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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9세기 말 프랑스 포스터에 표현된 패션 이미지
Fashion Images of the France Posters of the Late 19th Century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6 no.5, 2008년, pp.812 - 825  

최유진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최정화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analyzed fashion representations in France posters, especially the late 19th century France when mass consumption cultures arose. That was analyzed by consumers' sexuality supposed in advertisement contents. Female models mainly figured in posters of the late 19th century France made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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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스터 본래의 역할이 상품을 파는 것이며, 감상자 혹은 소비자에게 이미지와 함께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포스터가 어떤 소비자 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지를 고려하여 거기에 표현된 이미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기 포스터에서의 의상 표현이 포스터에서 제시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 자층의 성별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논하였는데, 그 에 앞서, 19세기 말 포스터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포스터의 주 내용은 무엇이며, 전달하려는 내용과 소 비자 타깃에 따라서 의상 표현이 어떻게 다르게 나 타났는지에 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 이 시기는 새로운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대중 소비사회의 출발시기로, 상품을 알리는 광고 매체에서 여성 모델들은 소비를 촉구하 는 역할을 하며, 그 속에 그려진 여성의 헤어스타일 이나 의상은 대중의 흥미를 사로잡는 중요한 전달 수단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 소비사회를 대표하는 포스터 의 의상 표현을 연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포스터 가 선전하는 상품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비자 의 성별에 따라 의상 표현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포스터를 대상 으로 한 연구에서는 포스터 화가의 작품을 양식론으 로 고찰하는 경우가 많으며, 포스터에 표현된 여성의 인체와 의상에 대한 표상 분석은 다루고 있지 않다.
  • 포스터는 선전을 주목적으로 하며, 소비자의 흥미 를 끌어 소비 행위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소비자 타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를 여 성, 남성, 여성 남성 모두일 경우로 나누어, 그 각각 에 따라 포스터에 표현된 모델의 의상과 인체 표현에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점에 주목하여 고찰하였다. 여 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포스터는 여성 소비자의 일 상적인 모습을 최대한 재현하여, 소비 주체임을 알림 과 동시에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 으며, 남성을 대상으로 한 광고에서는 여성 모델의 섹슈얼리티가 선전의 내용보다 중요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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