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aimed at exploring the current status of graduate programs for an advanced practice nurse(APN) to recommend future directions of APN education. Methods: A total of 142 students enrolled in seven APN specialty programs, 67 professors who were involved in APN education, and nin...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at exploring the current status of graduate programs for an advanced practice nurse(APN) to recommend future directions of APN education. Methods: A total of 142 students enrolled in seven APN specialty programs, 67 professors who were involved in APN education, and nine nurse administrators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and focus group interviews. Results: The current definition of APN was found not to be specific enough to represent expected roles of APN in regards to knowledge, attitudes, roles, and skills. Standard curricula employed regardless of the area of APN specialty, lack of qualified clinical practice settings, as well as prepared instructors were found to be problematic. Conclusion: The following needs to be addressed: 1. redefining of APN roles, 2. tailoring specialty areas of APN, 3. consolidating educational programs, and 4. ensuring APN role models and faculty. Suggesting a CNS role in Korean APN, areas of APN should be rearranged toclarify their roles and educational programs need to be further developed to meet the expectations and quality of APNs. It is necessary to ensure APN's employment in the health care system by laws and policies to perform advanced nursing roles.
Purpose: This study was aimed at exploring the current status of graduate programs for an advanced practice nurse(APN) to recommend future directions of APN education. Methods: A total of 142 students enrolled in seven APN specialty programs, 67 professors who were involved in APN education, and nine nurse administrators participated in the study. Data was collected by questionnaires and focus group interviews. Results: The current definition of APN was found not to be specific enough to represent expected roles of APN in regards to knowledge, attitudes, roles, and skills. Standard curricula employed regardless of the area of APN specialty, lack of qualified clinical practice settings, as well as prepared instructors were found to be problematic. Conclusion: The following needs to be addressed: 1. redefining of APN roles, 2. tailoring specialty areas of APN, 3. consolidating educational programs, and 4. ensuring APN role models and faculty. Suggesting a CNS role in Korean APN, areas of APN should be rearranged toclarify their roles and educational programs need to be further developed to meet the expectations and quality of APNs. It is necessary to ensure APN's employment in the health care system by laws and policies to perform advanced nursing ro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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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전문간호사의 역할 및 분야에 대한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의 의견을 조사하■고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반응을조사함으로서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기대되는 전문간호사와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는 전문간호사 과정에 재학 중이며 실습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경험이 있는 4, 5학기생 142 명과 간호학 교수 67명, 3차 의료기관의 간호행정가 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또는 포커스 그룹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 집단별로 세 개의 세부과제로 나누어 전문간호사 교육제도에 대한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들의 인식을 파악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는 무엇이며 현재 정의된 역할의 타당성, 우리나라 상황에서 필요로 되는 전문간호사 분야는 무엇인지 알아보고 현재의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이 적절한가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제언과 함께 차후 활용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문간호사 제도의 정착을 위한 방안을 조사한다.
제안 방법
간호행정가와의 면담은 연구원이 전화로 약속을 한 후 방문하여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사전 동의를 얻어 실시하였으며, 면담에 소요된 시간은 평균 30-40분이었고 면담 내용은 응답자의 동의를 얻어 녹음하였고, 면담이 끝난 후 설문지에 응답해 줄 것을 부탁하여 완성된 설문지는 우편으로 전수 회수하였다.
4% 순으로 많았다. 교수 15명을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면담은 2006년 5월(7명)과 7월(8명) 두 차례 이루어졌는데 면담 좌장은 연구팀원 중에서 맡아 진행하였고 평균 면담 소요시간은 2시간이었다.
교수와 간호행정가를 대상으로 수집한 면담 자료는 녹음된 토의 내용을 필사한 후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각 문항에 대한 응답내용을 정리하고 문항별 빈도를 산출하였다.
교수와의 면담을 위해서는 전문간호사에 대한 인식과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점 및 제안사항 등에 대해 심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작성된 9개 항목(표준 교과과정, 이론 시간, 이론교과목의 구성, 임상실습시간, 임상실습의 질, 교수와 프리셉터의 개발 및 준비, 실습교과목 운영의 어려운 점, 이들 내용에 대한 개선점 및 해결방안)의 포커스 그룹 면담용 프로토콜을 이용하였고, 간호행정가와의 면담을 위해서는 7개 항목(전문간호사 제도 필요성, 현 제도의 간호발전에 대한 기여도, 우리 실정에 꼭 필요한 전문간호사 분야, 전문간호사 채용계획, 활용중인 유사 인력 현황, 전문간호사와 유사 인력의 역할 차이,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점)의 면담지침을 이용하였다.
