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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주의와 자국중심주의가 의류제품의 쇼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smopolitanism and Nationalism on Apparel Product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7, 2007년, pp.1085 - 1096  

윤송이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ization of market has put considerable research activities in cosmopolitism and nationalism. In addition, consumer's perception of product's country of origin is widely regarded as an important influence on their shopping behavio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joint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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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서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세계주의 성향이 패션의류제품 구 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 으로 자민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선행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온 의류제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궁극적으로 수입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급격한 환경변화에서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 와 세계주의 성향이 의류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자민 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의류제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이와 함께 수입 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세계 주의성향이 패션의류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 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민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선행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온 의류제 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수입 브랜드선호도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가 개발 되었다. 설문지에는 포함된 자국중심주의 세계주의척도는 Shim and Sharma(1987), Wiseman et al.
  • 본 연구에서는 급격한 환경변화에서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 와 세계주의 성향이 의류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자민 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의류제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이와 함께 수입 브랜드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세계 주의성향이 패션의류제품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 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자민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선행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온 의류제 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수입 브랜드선호도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환경변화에서 소비자들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세계주의 성향이 패션의류제품 구 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 으로 자민족주의와 세계주의성향이 선행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온 의류제품 쇼핑성향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원산지 관심이나 원산지 품질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궁극적으로 수입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3. 자국중심주의/세계주의에 따라 세분된 소비자 집단별로 원산지 인식(원산지 관심, 원산지 품질차이지각, 수입 제품선호 도)에 어떠한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자국중심주의/세계주의에 따라 세분된 소비자 집단별로 의복쇼핑성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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