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mponent that affects the formative beauty an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bridge design for improving the image of urban landscape to survey the visual effect and landscape Preference by the change of bridge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e re...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mponent that affects the formative beauty an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bridge design for improving the image of urban landscape to survey the visual effect and landscape Preference by the change of bridge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e results of image analysis by bridge types, the images of one-arch bridges are unique and interesting, whereas more than two successive arched bridge were harmonize, stable, consecutive and regular. In the case of the arch rib, braced-rib arch bridge was assessed that complicated, diverse and interesting more than solid-rib arch bridge.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on the psychological factor we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orderliness, aesthetic and symbolism. In the results of analysis on psychological factors by bridge types, the orderliness and symbolism were different in the position of path, and the number of arches, too. In case of arch rib, symbolism was different. In the preference analysis, they showed a sensitive reaction in the background of building. In the results of the relativity preference and psychological factor, according to aesthetic, symbolism and orderliness, there was an effect on the background of building. And, there showed the high effect in order of aesthetic, orderliness and symbolism in the background of mountain and building. This study should be objective raw data of the arch bridge design for improving the urban landscape. In the future, aesthetic variables like colors or textures should be considered for more exact evaluation.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mponent that affects the formative beauty and to present the direction of bridge design for improving the image of urban landscape to survey the visual effect and landscape Preference by the change of bridge typ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the results of image analysis by bridge types, the images of one-arch bridges are unique and interesting, whereas more than two successive arched bridge were harmonize, stable, consecutive and regular. In the case of the arch rib, braced-rib arch bridge was assessed that complicated, diverse and interesting more than solid-rib arch bridge.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on the psychological factor we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orderliness, aesthetic and symbolism. In the results of analysis on psychological factors by bridge types, the orderliness and symbolism were different in the position of path, and the number of arches, too. In case of arch rib, symbolism was different. In the preference analysis, they showed a sensitive reaction in the background of building. In the results of the relativity preference and psychological factor, according to aesthetic, symbolism and orderliness, there was an effect on the background of building. And, there showed the high effect in order of aesthetic, orderliness and symbolism in the background of mountain and building. This study should be objective raw data of the arch bridge design for improving the urban landscape. In the future, aesthetic variables like colors or textures should be considered for more exact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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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대화로 인한 환경 및 경관의 파괴에 관심이모아지면서 도시를 구성하는 인공적인 구조물의 조형적, 경관적 및 환경적 가치에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어】, 본 연구는 교량의 조형미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각 형태 요소 변화에 따른 시각적인 영향과 경관선호도를 조사하여 도시경관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아치교량의 설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아치교의 형태적 요소를 중심으로 각 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교량경관의 이미지 평가 및 선호도 분석을 실시하여 도시에 적합한 교량경관 설계방향을 제시하고 객관적인 기초자료를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각 교량경관의 이미지특성 파악을 위해 14쌍의 경관 형용사를 이용하여 이미지분석을 수행하였다(표 3 참조).
각 슬라이드의 평가시간은 선호도 평가에서 5초, 이미지 평가에서 1분으로 제한하여 집중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켰으며, 전체 평가시간이 최대 20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였다(임승빈, 1991). 경관이미지는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7단계 어의 구별 척을 사용하였으며, 선호도 평가에서는 상호 다른 12개 슬라이드를 제시하여 교량경관의 선호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대상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및 토목공학과 학부생 3, 4학년으로 한정하였다.
위해 국내교량을 위주로 모델을 선정하였다. 교량 시뮬레이션은 대상교량의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형태를 추출하였으며, 교량형태의 상호비교가 가능하도록 형태를 제외한 기타 조건은 통일시켰다 교량의 전체적인 길이는 대상교량들 중 가장 긴 교장(720m)을 기준으로 설정하였고 아치의 수가 하나인 A. C, E 교량에서는 주경간의 길이를 180m로 동일하게 제작하였으며, 아치의 수가 두 개 이상인 연속교 B, F에서는 경간의 길이를 60m로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그러나。교량의 경우 동일한 경간 길이로 제작하였을 때 중로교의 특성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였으며, 아치형태를 식별하기가 어려워 최대한 유형분류 기준에 부합하면서 대상교량과 유사하도록 경간의 길이를 조절하였다.
