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간호사 교육의 전략에 관한 연구
Educational Issues and Strategies to Improve APN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7 no.5, 2007년, pp.801 - 809  

오가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김강미자 (예수대학교 간호학과) ,  김금순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박지원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성명숙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이명하 (전북대학교 간호대학) ,  정재원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조동숙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탁영란 (한양대학교 간호학과) ,  류지인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at exploring the current status of graduate programs for an advanced practice nurse(APN) to recommend future directions of APN education. Methods: A total of 142 students enrolled in seven APN specialty programs, 67 professors who were involved in APN education, and 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간호사의 역할 및 분야에 대한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의 의견을 조사하■고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반응을조사함으로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기대되는 전문간호사와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는 전문간호사 과정에 재학 중이며 실습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경험이 있는 4, 5학기생 142 명과 간호학 교수 67명, 3차 의료기관의 간호행정가 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또는 포커스 그룹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 집단별로 세 개의 세부과제로 나누어 전문간호사 교육제도에 대한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들의 인식을 파악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는 무엇이며 현재 정의된 역할의 타당성, 우리나라 상황에서 필요로 되는 전문간호사 분야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의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적절한가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제언과 함께 차후 활용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전문간호사 제도의 정착을 위한 방안을 조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tkins, S., & Ersser, S. J. (2000). Education for advanced nursing practice: an evolving framework. Int J Nurs Stud, 37, 523-533 

  2. Bellack, J. P., Graber, D. R., O'Neil, E. H., Musham, C., & Lancaster, C. (1999). Curriculum trends in nurse practitioner programs: Current and ideal. J Prof Nurs, 15(1), 15-27 

  3. Cho, W. J., Lee, T. W., Kim, S. Y. J., Jang, S. B., Lee, W. H., & Kim, K. S. (2002). Study for curriculum development for advanced nurse practitioner program. J Korean Acad Nurs, 32(6), 917-928 

  4. Furlong, E., & Smith, R. (2005). Advanced nursing practice: Policy, education and role development. J Clin Nurs, 14, 1059-1066 

  5. Kim, C. J. (2005). Introduction and meaning of advanced practice nurse program. The Korean Nurse, 44(5), 14-16 

  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4, Oct). Workshop for standard curriculum for advanced practice nurse. Paper presented at KABON Workshop, Seoul, Korea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2005). Advanced practice nurse program A to Z. The Korean Nurse, 44(5), 34-39 

  8. Lee, K. J. (2005). A problem and future direction about advanced practice nurse system. The Korean Nurse, 44(5), 17 -21 

  9. Woods, L. P. (1997). Conceptualizing advanced nursing practice: Curriculum issues to consider in the educational preparation of advanced practice nurses in the UK. J Adv Nurs, 25, 820-82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REEN

저자가 공개 리포지터리에 출판본, post-print, 또는 pre-print를 셀프 아카이빙 하여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