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19세기 말 프랑스 포스터에 표현된 패션 이미지
Fashion Images of the France Posters of the Late 19th Centur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5, 2008년, pp.812 - 825  

최유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최정화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nalyzed fashion representations in France posters, especially the late 19th century France when mass consumption cultures arose. That was analyzed by consumers' sexuality supposed in advertisement contents. Female models mainly figured in posters of the late 19th century France made a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시기는 새로운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대중 소비사회의 출발시기로, 상품을 알리는 광고 매체에서 여성 모델들은 소비를 촉구하 는 역할을 하며, 그 속에 그려진 여성의 헤어스타일 이나 의상은 대중의 흥미를 사로잡는 중요한 전달 수단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 소비사회를 대표하는 포스터 의 의상 표현을 연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포스터 가 선전하는 상품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자 의 성별에 따라 의상 표현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포스터를 대상 으로 한 연구에서는 포스터 화가의 작품을 양식론으 로 고찰하는 경우가 많으며, 포스터에 표현된 여성의 인체와 의상에 대한 표상 분석은 다루고 있지 않다.
  • 포스터 본래의 역할이 상품을 파는 것이며, 감상자 혹은 소비자에게 이미지와 함께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포스터가 어떤 소비자 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를 고려하여 거기에 표현된 이미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포스터에서의 의상 표현이 포스터에서 제시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자층의 성별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논하였는데, 그 에 앞서, 19세기 말 포스터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포스터의 주 내용은 무엇이며, 전달하려는 내용과 소 비자 타깃에 따라서 의상 표현이 어떻게 다르게 나 타났는지에 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 포스터는 선전을 주목적으로 하며, 소비자의 흥미 를 끌어 소비 행위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소비자 타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를 여 성, 남성, 여성 남성 모두일 경우로 나누어, 그 각각 에 따라 포스터에 표현된 모델의 의상과 인체 표현에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고찰하였다. 여 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포스터는 여성 소비자의 일 상적인 모습을 최대한 재현하여, 소비 주체임을 알림 과 동시에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 으며, 남성을 대상으로 한 광고에서는 여성 모델의 섹슈얼리티가 선전의 내용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