교량경관을 배경에 따라 건축물만으로 구성된 도시경관과 산과 건축물로 구성된 도시경관으로 분류한 후 교량형태에 따른 각각의 선호도 차이를 파악하였다(표 8 참조).
C, E 교량에서는 주경간의 길이를 180m로 동일하게 제작하였으며, 아치의 수가 두 개 이상인 연속교 B, F에서는 경간의 길이를 60m로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그러나。교량의 경우 동일한 경간 길이로 제작하였을 때 중로교의 특성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였으며, 아치형태를 식별하기가 어려워 최대한 유형분류 기준에 부합하면서 대상교량과 유사하도록 경간의 길이를 조절하였다. 그림 2.
재질 및 색채는 금속재질의 맵핑소스를 사용하여 강교의 이미지와 최대한 유사하게 통일시키고 조명과 카메라의 위치는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교량의 조망은 사진촬영 조건과 동일하도록 수평시각 30°, 시선입사각 40°, 앙각 14° 이하로 조정하였다.
기존의 교량경관문헌 및 연구에 활용되었던 사진들 중 교량과 배경이 한 눈에 인식 가능하며, 그 조화성을 평가하기에 무리가 없는 34장의 사진을 선별하여, 각 경관요소가 차지하는 면적을 AutoCAD 2002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경관요소는 하늘, 하천 산을 포함한 시가지, 그리고 교량으로 구분하였다.
0을 이용하여 기존 교량을 삭제한 다음, 예비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조경학과 석사과정 이상의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건축물배경과 산과 건축물배경으로 구분하여각 배경을 대표할 수 있는 사진으로 각각 한 장씩, 총 두 장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 선정된 배경경관은 그림 1과 같다.
그림 2.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작된 교량경관 도시공간특성과 보편성 및 실용성을 고려하여 강교로 제작하였다. 재질 및 색채는 금속재질의 맵핑소스를 사용하여 강교의 이미지와 최대한 유사하게 통일시키고 조명과 카메라의 위치는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실험의 배경이 될 도시경관 사진촬영은 광역시 이상의 대도시들 중 고증건물군이 발달한 서울특별시,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형 도시인 대구광역시, 바다와 인접한 해안도시 부산광역시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도시적인 특성이 뚜렷하면서도 다양한 배경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조망점은 교량의 전체적인 모습과 주변경관을 함께 파악할 수 있는 수평시각 10~60° 사이 의중 경영 역으로 주로 교량경관을 감상하게 되는 수변 공간에서 교량의 중심을 바라보도록 설정하였으며, 시점높이는 눈높이 (1.
최종 선정하였다(표 1 참조). 아치교 분류는 통행로의 위치, 아치 수, 아치리브의 형태, 아치높이와 지간의 비율, 주요 부재의 배치 등을 기준으로 하였는데, 통행로의 위치 및 아치리브의 형식은 기존의 아치교 분류기준에 따라 상로교, 중로교, 하로교 및 솔리드(solid) 리브, 브레이스드(braced) 리브, 스팬드럴 브레이스드(spandral braced) 리브로 분류하였으며(황학주, 1994), 아치 수는 단수와 복수로 판단하였다.
이들 사진은 교량의 간섭 없이 배경경관만을 평가하기 위하여 photoshop 7.0을 이용하여 기존 교량을 삭제한 다음, 예비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조경학과 석사과정 이상의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건축물배경과 산과 건축물배경으로 구분하여각 배경을 대표할 수 있는 사진으로 각각 한 장씩, 총 두 장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최종 선정된 배경경관은 그림 1과 같다.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조망점은 교량의 전체적인 모습과 주변경관을 함께 파악할 수 있는 수평시각 10~60° 사이 의중 경영 역으로 주로 교량경관을 감상하게 되는 수변 공간에서 교량의 중심을 바라보도록 설정하였으며, 시점높이는 눈높이 (1.5m)로 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관형용사의 수집은 경관평가에서 이용되는 Feimer(1979) 의 경관형용사 목록 240개와 국내 경관평가연구에서 사용 빈도가 1회 이상 나타난 형용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도시 이미지 형용사는 기존 문헌에서 언급된 것들 중 도시경관의 특성을 표현하기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형용사를 수집하였다.
