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기획의 컴퓨터 그래픽 활용 - 패션 감각 분류를 중심으로 - The Computer Graphic Utilization on the Fashion Design Planning - Focused on the Categorization of Fashion Feeling -원문보기
Today is a 'high concept' era in which consumers make sensible consumption that shares a sensible bond with a brand.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analyze consumers' aesthetic awareness; namely, fashion feeling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conducted research into a fashion design planning pro...
Today is a 'high concept' era in which consumers make sensible consumption that shares a sensible bond with a brand.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analyze consumers' aesthetic awareness; namely, fashion feeling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conducted research into a fashion design planning process according to a fashion feeling focusing on computer graphics suited to the 21st century digital trend. First, the study classified a fashion feeling with eight senses including elegance, classic, modern, mannish, sporty, avant-garde, ethnic, and romantic feelings. Second, the study made an image map, color map, material map, and style map with Adobe Photoshop CS3 by dividing a fashion planning process with a computer graphics program. Also, the study made a flat illustration with Adobe Illustrator CS3. Third, the study proposed the image map, color map, material map, style map, fashion illustration and flat illustration in the design planning process under the theme of the aforementioned eight fashion feelings.
Today is a 'high concept' era in which consumers make sensible consumption that shares a sensible bond with a brand.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analyze consumers' aesthetic awareness; namely, fashion feeling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conducted research into a fashion design planning process according to a fashion feeling focusing on computer graphics suited to the 21st century digital trend. First, the study classified a fashion feeling with eight senses including elegance, classic, modern, mannish, sporty, avant-garde, ethnic, and romantic feelings. Second, the study made an image map, color map, material map, and style map with Adobe Photoshop CS3 by dividing a fashion planning process with a computer graphics program. Also, the study made a flat illustration with Adobe Illustrator CS3. Third, the study proposed the image map, color map, material map, style map, fashion illustration and flat illustration in the design planning process under the theme of the aforementioned eight fashion feel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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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감각을 8개로 분류하여 패션 감각에 의한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는데, 그 과정을 컴퓨터 그래픽스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 CS3, Adobe Illustrator CS3를 사용하여 패션디자인 실무와 교육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사례의 실제적인 연구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1세기의 패션산업에의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한 방법을 중심으로 패션 감각에 따른 패션디자인 기획의 프로세스를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패션 테마에 맞는 이미지를 시각화하기 위하여 하는 작업으로, 스타일의 구성은 실루엣, 소재, 색채, 디테일로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룩 이미지이다. 다양한 스타일 이미지를 수집, 분석하여 주요한 스타일 트렌드를 찾아 룩의 전체적인 경향과 실루엣, 디테일 등의 디자인 요소별 경향을 분석해 스타일 맵을 구성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 대표적인 패션 감각 분류를 중심으로 하여 최근 패션 경향에 따라 포클로어를 에스닉으로, 페미닌을 로맨틱으로 대신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패션 감각의 개념과 분류,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념과 패션분야에서의 활용방안을 살펴본 후, 8개의 패션 감각 엘레강스, 클래식, 모던, 매니시, 스포티,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을 테마로 하여 디자인 기획과정의 이미지 맵, 컬러 맵, 소재 맵, 스타일 맵,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도식화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디자인 기획 작업은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램의 여러 기능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과정으로 진행되는 과정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방법 및 내용을 살펴보면 문헌자료, 신문, 패션 잡지, 인터넷 등의 기사 및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한 디자인프로세스 사례, 패션 감각 개념 및 분류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선행하였다.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엘레강스, 클래식, 모던, 매니시, 스포티,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의 8개 패션 감각을 테마로 설정한 후, 컴퓨터 그래픽스를 사용한 이미지 맵, 컬러 맵, 소재 맵, 스타일 맵, 도식화를 제작하여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였다.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엘레강스, 클래식, 모던, 매니시, 스포티,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의 8개 패션 감각을 테마로 설정한 후, 컴퓨터 그래픽스를 사용한 이미지 맵, 컬러 맵, 소재 맵, 스타일 맵, 도식화를 제작하여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였다. 연구 범위는 패션 감각에 따른 디자인 기획은 8개 패션 감각을 테마로 하여 진행 하였으며 패션 마인드, 라이프스타일, 프라이스, 시즌 등은 고려하지 않았다.
