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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 기획의 컴퓨터 그래픽 활용 - 패션 감각 분류를 중심으로 -
The Computer Graphic Utilization on the Fashion Design Planning - Focused on the Categorization of Fashion Feeling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5, 2008년, pp.39 - 53  

김나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is a 'high concept' era in which consumers make sensible consumption that shares a sensible bond with a brand.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analyze consumers' aesthetic awareness; namely, fashion feeling in the fashion industry. This study conducted research into a fashion design planning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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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감각을 8개로 분류하여 패션 감각에 의한 패션디자인 기획을 하는데, 그 과정을 컴퓨터 그래픽스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Adobe Photoshop CS3, Adobe Illustrator CS3를 사용하여 패션디자인 실무와 교육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사례의 실제적인 연구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1세기의 패션산업에의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그래픽스에 의한 방법을 중심으로 패션 감각에 따른 패션디자인 기획의 프로세스를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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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감성적인 유대공유를 함으로써 감성 형 소비를 하는 시대를 무엇이라 하는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감성적인 유대공유를 함으로써 감성 형 소비를 하는 '하이컨셉'(high concept)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패션산업에서는 소비자의미의식 즉, 패션 감각을 분석하여 브랜드를 창출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발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패션기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있어 대상(target)이 되는 소비자에 대해 무엇을 파악하는 게 중요한가? 패션기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있어 대상(target)이 되는 소비자들이 어떠한 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원하는가 등을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작업이다. 인간의 미의식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하이컨셉'(high concept) 시대에서 필요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감성적인 유대공유를 함으로써 감성 형 소비를 하는 '하이컨셉'(high concept)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패션산업에서는 소비자의미의식 즉, 패션 감각을 분석하여 브랜드를 창출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개발할 뿐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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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조규화 .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44 

  2. 이순자(1999), "컴퓨터를 이용한 패션정보 활용과 디자인 기획에 관한 연구", 의류산업학회지, 1(2), pp.119-126 

  3. 이운영(2001), 패션컴퓨터, 경춘사, pp.14-17 

  4. 김관중(2006), "패션디자인과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를 위한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2(2), pp.10-24 

  5. 강화영(2006), 컬러일러스트와 포토샵 활용, 태학원, pp.88-91 

  6. 유진경 . 양리나(2007),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 영캐주얼 패션상품 디자인 개발-걸리쉬 에스닉 리조트 웨어를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9(1) pp.89-101 

  7. 김종복(1997), 패션감각탐구 (Fashion Sense Search), 시대, P.8 

  8. 김종복(1997), 패션감각탐구 (Fashion Sense Search), 시대, P.8-9 

  9. 김문성(1982), "computer graphic system", 컴퓨터, 7(7), pp.82-89 

  10. 브리태니커 세계 대 백과사전 21권(한국브리태니커. 2001), p.394 

  11. 용영무 . 박성혜(2003), 컴퓨터 그래픽스, 창미, p.19 

  12. 조규화 .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39 

  13. 안광호 外(1999), 패션 머천다이징, 수학사, p.266 

  14. 조규화 .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278 

  15. 조필교 . 정혜민(1998), 패션디자인과 색채, 전원문화사, p.142 

  16. 조규화 . 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328 

  17. 박혜원 外(2006), 현대패션디자인, 교문사, p.130 

  18. 박혜원 外(2006), 현대패션디자인, 교문사, p.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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