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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에서 질소와 이산화탄소의 영향
Effect of Nitrogen and Carbon Dioxide on DM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171 - 178  

장진영 (한국과학기술원)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in an DME fueled HCCI engine. Carbon dioxide, nitrogen and mixed gas, which was composed of carbon dioxide and nitrogen, were used as control parameters of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As the oxygen concentration in induc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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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기가스 재순환 모사에 따른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 연소 특성 및 배기배출 특성 변화를 알아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N2와 CO2를 흡기관에 강제 공급하는 SEGR을 이용하여 DME를 사용한 예혼합 압축착화 연소에서 나타나는 EGR 효과를 알아보았고, 흡기온도 상승에 의한 배기 저감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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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혼합 압축착화는 어떤 방법인가? 예혼합 압축착화는 예혼합된 연료/공기 혼합기를 압축시켜 자발점화 시키는 연소 방법이다.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은 아주 희박한 혼합기를 연소시킬 수 있어 연료경제성이 뛰어 나고 연소온도가 높지 않아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s)의 발생량이 낮으며, 예혼합된 연료/공기 혼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이 감소하여 입자상물질(PM: particulate matter)의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의 단점은?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은 아주 희박한 혼합기를 연소시킬 수 있어 연료경제성이 뛰어 나고 연소온도가 높지 않아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s)의 발생량이 낮으며, 예혼합된 연료/공기 혼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이 감소하여 입자상물질(PM: particulate matter)의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1) 하지만 자발점화시기와 연소 기간을 제어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고, 부하를 늘리기 위해 연료 공급량을 증가시키게 되면 노킹이 발생하여 큰 소음이 발생하고, 짧은 순간 동안 발생하는 큰 압력에 의해 엔진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낮은 연소온도로 인하여 압축행정 동안에 실린더 내부에 존재하는 틈새체적(crevice volume)에 들어갔던 연료들이 팽창행정 중 산화반응의 부족으로 인하여 불완전 연소하여 탄화수소(HC: hydro carbon)와 일산화탄소(CO: carbon mono-oxide)의 배출량을 증가시키는단점이있다.2)
엔진 연소 방법은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엔진 연소 방법은 스파크 점화와 압축 착화 방식으로 크게 나뉘어 있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예혼합 압축 착화(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방식이 추가되어 그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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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Kook, C. Park, W. Choi and C. Bae, "Effects of Two-stage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HCCI Engine," Transactions of KASE, Vol. 2, No.5, pp.32-39, 2004 

  2. J. E. Dec, "A Computational Study of the Effects of Low Fuel Loading and EGR on Heat Release Rates and Combustion Limits in HCCI Engines," SAE 2002-01-1309, 2002 

  3. V. I. Golovitchev, N. Nordin and J. Chomiak, "Neat Dimethyl Ether: Is It Really Diesel Fuel of Promise?," SAE 982537, 1998 

  4. H. Teng, J. C. McCandless and J. B. Schneyer, "Thermochemical Characteristics of Dimethy Ether-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 Ignition Engines," SAE 2001-01-0154, 2001 

  5. H. Teng, J. C. McCandless and J. B. Schneyer, "Compression Ignition Delya (Physical + Chemical) of Dimethyl Ether-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SAE 2003- 01-0759, 2003 

  6. W. Sahashi, A. Azetsu and C. Oikawa, "Effects on N2 and CO2 Mixing on Ignition and Combustion in a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Operated on Dimethyl Ether," IJER, Vol.6 pp.423-431, 2005 

  7. T. Shudo, Y. Ono and T. Takahashi, "Influence of Hydrogen and Carbon Monoxide on HCCI Combustion of Dimethyl Ether," SAE 2002- 01-2828, 2002 

  8. S. Sato and N. Iida, "Analysis of DM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SAE 2003-01-182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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