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ME 예혼합 압축 착화 엔진에서 밸브 양정과 개폐시기가 내부 배기가스 재순환과 연소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Valve Lift and Timing on Internal Exhaust Gas Recirculation and Combustion in DM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7 no.4, 2009년, pp.93 - 100  

장진영 (한국과학기술원)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ake/exhaust valve timing and exhaust cam lift were changed to control the internal exhaust gas recirculation (IEGR) and combustion phase of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engine. To measure the IEGR rate, in-cylinder gas was sampled during from intake valve close to before ign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ME 예혼합 압축 착화엔진에서 밸브 개폐시기와 배기밸브 양정변화에 따른 IEGR 율 변화와 예혼합 압축 착화 특성변화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혼합 압축 착화 엔진의 단점은? 예혼합 압축 착화 엔진은 아주 희박한 혼합기를 연소시킬 수 있어 연료 경제성이 뛰어나고 연소 온도가 높지 않아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s)의 발생량이 낮으며, 예혼합된 연료/공기 혼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이 감소하여 입자상 물질(PM; particulate matter)의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1) 하지만 자발 점화 시기와 연소 기간을 제어 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고, 부하를 늘리기 위해 연료 공급량을 증가시키게 되면 노킹이 발생하여 큰 소음이 발생하고, 짧은 순간 동안 발생하는 큰 압력에 의해 엔진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압축 행정 동안에 실린더 내부에 존재하는 틈새 체적 (crevice volume)에 들어갔던 연료들이 낮은 연소온도로 인하여 팽창 행정 중 산화 반응의 부족으로 인하여 불완전 연소하여 탄화수소(HC; hydro carbon)와 일산화탄소(CO; carbon mono-oxide)의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단점이 있다.2)
예혼합 압축 착화는 무엇인가? 예혼합 압축 착화는 예혼합된 연료/공기 혼합기를 압축시켜 자발점화 시키는 연소 방법이다. 예혼합 압축 착화 엔진은 아주 희박한 혼합기를 연소시킬 수 있어 연료 경제성이 뛰어나고 연소 온도가 높지 않아 질소산화물(NOx; nitrogen oxides)의 발생량이 낮으며, 예혼합된 연료/공기 혼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이 감소하여 입자상 물질(PM; particulate matter)의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
엔진 연소 방법은 크게 어떻게 나눠볼 수 있나? 엔진 연소 방법은 크게 스파크 점화와 압축 착화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최근에 와서는 예혼합 압축 착화(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 ion ignition) 방식이 추가되어 그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S. Kook, C. Park, W. Choi and C. Bae, 'Effects of Two-Stage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HCCI Engine,' Transactions of KASE, Vo.12, No.5, pp.32-39, 2004 

  2. J. E. Dec, 'A Computational Study of the Effects of Low Fuel Loading and EGR on Heat Release Rates and Combustion Limits in HCCI Engines,' SAE 2002-01-1309, 2002 

  3. V. I. Golovitchev, N. Nordin and J. Chomiak, 'Neat Dimethyl Ether: Is It Really Diesel Fuel of Promise?,' SAE 982537, 1998 

  4. H. Teng, J. C. McCandless and J. B. Schneyer, 'Thermochemical Characteristics of Dimethy Ether-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SAE 2001-01-0154, 2001 

  5. P. Wolters, W. Salber, J. Geiger, M. Duesmann and J. Dilthey, 'Controlled Auto Ignition Combustion Process with an Electromechanical Valve Train,' SAE 2003-01-0032, 2003 

  6. J. Jang, K. Yeom and C. Bae, 'Effect of Various Intake Valve Timing Conditions and Exhaust Throttle on the Residual Gas Fraction and Exhaust Emission in an SI Engin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Vol.1, KSAE, pp.65-70, 2004 

  7. D. Yap and A. Megaritis, 'Applying Forced Induction to Bioethanol HCCI Operation with Residual Gas Trapping,' Energy and Fuel, Vol.19, pp.1812-1821, 2005 

  8. A. Oakley, H. Zhao, N. Ladommatos and T. Ma, 'Experimental Studies on Controlled Auto-Ignition (CAI) Combustion of Gasoline in a 4-Stroke Engine,' SAE 2001-01-3606,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