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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 항만배후단지 워터프론트의 합리적 개발방안
Reasonable Developments of Hinterland Waterfront in Busan New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3 no.4, 2007년, pp.244 - 265  

김정수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무역학과) ,  신계선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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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국항만들은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워터프론트를 조성하여 도시민의 생활향상과 항만배후단지의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무역의존도에 따라 항만은 단순한 화물처리공간으로써 기능에 중점을 두어 개발되었으며 현재 개발중인 신항의 경우도 외국항만들이 다양한 유형의 워터프론트를 조성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단순 공원조성외 에는 별다른 워터프론트에 대한 계획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신항을 물류기능과 시민들의 휴식하고 즐길 수 있는 친수공간(water front) 그리고 동시에 제반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생활공간이 함께 갖추어진 종합적인 항만공간으로 개발하기 위한 외국항만사례를 중심으로 몇 가지 워터프론트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류 주거단지의 인접지역에 광장 조경시설 등 어항의 환경정화를 위한 시설설치 둘째, 이용자의 편익향상을 위한 워터프론트 개발 셋째, 외국 관광객을 위한 위락시설내 워터랜드 건설 넷째, 항만배후단지내 상징물 건설 다섯째, 항만배후물류단지의 미관지구지정 등을 들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the following several possible ways to develop Busan New Port as a comprehensive port area which comprises logistics functions, water front(for relaxation and leisure of citizens) and living zone (for dealing with daily works and chores): First, install extra facilities(e.g. p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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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외국항만의 사례를 보면 항만들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워터프론트를 조성하여 도시민의 생활향상과 항만배후단지의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높은 무역의존도에 따라 항만을 단순한 화물처리공간으로써 기능에 중점을 두어 개발되었으며, 현재 개발중인 신항의 경우도 외국항만들이 다양한 유형의 워터프론트를 조성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워터프론트에 대한 특별한 계획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워터프론트에 대한 개발유형 및 사례에 대한 고찰과 그에 따른 신항 항만배후단지의 개발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신항 항만배후단지 워터프론트의 합리적인 개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신항 항만배후물류단지의 경우 배후도시지역과 인접해 있어 도시민들에게 정적인 중압감을 줄 수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건축법에 미관지구에 신축하는 건축물로서 6층이상의 건물 등에는 건축비용의 1/100에 해당하는 비용을 미술장식품을 설치하는데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미관지구로 지정하여 도시민들에게 정적인 중압감이 들지 않는 미술장식품을 설치함과 동시에 도시의 건물 벽에 그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벽화를 그려 강인한 인상과 예술을 감상할 있는 기회를 도시민들에게 제공하고, 화물 처리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물류단지와 도시민과의 경계라인과 각종 시설물들을 도시 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과 색체로 신항의 강인한 인상을 외국인들에게 각인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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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의 주요항만 중 일본의 항만개발상황은? 외국의 주요항만을 살펴보면, 일본은 Port Island와 Rokko Island를 중심으로  외부기능을 확충하여 최신 항만시설을 정비하고 주변 지역과의 조화를 통한 지역환경 개선, 해양성 레크레이션, 친수공간의 확보 등을 통한 항만환경을 정비하고 있으며, 미국 샌프란시스코 Foster City의 경우 다양한 유형의 저층주택 주거지를 수변으로의 접근성 향상과 함께 수로 주변에 근접하게 건설하여 도시적 차원의 친수공간계획이 충분히 고려되어 질 수 있는 휴양지와 해양연구소가 위치하여 관광객을 유입하고 있다. 또한 미국 뉴욕 South Street Seaport의 경우 뉴욕시민과 관광객의 사랑을 받고 있는 지역으로 과거 범선이 활동하던 1850년대에 뉴욕 최대의 항구도시였으나 재개발을 통하여 박물관, 전문 소매점포 및 오피스타워의 건설, 보행자 전용도로,  Pier 17 파빌리언(pavilion)과 34층 오피스타워가 건설되었고, 역사적 건축물의 보전과 부두와 어시장의 재생을 목적으로 하여 주로 상업시설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종합물류서비스공간으로서의 항만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은? 세계경제 및 물류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해운․항만산업의 서비스 종류나 형태가 크게 변화되었고 항만은 과거의 단순한 화물처리공간이 아닌 보관, 환적, 유통, 전시, 판매, 가공, 제조, 업무, 컨벤션, 금융 등의 서비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종합물류서비스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로인해 세계 항만들은 항만배후단지에 컨벤션센터, 호텔 및 친수공간으로서의 수변지역(water front)을 집중 개발함으로써 항만배후단지의 또 다른 형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세계경제 및 물류시스템의 변화에 따른 항만의 새로운 역할은? 세계경제 및 물류시스템의 변화에 따라 해운․항만산업의 서비스 종류나 형태가 크게 변화되었고 항만은 과거의 단순한 화물처리공간이 아닌 보관, 환적, 유통, 전시, 판매, 가공, 제조, 업무, 컨벤션, 금융 등의 서비스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종합물류서비스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이로인해 세계 항만들은 항만배후단지에 컨벤션센터, 호텔 및 친수공간으로서의 수변지역(water front)을 집중 개발함으로써 항만배후단지의 또 다른 형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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