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들은 기술적, 경제적, 전략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정보시스템 개발에 있어 아웃소싱을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하여 아웃소싱은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서비스사와 고객사의 자원과 능력의 차이가 파트너십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최종적으로 아웃소싱의 성공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하여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그리고 서비스사의 IT 자원이 고객사의 IT 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질이 좋아지는 것이 판명되었다. 또한 파트너십의 질은 아웃소싱의 성공에 영향을 주며 특히 신뢰도가 아웃소싱의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기업들은 기술적, 경제적, 전략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정보시스템 개발에 있어 아웃소싱을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그러나 성공적인 아웃소싱을 위하여 아웃소싱은 적절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서비스사와 고객사의 자원과 능력의 차이가 파트너십의 질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최종적으로 아웃소싱의 성공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사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하여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그리고 서비스사의 IT 자원이 고객사의 IT 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질이 좋아지는 것이 판명되었다. 또한 파트너십의 질은 아웃소싱의 성공에 영향을 주며 특히 신뢰도가 아웃소싱의 성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has been received considerable attentions in recent years. Despite it great potential, the execution of the outsourcing need to be guided to avoid any possible failure. This study shows how the difference in the resources and capabilities between the customer compa...
The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has been received considerable attentions in recent years. Despite it great potential, the execution of the outsourcing need to be guided to avoid any possible failure. This study shows how the difference in the resources and capabilities between the customer company and the service provider affects the quality of partnership, finally the success of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From the hypotheses testings, it is found that If the financial ability of the customer company is higher than that of the service provider, the partnership is good. In addition, If the IT resource of the service provider is higher than that of the customer company, the qualify of partnership is high. As a conclusion, the partnership quality has an effects on the success of outsourcing. Especially, the trust has an greater effect on the success of outsourcing than cooperation does.
The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has been received considerable attentions in recent years. Despite it great potential, the execution of the outsourcing need to be guided to avoid any possible failure. This study shows how the difference in the resources and capabilities between the customer company and the service provider affects the quality of partnership, finally the success of information system outsourcing. From the hypotheses testings, it is found that If the financial ability of the customer company is higher than that of the service provider, the partnership is good. In addition, If the IT resource of the service provider is higher than that of the customer company, the qualify of partnership is high. As a conclusion, the partnership quality has an effects on the success of outsourcing. Especially, the trust has an greater effect on the success of outsourcing than cooperation d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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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卜웃소싱에서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사의 자원과 능력이 상호 비교되어 계약 당사자 간의 파트너십의 질에 주는 영향, 그리고 파트너십의 질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아웃소싱의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구축 방법의 일환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하고 있는 제조업, 건설업, 유통업의 중소기업을 중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 방법은 직접방문 및 우편회신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총 400부를 배포하여 26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4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계약 당사자인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사의 자원과 능력이 파트너십의 질에 주는 영향과 파트너십의 질이 성공적 아웃소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1-2.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사의 재무 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을 것이다.
셋째, 현재의 소요 경비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가 제시한 소요 경비를 기준으로 성과를 비교하기 보다는 내부 정보시스템 부서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경쟁하도록 하여 성과를 비교한다. 넷째, 장기계약보다는 단기계약을 체결한다. 다섯째, 외부 서비스사업자의 서비스를 상세히 분류하고, 서비스를 수행한 경우에 한해서 요금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외부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16].
및 유지가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공은 파트너십의 질에 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주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파트너십의 질에 대한 척도인 신뢰도와 협력도가 높으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이 성공할 것이라는 세부가설을 설정 하였다.
1-6. 서비스사의 IT 능력이 고객사의 IT 능력이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을 것이다.
1-5. 서비스사의 IT능력이 고객사의 IT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1-3. 서비스사의 IT자원이 고객사의 IT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1-4. 서비스사의 IT자원이 고객사의 IT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계약 당사자 간 파트너십의 질은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이러한 관점에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계약당사자인 고객사와 서비스사의 자원.능력이 파트너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파트너십의 질이 아웃소싱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와 검증을 하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델을 제시하였다.
고객사는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사안을 발주하는 한 당사자로서 서비스를 받는 대신 재화를 지급할 의무를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사의 재무 능력을 고객사의 재무능력, 현금 흐름도 대외 자금 결재 기간 등으로 리커드 7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둘째, 아웃소싱에 대한 의사결정은 이해 당사자보다 임원과 정보시스템 부서장이 함께 한다. 셋째, 현재의 소요 경비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가 제시한 소요 경비를 기준으로 성과를 비교하기 보다는 내부 정보시스템 부서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경쟁하도록 하여 성과를 비교한다. 넷째, 장기계약보다는 단기계약을 체결한다.