대학원 과정 담당 책임교수의 협조를 얻어 설문지를 개별배부, 회수하였다. 359명 전수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실제 회수된 자료는 17개 대학에서 148부<41.
본 연구는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를 구분하여 세 개의 과제로 수행하였으나 결과는 연구목적에 따라 세 집단의 반응을 비교 서술하였다(과제별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한국간호과학회 2006년도 정책연구보고서” 참조).
설문지는 전문간호사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의 교수에게 우편으로 배부, 회수하였으며 설문지를 배부하기 전 과정 담당 책임 교수에게 전화를 통하여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배부된 설문지 중 실제 회수된 자료는 22개 대학에서 67부(65.
설문지이외에도 교수와 간호행정가들이 갖고 있는 전문간호사에 대한 인식과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점 및 제안사항에 대해 심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연구원들이 세 차례의 토의를 통해 개발하고 내용타당도를 거친 구조화된 설문지와 포커스 그룹 면담용 프로토콜 및 지침이다.
또한 전문분야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이 개별화 되고 구체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셋째, 전문간호사의 독립적 역할의 범위를 규정하고 의료기관에 배치 기준을 위한 법제도를 적극 추진하여 고용 창출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연구원들이 세 차례의 토의를 통해 개발하고 내용타당도를 거친 구조화된 설문지와 포커스 그룹 면담용 프로토콜 및 지침이다.
전문간호사의 정의, 역할, 분야에 대한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의 의견을 조사한다.
학생용 설문지는 15개 문항(전문간호사 정의 및 역할, 이론 및 실습교과목, 프리셉터, 과정 이수 후 기대 등) 으로 구성되었고, 교수용 설문지는 10문항(전문간호사 정의 및 역할, 전문간호사 분야,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간호행정가용 설문지는 8문항(전문간호사 정의 및 역할, 전문간호사 분야, 전문간호사 유사인력, 채용계획 등)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회수하였다. 359명 전수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실제 회수된 자료는 17개 대학에서 148부<41.2%)이었고 이 중 응답 내용이 불충분한 6부를 제외한 142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학생 142명의 전공영역은 7개 분야 중 노인 (35.
3차 의료기관 중 편의표출에 의하여 선정된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내 9개 기관의 간호부서장 9명이 연구대상이었다.
설문지 조사 집단은 2006년 현재 전문간호사과정이 개설된 35개 대학의 과정 담당교수 103명이었고, 포커스 그룹면담 집단은 간호학 전공교수 중 전공영역과 지역분포를 고려하여 15 명이었다.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양적 자료뿐 아니라 질적 자료 그리고 녹음된 자료가 수집되었다.
2005년 12월 기준으로 7개 분야의 보건복지부 정원은 722명이나 2006년 1학기에 실제 등록한 학생수는 398 명이었으며 휴학, 미등록 등으로 인해 실제 연구대상으로 파악된 4, 5학기 재학생은 359명이었다. 이 중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학생은 148명(41.2%)이었다.
조사연구이다. 자료는 전문간호사 과정에 재학 중이며 실습교과목을 1과목 이상 이수한 경험이 있는 4, 5학기생 142 명과 간호학 교수 67명, 3차 의료기관의 간호행정가 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또는 포커스 그룹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6년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이었다.
전문간호사 대학원과정에서 이론과 실습교과목 1과목 이상 이수한 경험이 있는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모집단은 2006년 4월자로 전문간호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전국 35개 교육기관 중 4, 5학기 재학생이 있는 7개 분야(감염, 노인, 응급, 정신, 중환자, 종양, 호스피스)가 개설된 22개 대학의 대학원생 전수이다.
데이터처리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양적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주관식 질문에 대한 질적 자료는 응답내용을 모두 나열한 후 유사 유목별로 분류하여 진술 빈도를 표기하였다.
성능/효과
9개 병원 모두 현재 전문간호사 유사인력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유사인력의 명칭은 전문간호사, 전담간호사, 전임간호사, 전문코디네이터, 간호사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었고 병원에 따라 적은 곳은 4종에서 많게는 32종까지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중 법적으로 인정된 분야는 가정과 종양, 감염관리 분야뿐이다.
