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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Success Factors for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9 no.5, 2008년, pp.1414 - 1421  

조용길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  정인수 (흥진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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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은 기술적, 경제적, 전략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정보시스템 개발에 있어 아웃소싱을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하여 아웃소싱은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서비스사와 고객사의 자원과 능력의 차이가 파트너십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최종적으로 아웃소싱의 성공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하여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그리고 서비스사의 IT 자원이 고객사의 IT 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질이 좋아지는 것이 판명되었다. 또한 파트너십의 질은 아웃소싱의 성공에 영향을 주며 특히 신뢰도가 아웃소싱의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has been received considerable attentions in recent years. Despite it great potential, the execution of the outsourcing need to be guided to avoid any possible failure. This study shows how the difference in the resources and capabilities between the customer com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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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卜웃소싱에서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사의 자원과 능력이 상호 비교되어 계약 당사자 간의 파트너십의 질에 주는 영향, 그리고 파트너십의 질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아웃소싱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의 일환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하고 있는 제조업, 건설업, 유통업의 중소기업을 중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 방법은 직접방문 및 우편회신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총 400부를 배포하여 26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4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계약 당사자인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사의 자원과 능력이 파트너십의 질에 주는 영향과 파트너십의 질이 성공적 아웃소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1-2.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사의 재무 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을 것이다.
  • 셋째, 현재의 소요 경비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가 제시한 소요 경비를 기준으로 성과를 비교하기 보다는 내부 정보시스템 부서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경쟁하도록 하여 성과를 비교한다. 넷째, 장기계약보다는 단기계약을 체결한다. 다섯째, 외부 서비스사업자의 서비스를 상세히 분류하고, 서비스를 수행한 경우에 한해서 요금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외부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16].
  • 및 유지가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은 파트너십의 질에 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주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파트너십의 질에 대한 척도인 신뢰도와 협력도가 높으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이 성공할 것이라는 세부가설을 설정 하였다.
  • 1-6. 서비스사의 IT 능력이 고객사의 IT 능력이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을 것이다.
  • 1-5. 서비스사의 IT능력이 고객사의 IT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 1-3. 서비스사의 IT자원이 고객사의 IT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 1-4. 서비스사의 IT자원이 고객사의 IT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계약 당사자 간 파트너십의 질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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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구자현,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통한 경쟁력 제고 : Resource-Based View(R. B. V.) 접근", 경영정보학연구, 제13권 제3호, 2003, pp. 215-235. 

  2. 김영주,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관리 측면에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3. 유지나, 김병수, 최민석, 오정석,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아웃소싱 벤더의 비용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6권 제2호, 2006년 6월, pp. 143-157 

  4. 이민화, "데이터 처리 서비스의 아웃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시스템연구, Vol. 6, No.12, 1997, pp. 35-38. 

  5. 이재남, 김 영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을 위한 인과모형에 관한 연구: 구조방정식 모형 접근 방법", 경영학연구, 제28권 제3호, 1999, pp. 799-822. 

  6. 이종남, 남기찬, 김용진,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상황 관점에서 본 계약과 신뢰의 통합적 분석", 경영정보학연구, 제17권 제4호, 2007, pp. 133-160. 

  7. Ang, S., and Straub, D.W., "Production and Transaction Economies and IS Outsourcing: A Study of the US Banking Industry," MIS Quarterly, Dec. 1998, pp. 535-553. 

  8. Cheon, M. J.,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A Contingency Model,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1992. 

  9. DiRomualdo A., and Gurbazaxni, V., "Strategic Intent for IT Outsourcing", Sloan Management Review, Summer, 1998 pp. 67-81. 

  10. Dyer, J. and Singh, H., "The Relational View: Cooperative Strategy and Sources of Interorganizational Competitive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1998, pp. 660-679. 

  11. Fitzgerald, G. and Willcocks, L. P,, "Contracts and Partnership in the Outsourcing of IT", Proceeding of International Conference Information Systems, 1994, pp. 91-98. 

  12. Grover, V., Cheon M. J. and Teng., T. C., "A Descriptive Study on the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27 No. 1, 1994, pp. 78-114. 

  13. Grover, V., Cheon M. J. and Teng., T. C.,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and Partnership on the Outsourcing of Information Systems Function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13, Spring 1996, pp. 89-115. 

  14. Henderson, J. C., "Plugging into Strategic Partnerships: The Critical IS Connection", Sloan Management Review, Vol. 30 No. 3. 1990, pp. 7-18. 

  15. Klepper, R. J., "The Management of Partnering Development in I/S Outsourcing",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0 No. 4, 1995, pp.249-258. 

  16. Lacity M. C., Hirschheim, R. and Willcocks, L. P., "Realizing Outsourcing Expectations : Incredible Expectations, Credible Outcomes",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Fall, 1994, 64-76. 

  17. Loh, L. and N. Venkatraman, N., "Determinants of Information Technology Outsourcing : A Cross-Sectional Analysi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9, Summer 1992, pp. 7-24. 

  18. McFaran, F. W., and Nolan, R. L., "How to Manage an IT Alliance", Sloan Management Review, Winter 1995, pp. 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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