배경경관과 합성할 다양한 교량형태의 선정을 위해 전공집단의 토의를 거쳐 이미지가 차이가 크다고 판단되는 6개 유형을 최종 선정하였다(표 1 참조). 아치교 분류는 통행로의 위치, 아치 수, 아치리브의 형태, 아치높이와 지간의 비율, 주요 부재의 배치 등을 기준으로 하였는데, 통행로의 위치 및 아치리브의 형식은 기존의 아치교 분류기준에 따라 상로교, 중로교, 하로교 및 솔리드(solid) 리브, 브레이스드(braced) 리브, 스팬드럴 브레이스드(spandral braced) 리브로 분류하였으며(황학주, 1994), 아치 수는 단수와 복수로 판단하였다.
본 설문조사는 2005년 5월 3일에서 5월 10일까지 3회 실시하였다. 스크린의 규격은 260x180cm로 동일하게 하고 피험자와 스크린 사이의 간격은 4~ 10m로 최대한 정면에서 감상하도록 하였다.
사진촬영은 2005년 1월 8일에서 4월 18일까지 총 6회에 걸쳐오후 1~5시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49mm 렌즈가 장착된 Olympus C-2100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촬영된 150장의 사진 중 밝기.
촬영된 150장의 사진 중 밝기. 색상, 선명도 등에서 차이를 보인 것을 제외시켜 평가 시그 영향을 최소화하였으며, 조망의 방해를 최대한 적게 받았다고 생각되는 사진을 중심으로 각 경관특성에 적합한 사진을 6장씩, 총 12장 선별하였다.
경관이미지는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7단계 어의 구별 척을 사용하였으며, 선호도 평가에서는 상호 다른 12개 슬라이드를 제시하여 교량경관의 선호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대상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및 토목공학과 학부생 3, 4학년으로 한정하였다. 이는 대상 집단이 전공분야에 따라 편중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량의 설계개념을 이해하고 교량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 토목공학과 45명과 경관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량경관의 전체적인 조화도 평가를 시행하는데 무리가 없는 조경학과 45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총 90 명을 선정하였다 그 중 누락된 항목이 있거나 불성실한 답변 지나치게 편향된 응답이 있는 6부를 제외하고 84부를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할 대상교량은 각 교량유형에 적합하고, 그 특성이 뚜렷하면서도 일반적인 형태로 평가할 시 이질감을 저감하기 위해 국내교량을 위주로 모델을 선정하였다. 교량 시뮬레이션은 대상교량의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형태를 추출하였으며, 교량형태의 상호비교가 가능하도록 형태를 제외한 기타 조건은 통일시켰다 교량의 전체적인 길이는 대상교량들 중 가장 긴 교장(720m)을 기준으로 설정하였고 아치의 수가 하나인 A.
예비설문은 조경학과 석사과정 이상 15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량경관을 보여주고 받은 인상을 30쌍의 형용사 중 개수에 관계없이 선정토록 하였으며, 사용빈도가 25회 이상으로 나타나 교량경관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14쌍의 형용사를 최종 선정하였다(표 2 참조).
설문대상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및 토목공학과 학부생 3, 4학년으로 한정하였다. 이는 대상 집단이 전공분야에 따라 편중된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량의 설계개념을 이해하고 교량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 토목공학과 45명과 경관의 개념을 이해하고 교량경관의 전체적인 조화도 평가를 시행하는데 무리가 없는 조경학과 45명을 무작위 표본추출하여 총 90 명을 선정하였다 그 중 누락된 항목이 있거나 불성실한 답변 지나치게 편향된 응답이 있는 6부를 제외하고 84부를 사용하였다.