신뢰도분석과 타당성분석 결과 단일 차원성이 입증된 각 연구 단위 별 척도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관계를 갖는지, 서로의 관계가 어떤 방향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나타난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상관계수의 95% 구간 추정치가 구성 개념 간의 상관계수 값 1을 포함하는지 여부를 파악한 결과 어떤 상관계수에 대한 구간 추정치도 1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판별 타당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정의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보안사항의 공유도 과제 인식의 공유도 아웃소싱 후 정보 시스템 기능에 대한 통제권 상실 위험 등을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아웃소싱의 다른 한 당사자로서 안정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서비스사의 재무능력은 필수적 사안이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서비스사의 재무능력, 서비스사의 현금 흐름상태, 서비스 제공사 직원의 급여수준 등을 이용하여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만족도를 모두 포함하여 정의 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업무의 개선효과, 정보시스템의 사용 편이성 증가, 비용 절감효과 등을 이용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의사 결정방법, 의사소통의 방법, 의사소통의 빈도 등을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하는가를 뜻한다.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정보시스템과 조직의 합치성, 정보시스템 의존도, 정보시스템 활용능력 등을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해당 아웃소싱의 진행에서 사용될 수 있는 잠재된 기술, 노하우 등 구성원의 능력을 뜻한다. 이의 측정을 위하여 동일 분야 서비스 경력 정도, 서비스 사의 시장 평판, 선진 기술의 보유 정도 등을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유형의 장비와 무형의 노하우를 뜻한다. 이의 측정을 위하여 서비스 제공사의 컴퓨터 하드웨어의 보유수준, 컴퓨터 소프트웨어 보유수준, 고객사에 대한 교육 서비스 프로그램 보유수준 등을 리커드 7점 척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확증요인분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사의 자원、능력 요인의 차이를 구하고 그 차이를 이용하여 연구 단위들 간의 상관관계와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중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 방법은 직접방문 및 우편회신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총 400부를 배포하여 26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4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크론바하 알파 (Cronbach' Alpha)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신뢰성분석을 실시한 항목들에 대해 척도들의 집중 타당성과 판별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직각 회전에 의한 탐색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개념들에 설문 문항들이 유의적인 적재가 이루어지고 있는 변수들만을 이용하여 공분산 행렬을 이용한 확증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각 단계별로 항목 구성의 최적 상태를 도출하기 위한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한 GFI(Goodness-of-Fit Index; > .
이론/모형
설문지 조사 방법은 직접방문 및 우편회신 등의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총 400부를 배포하여 26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한 245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크론바하 알파 (Cronbach' Alpha)를 이용하였다. 고객사의 자원능력이 .
성능/효과
이러한 아웃소싱의 동기는 비용절감에서 경영성과 향상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9]. 그러나 다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용구조는 비즈니스와 IT측면에서 모두 아웃소싱 정도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으나, 경제적 성과는 비즈니스와 IT측면에서 모두 부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웃소싱을 결정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비용 요인이라는 것이다口7].
위해서 선택적 아웃소싱이 유리하다. 둘째, 아웃소싱에 대한 의사결정은 이해 당사자보다 임원과 정보시스템 부서장이 함께 한다. 셋째, 현재의 소요 경비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가 제시한 소요 경비를 기준으로 성과를 비교하기 보다는 내부 정보시스템 부서와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경쟁하도록 하여 성과를 비교한다.
5 값을 상회하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AVE 결과 적재 추정치의 통계적 유의성, 만족스러운 수준의 구성개념 신뢰성을 등을 감안할 때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측정 척도는 전체적으로 집중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상관계수의 95% 구간 추정치가 구성 개념 간의 상관계수 값 1을 포함하는지 여부를 파악한 결과 어떤 상관계수에 대한 구간 추정치도 1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판별 타당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요인들 간의 방향성을 알아본 결과 재무 능력은 신뢰도와 협력도, 아웃소싱 성공요인 모두 부(-)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다른 요인들은 표 3과 같이 정(+)의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나타났다. 또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서비스사의 IT자원이 고객사의 IT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질의 척도인 신뢰도와 협력도가 좋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IT 능력은 파트너십 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상관계수의 95% 구간 추정치가 구성 개념 간의 상관계수 값 1을 포함하는지 여부를 파악한 결과 어떤 상관계수에 대한 구간 추정치도 1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판별 타당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요인들 간의 방향성을 알아본 결과 재무 능력은 신뢰도와 협력도, 아웃소싱 성공요인 모두 부(-)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의 성공에 파트너십의 질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파트너십의 질에 어떠한 자원 ' 능력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신뢰도에는 자원 ' 능력요인 중 재무능력은 경로계수가 -2.7355(t=-3.4762), IT자원은 경로계수가 1.5067(1=3.2127), IT 능력의 경로계수는 -0.1497(t=-0.4710)로 재무 능력과 IT자원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IT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무 능력이 파트너십의 신뢰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 제공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사의 재무 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질의 척도인 신뢰도와 협력도가 좋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서비스사의 IT자원이 고객사의 IT자원보다 우수할 때 파트너십의 질의 척도인 신뢰도와 협력도가 좋아 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9683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 단위들에 대한 표준요인 부하 량(standardized loading)이 모두 유의적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제공사의 재무능력을 제외한 모든 척도의 AVE가 .5 값을 상회하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AVE 결과 적재 추정치의 통계적 유의성, 만족스러운 수준의 구성개념 신뢰성을 등을 감안할 때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측정 척도는 전체적으로 집중 타당성이 입증되었다.
