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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분사 시기 조절을 통한 수소-DME 부분 예혼합 압축착화 연소 제어
Combustion Control through the DME Injection Timing in the Hydrogen-DME Partially Premixed Compression Igni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8 no.1, 2013년, pp.27 - 33  

전지연 (한국과학기술원)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ogen-dimethy ether(DME) partially premixed compression ignition(PCCI) engine combustion was investigated in a single cylinder compression ignition engine. Hydrogen and DME were used as low carbon alternative fuels to reduce green house gases and pollutant. Hydrogen was injected at the intake m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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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ME는 기존 디젤연료에 비해 기화와 혼합이 용이하고 압축착화 특성이 우수하여 수소의 착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DME의 다양한 분사 전략을 통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수소 엔진을 구동하여 높은 출력과 낮은 배기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고옥탄 연료와 고세탄 연료의 동시 사용을 통하여, 두 연료의 연소시 생기는 화학적 메커니즘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 DME의 다양한 분사 전략을 통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수소 엔진을 구동하여 높은 출력과 낮은 배기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고옥탄 연료와 고세탄 연료의 동시 사용을 통하여, 두 연료의 연소시 생기는 화학적 메커니즘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각의 연료의 분사 시기를 제어 변수로 하여 엔진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소-DME 예혼합 압축착화 연소를 구현하여 예혼합 압축착화 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연소상 제어와 일산화탄소 및 탄화수소의 배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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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연료가 갖고 있는 한계는? 최근 에너지의 지속가능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화석연료는 그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고, 또한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매장되어 있기 때문에 수급 및 지속성에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석유 매장량에 따른 유가 상승의 불안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며, 탄소계 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은 여전히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이에 따라 석유계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대체 연료를 개발하고 이용하려는 노력은 세계 각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고옥탄가 연료인 수소의 장점은? 이에 따라 석유계 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대체 연료를 개발하고 이용하려는 노력은 세계 각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대체 연료 중 고옥탄가 연료인 수소는 그 양이 거의 무한에 가깝고 연소 생성물이 물뿐이라는 장점을 갖는다. 이에 가장 유망한 대체 연료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으며, 수소의 사용 방법 중 하나가 내연기관 내에서의 연소라 할 수 있겠다.
수소 압축착화 엔진을 흡기 가열이나 과급없이 상용 디젤엔진 정도의 압축비를 사용하여 압축착화를 하기 위해 DME를 사용하는 이유는? 수소 압축착화 엔진을 흡기 가열이나 과급없이 상용 디젤엔진 정도의 압축비를 사용하여 압축착화를 하려면, 보조 연료의 도입이 필요하다[7-11]. DME는 자착화 온도가 508 K 정도로 낮고 압축 착화성을 나타내는 세탄가가 55 이상으로 높아 압축착화 엔진의 착화제로 사용하기 용이하다[12]. 또한, 최근 DME를 수소저장매체로 이용하기 위한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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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Verhelst S, Wallner T, Hydrogen-fueled internal combustion engines. Int J Hydrogen Energy 2009; 35: 490-527 

  2. White CM, Steeper RR, Lutz AE, The hydrogenfueled internal combustion engine: a technical review, Int J Hydrogen Energy 2006;32:1292-1305 

  3. Akagawa H, Miyamoto T, Harada A, Sasaki S, Shimazaki N, Hakeshi T, Approaches to solve pro blems of the premixed lean diesel combustion control, SAE Technical Paper, 1999-01-0183, 1999, DOI: 10.4271/1999-01-0183 

  4. Kook S, BAE C, Combustion control using two- Stage diesel fuel injection in a single-cylinder PCCI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4-01-0938, 2004, DOI: 10.4271/2004-01-0938 

  5. Szwaja S, Grab-Rogalinski K, Hydrogen combustion in a compression ignition diesel engine. Int J Hydrogen Energy 2009;24:4413-4421 

  6. Narioka Y, Yokoyama T, Lio S, Takagi Y, HCCI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hydrogen and hydrogen- rich natural gas reforme supported by DME supplement. SAE Technical Paper, 2006-01-0628, 2006, DOI: 10.4271/2006-01-0628 

  7. Inagaki K, Fuyuto T, Nishikawa K, Nakakita K, Dual-fuel PCI combustion controlled by in-cylinder stratification, SAE Technical Paper 2006-01- 0028, 2006, DOI: 10.4271/2006-01-0028 

  8. Shudo T, Ono Y, HCCI combustion of hydrogen, carbon monoxide and dimethyl ether, SAE Technical Paper, 2002-01-0112, 2002, DOI: 10.4271/2002- 01-0112 

  9. Guo H, Hosseini V, Neill WS, Chippior WL,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hydrogen enrichment on diesel fueled HCCI combustion. Int J Hydrogen Energy 2011;36:13820-13830 

  10. Yeom K, Jang J, Bae C,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of LPG and gasoline using variable valve timing in an engine, Fuel, 2007, Vol 86, No 4, pp 494-503 

  11. Yeom K, Bae C, Gasoline-di-methyl ether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Energy and fuels, 2007, Vol 21, No 4, pp1942-1949 

  12. Arcoumanis C, Bae C, Crookes R, Kinoshita E, The potential of di-methyl ether(DME) as an alternative fuel for compression-ignition engines: A review. Fuel, Vol 87, No 7, pp 1014-1030, 2008. 

  13. Park CH, Kim KS, Jun JW, Cho SY, Lee YK, Thermodynamic Analysis of DME Steam Reforming for Hydrogen Production, J. Korean Ind. Eng. Chem., Vol. 20, No. 2, April 2009, 186-190, 186 

  14. Heywood J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1998). 

  15. Woschni G, A Universally applicable equation for the instantaneous heat transfer coefficient in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670931 1967, DOI: 10.4271/670931 

  16. Shudo T Yamada H, Hydrogen as an ignition-controlling agent for HCCI combustion engine by suppressing the low-temperature oxidation. Int J of Hydrogen Energy 2007;32:3066-3072 

  17. Imuta T, Hata R, Tsujimura T, Tokunaga Y, Senda J, Fujimoto H, Combustion method of diesel engine fueled with hydrogen for high efficiency, COMODIA 2008, FL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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