C-2100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촬영된 150장의 사진 중 밝기. 색상, 선명도 등에서 차이를 보인 것을 제외시켜 평가 시그 영향을 최소화하였으며, 조망의 방해를 최대한 적게 받았다고 생각되는 사진을 중심으로 각 경관특성에 적합한 사진을 6장씩, 총 12장 선별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경관의 이미지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기술통계분석을이용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교량구성요소의 형태변화에 따른 이미지 차이를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이미지변수들을 소수의 의미 있는 요인으로 축약하고 교량경관평가에 작용하는 심리요인을 유형화하였다 또한 형태요소의 변화와 심리요인과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검정 및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이미지변수들을 소수의 의미 있는 요인으로 축약하고 교량경관평가에 작용하는 심리요인을 유형화하였다 또한 형태요소의 변화와 심리요인과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검정 및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교량경관의 시각적 선호도와 심리요인과의 관계성 분석은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차이를 분석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이미지변수들을 소수의 의미 있는 요인으로 축약하고 교량경관평가에 작용하는 심리요인을 유형화하였다 또한 형태요소의 변화와 심리요인과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하여「검정 및 Duncan의 다중범위검정을 실시하였다. 교량경관의 시각적 선호도와 심리요인과의 관계성 분석은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경관형용사의 이미지 평가점수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분석의 적절성을 나타내는 KMO 측도값은 0.88로 나타나 일반 기준인 0.7 이상임이 확인되었고 Bartlett 구상 검정치는 0.00으로 공통요인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어 요인분석에 적합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4 참조).
교량 유형별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아치 수가 하나인 교량은 특이하고 흥미로운 이미지를 주었으며, 두 개 이상인 연속 교는 조화롭고 안정적이며, 연속적이고 규칙적인 이미지의 교량으로 분석되었다. 아치리브에서는 브레이스드 리브의 아치교가 솔리드 리브 아치교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하며 흥미로운 교량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교량 형태에 따른 선호도 분석 결과, 건축물 배경의 경우 c 교량이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고 E교량이 가장 낮은 값을 보였다. 산과 건축물의 배경에서는 C교량이 가장 높았으나 A, B, D, F교량과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관형용사의 심리요인 유형화 결과. 교량경관의 이미지평가에는 정연성, 심미성, 상징성 세 개의 심리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연성은 공간적인 배열상태를, 심미성은 심리적 아름다움, 상징성은 교량이 가지는 물리적 특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반면 E 교량은 상징성은 높으나 심미성이 낮은 교량으로 솔리드 리브의 하로 교가 한 개의 아치를 가지면서 단순하고 조화롭지 못하며 아름답지 않은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C교량과 같이 상징성과 심미성이 모두 높은 교량은 높은 선호를 얻으나 상징성은 높고 심미성이 결여된 E교량의 형태는 거부감을 느끼는 것으로 판단된다. 건축물배경에서는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C 교량과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E교량 그리고 보통의 선호도를 보인 나머지 교량들 사이에 유의한 선호차이가 나타나 선호하는 유형과 선호하지 않는 유형이 모두 분명하게 존재하였다.
분산분석을 통한 F검정에서 유의확률이 0.00으로 나타나 유의수준 1% 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결정계수 값은 0.22로 나타났다. 회귀계수의 유의성을 검정하는 t값의 유의확률 또한 모두 0.
분석결과 C교량이 각각 4.42, 4.17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E교량이 각각 2.62, 2.89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C 교량은 상징성과 심미성이 높은 것으로 상부구조의 아치리브가 트러스로 구성되어 특징적이고 강한 인상을 주면서 한 개의 아치를 가진 중로교의 특징을 명확히 표현하는 교량이다.
건축물배경에서는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C 교량과 가장 낮은 선호도를 보인 E교량 그리고 보통의 선호도를 보인 나머지 교량들 사이에 유의한 선호차이가 나타나 선호하는 유형과 선호하지 않는 유형이 모두 분명하게 존재하였다. 산과 건축물배경에서는 선호도가 가장 낮은 E교량이 나머지 교량들과 구분되어 비선호 유형은 명확한데 비해 선호하는 특정 유형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량 경관평가 시 건축물만으로 이루어진 배경에서 교량의 형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산과 건축물배경에서는 자연적인 경관요소인 산이 교량으로 집중되는 관심을 일부 분산시키면서 구조물의 영향을 완화시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산과 건축물의 배경에서는 C교량이 가장 높았으나 A, B, D, F교량과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건축물 배경에서 교량형태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선호도와 심리요인 간 관계성의 경우 건축물 배경에서는 심미성, 상징성, 정연성, 산과 건축물 배경에서는 심미성, 정연성, 상징성 순으로 높은 영향력이 나타났다. 이는 배경경관에 관계없이 심미성 이 교량경관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된다.