연구 방법 및 내용을 살펴보면 문헌자료, 신문, 패션 잡지, 인터넷 등의 기사 및 시각 자료를 중심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한 디자인프로세스 사례, 패션 감각 개념 및 분류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선행하였다. 위의 연구를 바탕으로 엘레강스, 클래식, 모던, 매니시, 스포티,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의 8개 패션 감각을 테마로 설정한 후, 컴퓨터 그래픽스를 사용한 이미지 맵, 컬러 맵, 소재 맵, 스타일 맵, 도식화를 제작하여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였다. 연구 범위는 패션 감각에 따른 디자인 기획은 8개 패션 감각을 테마로 하여 진행 하였으며 패션 마인드, 라이프스타일, 프라이스, 시즌 등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러한 패션 감각을 엘레강스, 클래식, 모던, 매니시, 스포티, 아방가르드, 에스닉, 로맨틱의 8개 패션 감각으로 분류하여 각 패션 감각의 이미지와 대표적인 디자인, 컬러, 배색, 소재, 패턴을 정리하면 과 같다.
성능/효과
이것이 바로 ‘개성’이며 이를 ‘감성(感性: feeling)’이란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3) 미의식은 심리적인 욕구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패션상품에 대한 선호도 미의식이 작용되어 결정된다. 패션계에서는 이러한 미의식을 크게 8~10타입으로 분류하고 패션 감각, 패션 이미지, 패션 감성, 트렌드 감성 등으로 말한다.
둘째, 패션산업의 디지털화에 따라 전문화된 프로그램뿐 아니라, 대중적인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 CS3, Adobe Illustrator CS3를 이용해서도 패션디자인 기획이 가능하였다.
셋째,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해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는 과정은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디자인 컨셉을 시각화하는데 용이하였고, 작업 도중에 의도하지 않은 우연적인 효과를 이용하여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신속하고 다양한 작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패션산업에 있어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해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는 과정은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디자인 컨셉을 시각화하는데 용이하였고, 작업 도중에 의도하지 않은 우연적인 효과를 이용하여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신속하고 다양한 작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 패션산업에 있어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첫째, '하이컨셉' 시대에 성공적인 '하이터치' 디자인을 위해서 패션산업에서는 소비자의 미의식 즉, 패션 감각을 분석하여 브랜드를 창출하여야 하므로 패션 감각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감성적인 유대공유를 함으로써 감성 형 소비를 하는 시대를 무엇이라 하는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감성적인 유대공유를 함으로써 감성 형 소비를 하는 '하이컨셉'(high concept)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패션산업에서는 소비자의미의식 즉, 패션 감각을 분석하여 브랜드를 창출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발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패션기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있어 대상(target)이 되는 소비자에 대해 무엇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가?
패션기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있어 대상(target)이 되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원하는가 등을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다. 인간의 미의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하이컨셉'(high concept) 시대에서 필요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감성적인 유대공유를 함으로써 감성 형 소비를 하는 '하이컨셉'(high concept)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패션산업에서는 소비자의미의식 즉, 패션 감각을 분석하여 브랜드를 창출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발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참고문헌 (18)
조규화 .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44
이순자(1999), "컴퓨터를 이용한 패션정보 활용과 디자인 기획에 관한 연구", 의류산업학회지, 1(2), pp.119-126
이운영(2001), 패션컴퓨터, 경춘사, pp.14-17
김관중(2006), "패션디자인과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를 위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2(2), pp.10-24
강화영(2006), 컬러일러스트와 포토샵 활용, 태학원, pp.88-91
유진경 . 양리나(2007),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영캐주얼 패션상품 디자인 개발-걸리쉬 에스닉 리조트 웨어를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9(1) pp.8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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