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의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과제 중심의 교수설계 연구
A Study on the Task-Centered Instructional Design for the Library-Based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5 no.4 = no.70, 2008년, pp.347 - 361  

함명식 (국립서울맹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고는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수설계 절차에 입각하여 사서교사의 도서관 활용 수업을 위한 협동수업 개념틀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현장 사서교사들의 상세화된 협동수업 지도안은 점차 활성화되고 있으나 교수설계 절차 등 수업이론을 적용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서교사의 협동수업을 위한 수업이론 및 방법 등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사서교사의 협동수업 지도안은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수설계 절차에 입각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의 목표는 정보과제를 중심으로 정보이용과정을 반영한 것이다. 본고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수설계 절차에 입각하여 그 원리를 적용한 협동수업 개념틀을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 사서교사들이 상세화된 협동수업 지도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present cooperative instructional concept framework for the library-based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based on 'Information and the Library'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design procedure. The development of cooperative instructional units has been initiated in the school libr...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강인애. 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적 학습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12(1): 3-23 

  2. 강인애. 1998.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3. 함명식 외. 2002. 정보와 도서관(중학교 교과서). 서울: 대한교과서 

  4. 함명식. 2006. 문헌정보교육학개론. 서울: 태일사 

  5. AASL & AECT. 1998. Information Literacy Standards for Student Learning. Chicago: ALA 

  6. Blumenfeld, P., E. Soloway, R. Marx, J. Krajcik, M. Guzdial, and A. Palincsar. 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 369-398 

  7. Brown, J. S., Collins, A., and Duguid, S.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8.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University. 1990. “Anchored instru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ituated cognition." Educational Researcher, 19(3):2-10 

  9.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of Vanderbilt. 1992. “Technology and the design of generative learning environment." Edited by T. M. Duffy & D. H. Jonassen.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35-4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0. Collins, A., J. S. Brown, and S. Newman. 1989. “Cognitive apprenticeship: Teaching the craft of reading, writing, and mathematics." Edited by L. B. Resnick. Knowing, Learning, and Instruction: Essay in Honor of Robert Glaser, 453-49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1. Dick, W. and L. Carey. 1996.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4th ed. New York: Harper Collins 

  12. Eisenberg, M. B. 1996. Helping with Homework. New York: Syracuse University 

  13. Global SchoolNet Foundation. 1999. “Introduction to project-based learning." [cited1999.5.1]. 

  14. Merrill, M. D. 1992. “Constructivism and instructional design." Edited by T. M. Duffy & D. H. Jonassen.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77-99.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5. Perkins, D. N. 1991. “Technology meets constructivism: Do they make a marriage?" Educational Technology, 31(5): 18-23 

  16. Savery, J. R., and T. M. Duffy. 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17. Spiro, R. J., P. J. Feltovich, M. J. Jacobson, and R. I. Coulson. 1991. “Cognitive flexibility, constructivism and hypertext: Random access instruction for advanced knowledge acquisition in ill-structured domains." Edited by T. M. Duffy & D. H. Jonassen.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57-7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8. Wilson, B., and P. Cole. 1991. “Cognitive apprenticeships: An instructional design review.” AECT Proceedings, 946-95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