따라서 교량경관 평가 시 정연성에 대한 해석이 요구되어진다. 아치 수별 분석 결과 정연성과 상징성이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아치 수가 이들 평가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아치리브의 경우 상징성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치가 한 개인 교량과 두 개 이상인 교량으로 분류한 후 아치 수에 따른 심리요인의 변화를 T-검정한 결과, 아치가 한 개인 교량 A, C, E와 두 개 이상의 아치가 연속으로 배치된 교량 B, D, F의 심리요인 차이는 정연성과 상징성에서 유의하였다 (표 6 참조). 즉 아치의 수는 교량경관 평가 시 정연성과 상징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분석되었다. 아치리브에서는 브레이스드 리브의 아치교가 솔리드 리브 아치교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하며 흥미로운 교량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치리브의 형식이 브레이스드 리브인 교량 A, B, C와 솔리드 리브인 교량 D, E, F를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인 심리요인은 상징성으로 나타났다(표 7 참조).
아치의 수가 두 개 이상 연속배치될 경우 아치가 한 개일 때보다 정연성이 더 높게 나타났고 반면 상징성은 아치수가 하나일 때 더 높은 값을 보였다. 이는 같은 형태의 아치가 반복되면 통일감을 얻기 쉬우며, 규칙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정연성이 높게 평가되는 반면 변화가 없어 지루하고 획일적인 이미지가 강하여 상징성이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요인 1은 '연속적인-단절된', '규칙적인-불규칙적인', '질서 있는-무질서한', '안정적인-불안정한'으로 전체의 22.79%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경관형용사들은 공간적인 배열상태와 관련된 하나의 개념을 구성하고 있다.
다음으로 상징성, 정연성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교량경관의 선호를 높이기 위해서는 심미성을 증가시키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이며, 정연성보다는 상징성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건축물만으로 구성된 획일적이고 삭막한 경관의 경우 변화있고 매력적이며, 흥미로운 교량이 선호된다.
각 심리요인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은 심미성. 정연성, 상징성의 순서로 분석되었으며, 모두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로 위치에 따라 교량을 상로교, 중로교, 하로교로 분류한 후, 심리요인값을 이용하여 다중범위검정을 수행한 결과, 정연성과 상징성이 통행로 위치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연성은 상로교, 중로교, 하로교에서 모두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표 5 참조).
후속연구
정연성은 공간적인 배열상태를, 심미성은 심리적 아름다움, 상징성은 교량이 가지는 물리적 특성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교량설계 시 이들 심리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경관증진에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정된 시점에서 보다는 전 방위적 인지 각을 고려하여 보다 정확하고 객관성 높은 교량경관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의 아치교를 중심으로 형태만을 고려하였으나, 교량의 미적 구성요소에는 색상, 질감 등과 같이 중요한 변수들도 존재하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들과 함께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정된 시점에서 보다는 전 방위적 인지 각을 고려하여 보다 정확하고 객관성 높은 교량경관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는 교량경관 이미지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으로 정연성, 심미성, 상징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의미하며, 향후 교량경관을 설계할 경우 이러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1)
건설도서 역(2003) 橋梁의 造形學. 杉山和雄. 橋梁の造形學. 서울: 건설도서
오두환(2001) 교량의 미적구성요소 중 미례에 따른 시각적 경관선호도에 관한 연구-철도교량의 하로형 아치교를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태(2002) 서울시 교량의 색채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엽. 오휘영,조세환(2002) 도시 교량경관의 이미지와 조화성 분석- 서울 한강 교량을 중심으로- . 한국조경학회지 29( 6): 11-20
Feimer,N. R.(1979) Personality and Environment Perception:Alternative Predictive Systems and Implications for Evaluative Judgement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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