)은 동북아 지역의 경우 역내교역 및 투자확대와 외국인 직접투자의 주요 장애요인으로서 물류와 수송시스템이 발달하지 못한 것을 지적하였다. 이철호(2004), 이민제(2004), 김경희․이 학승(2004)도 공간적으로 역내 수송인프라가 절대부족하며, 시간적으로도 수송과정이 매우 더디고 불안정한 이중의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에 동북아 역내 다국간 연계수송을 어렵고 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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