간호행정가들 모두 전문간호사 제도는 필요하다고 하면서 전문간호사를 채용할 계획에 대해선 법적 근거가 마련 될 때까지는 계획이 없다는 태도를 보였으며, 본 연구에서 조사한 9개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문간호사 유사인력의 명칭은 4종에서 32종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도적 측면에서는 학생, 교수, 간호행정가들 모두 전문간호사가 수행하는 술기에 대한 법적 .
교수들은 현재 300시간인 임상실습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며, 간호행정가들은 학생의 입장에서 실습시간이 많아 재직간호사의 경우 과정을 이수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학생의 임상능력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실습 시간을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 같은 결과는 기대되는 역할수행에 대한 기준이 미비하여 세 대상자 집단 각기의 이해범위 내에서 응답한 것으로 보여 진다.
교수와 간호행정가들은 이론 교과목에 대해 유사한 반응을 보여 공통과목이 전공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이수하게 되어 있다고 지적하면서 간호이론과목이 모든 전문간호사가 학습해야 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여 전문분야의 실무에 적합한 과목으로 바꾸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고, 분야별로 전문간호사의 역할에 중요하고 분야의 특성에도 맞는 과목을 개설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둘째,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일반간호사의 역할과 차별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또한 전문분야에 따라 기대되는 역할이 개별화 되고 구체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첫째, 전문간호사의 종류 및 분야를 간호학의 학문적, 실무적 논리와 한국간호의 현실을 반영하여 합리적으로 재정비한다.
학생만을 대상으로 표준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을 때, 중환자(92.3%), 호스피스(85.7%), 정신 (83.3%) 분야가 노인(60.0%), 종양(71.4%) 분야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학생을 대상으로 공통필수교과목에 대한 필요성 인지 및 역할수행에 도움이 된 정도를 조사한 결과, 간호 연구(96.5%), 병태생리(96.5%), 임상약리(98.6%),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96.5%)은 모두 필요성을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들 과목에 대해 과반수 이상이 역할수행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교과목은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69.7%), 병태생리(58.9%) 그리고 임상약리(50.4%)과목 이었다.
학생을 제외한 교수와 간호행정가를 대상으로 13개 전문간호사 분야에 대한 필요성을 조사했을 때, 교수들은 현재 13개 전문간호사 분야 중 노인(92.5%)분야의 필요성을 높게 인지한 반면 산업(64.2%), 보건(56.7%), 임상(29.9%)분야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별로 인지하고 있지 않았다.
학생의 표준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는 중환자, 호스피스, 정신 분야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공통 필수교과목에 대해선 모든 과목에서 필요성을 높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간호이론은 5개 공통과목 중 간호연구와 함께 필요성이 가장 낮게 인지되었다. 그러나 교수와 간호행정가들은 공통과목이 전공 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이수하게 되어있다고 지적하면서 분야별로 특성에 맞는 과목을 개설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다섯째, 자격증을 가진 전문간호사들이 자신의 역할을 재창조함으로서 사회와 타 건강관리 동료로부터 인정을 받고 지지 받도록 역할 수행에 변화가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특히 현행 법으로서는 전문간호사의 독자적인 역할이 불가능하므로 의료법에 전문간호사의 역할과 업무에 관련된 근거 규정을 마련하는 일도 시급하다. 또한 전문간호사의 직위, 급여, 보상 차등화가 정책적 차원에서 마련된다면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활성화될 것이다. 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간호사의 업무, 역할한계, 의무고용, 수가와 관련된 법의 제도화, 독립적 업무권한, 전문간호사에 대한 홍보 전문간호사 배치기준과 보상체겨L 수요공급 균형을 위한 징기적인 수급계획, 그리고 전문간호사 질 관리 등 정책적, 제도적 장치도 함께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문간호사의 직위, 급여, 보상 차등화가 정책적 차원에서 마련된다면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활성화될 것이다. 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간호사의 업무, 역할한계, 의무고용, 수가와 관련된 법의 제도화, 독립적 업무권한, 전문간호사에 대한 홍보 전문간호사 배치기준과 보상체겨L 수요공급 균형을 위한 징기적인 수급계획, 그리고 전문간호사 질 관리 등 정책적, 제도적 장치도 함께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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