연구 모형의 모수를 추정한 결과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경로계수가 0.6037(t=3Q961)로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협력도가 아웃소싱 성공에 미치는 영향은 경로계수가 0.3330(T=2.1408)로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뢰도가 협력도 보다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살펴보면 X 2 = 147.69(p=.0000), df = 54, GFI = 0.9148, AGFI = 0.8564, RMR = 0.064, NFI = 0.8739로서 구조 방정식의 일반적인 적합도 평가 기준에 NFI가 약간 낮게 나타났고 다른 평가 기준이 충족하고 있어 대체적으로 모델이 경험 자료에 부합되고 있기 때문에 전체 모형의 적합도는 만족할만한 수준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서 파트너십의 질은 아웃소싱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뢰도와 협력도 중 신뢰도가 아웃소싱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무능력이 파트너십의 협력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 제공사의 재무 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게 형성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파트너십의 질을 높이는 데는 자원、능력 요인 중 재무 능력과 IT자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무 능력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제공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IT자원은 서비스 제공사의 IT자원이 높을 때 파트너십의 질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을 외주업체에 의뢰하는 이유는 크게 기술적, 경제적, 전략적 요인들 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정보기술의 발전 및 변화속도가 빨라져 일반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의 정보시스템 담당 부서만으로는 예측하고 대비하기가 어려워졌으며, 둘째 정보기술이 기업의 모든 부문과 계층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정보시스템 처리비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첨단기술과 경험이 있는 서비스제공사에게 정보시스템을 아웃소싱 함으로서 자사는 핵심역량 강화에 주력할 수 있다는 점이다.
1408)로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뢰도가 협력도 보다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뢰도와 협력도 중 신뢰도가 아웃소싱 성공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710)로 재무 능력과 IT자원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IT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무 능력이 파트너십의 신뢰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 제공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신뢰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3077)로 재무능력과 IT자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IT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무능력이 파트너십의 협력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 제공사의 재무 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게 형성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파트너십의 질을 높이는 데는 자원、능력 요인 중 재무 능력과 IT자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무 능력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제공사의 재무능력보다 높을 때, IT자원은 서비스 제공사의 IT자원이 높을 때 파트너십의 질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9093. 파트너십 .6626, 아웃소싱 성공이 .8380으로 일반적인 기준보다 상회하고 있어 신뢰할 만한 수준으로 판단되었다.
파트너십의 협력도에서는 자원 ' 능력 요인 중 재무능력은 경로계수가 -4.0805(t=-3.1894), IT자원은 경로계수가 2.0341(t=2.8744), IT 능력은 경로계수가 -0.1411(t=-0.3077)로 재무능력과 IT자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IT능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재무능력이 파트너십의 협력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고객사의 재무능력이 서비스 제공사의 재무 능력보다 높을 때 파트너십의 협력도가 높게 형성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확증요인 분석의 결과는 표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내생변수는 d.f.= 11, % 2- 43.4967(p=.0000), RMR= 0.0495, GFI= 0.9515, AGFI= 0.8766, NFI= 0.9339로 적합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외생 변수는 고객사의 자원、능력은 d.f.= 11, X 2= i3.4901(p=.2625), RMR느 0.0196, GFI= 0.9844, AGFI= 0.9604, NFI= 0.9864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서 비스 제공사의 자원' 능력은 d.
05가 바람직) 등을 이용하였다. 확증요인분석 결과 고객사와 서비스 제공사 모두 자원、능력 요인 중 재무능력 3개 항목 중 1개, IT자원 3개 항목 중 1개 항목이 제외되었고 IT능력 3개 항목이 모두 투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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