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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및 개량 분기기 충격계수 산정에 따른 노반 지지력
Roadbed Bearing Capacity Associated with Estimated Impact Factor in Conventional and Improved Turnout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5 = no.42, 2007년, pp.582 - 588  

전상수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  엄기영 (철도기술연구원 기존철도기술개발사업단) ,  김재민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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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기 시스템은 기존선의 속도향상을 저해하는 요소들 중에 하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안전을 위하여 분기기 직선측 통과속도를 130km/h로 제한하고 있어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선되어야할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및 개량 분기기 궤도 성능을 평가 기 위해 동적윤중 현장계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충격계수가 산정되었으며,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분기기 하부 노반의 지지력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분기기 개선에 따른 노반응력 저감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기존 및 개량 분기기에서 발생한 노반응력은 허용지지력 이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turnout system in railroad restricts the train speed, the KNR (Korean National Railroad) provides the specification for the speed (130km/h) of the train when the train passes the turnout system. Therefore, the turnout system in pre-existing railroad is necessary to be improved to speed-u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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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레일의 종류는 기존 분기기의 경우 KS50 레일, 개량 분기기의 경우 KS60 레일을 사용하였으며, 침목의 종류는 기존 분기기의 경우 목 침목으로 목침목 규격 중 150mmx240mmx3, 100mm을 사용하였다. 개량 분기기의 경우 PC 침목이며 침목저면의 면적은 노반압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본 연구는 기존 및 개량 분기기 형식변화에 따른 각각의 충격계수를 산정하고, 노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침목 크기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고자 목침목과 동일한 규격에 대하여 고려하였다. 침목 간격은 0.
  • 본 연구는 기존(50kg 탄성분기기, 목침목형, 고정 망간크로싱, 연결방식: 이음매판) 및 개량(60kg 탄성분기기, PC 침목형, 고정 망간크로싱, 연결방식: 테르밋용접) 분기기 충격계수산정에 따른 노반의 지지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엄기영, 엄주환, 이창훈(2006), '현장측정을 통한 기존 분기기용 목침목과 개량 분기기 분절침목의 동적거동 비교 평가',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9권, 제6호, 한국철도학회, pp.746-752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4), '분기기 성능개선을 통한 기존선 속도향상 방안연구3차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6), '분기기 성능개선을 통한 기존선 속도향상 방안연구5차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4. 엄주환, 유영화, 엄기영(2003), '기존선 궤도의 충격계수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6권, 제4호, 한국철도학회, pp.239-245 

  5. 鐵道總合技術硏究所(1997), '鐵道構造物等說計標準.同解設軌道構造 有道床軌道(案)', 鐵道總合技術硏究所, 日本 

  6. Itasca Consulting Group, Inc. (2002), 'FLAC2D Manual: Optional Features', Itasca Consulting Group Inc., Minnesota, USA 

  7. 사서범(2002), '선로공학', 얼과알 

  8.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1), '토구조물 최적설계-철도강화노반재료 및 지지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9.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4), '기존선 속도향상을 위한 선로시스템 개선기술 개발3차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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