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공학교육인증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achieving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in KEC2005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1 no.2, 2008년, pp.42 - 49  

김명랑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윤우영 (고려대학교 신소재공학부) ,  김복기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첫 번째 인증기준인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두 번째 인증기준인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에 비해 용어로서의 익숙함은 있으나, 실제 실천 방안이나, 인증평가를 위한 준비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였다. 심지어 용어의 익숙함으로 인해 오히려 인증기준에 적절하지 않고 측정 가능하지 않은 추상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인증평가 시 부족사항으로 지적 받는 경우도 있었다. 본 연구는 인증에서 요구하는 성과중심과 수요자중심 교육의 철학을 만족하고,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대한 실천방안과 인증평가 준비에 대해 모형을 갖춰 제시하고자 한다. 본 모형은 ‘프로그램 교육목표’ 기준의 5가지 하위 세부기준을 분석하여 이들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각 프로그램은 본 모형을 적절히 이용하여 자신들만의 특성화를 이룩할 수 있으며, 부차적으로 교육목표에 대한 인증평가도 무난히 준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is the first and important criterion in ABEEK's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exact meaning and implementation methods have not been understood well. It was often confused with 'Program Outcomes' and its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methods do n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서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공학교육인증의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여 많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증평가가 지니는 특징을 통해 공학교육인증평가에서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체계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공인원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교육목표달성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프로그램 교육목표’에서의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실현을 위해 갖추어야할 체계에 대한 구축모형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공인원 인증기준 중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한 실천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각 공학교육프로그램이 교육목표에 대한 인증평가의 세부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모색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 공인원 인증기준 KEC2005에 나타난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세부기준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면 교육목표의 설정과 공개, 수행결과측정,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성 있는 제도, 그리고 개선에의 활용 및 인증평가를 위한 자료 축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실천모형은 이들을 만족하면서 교육프로그램에서의 활동에 대한 정당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루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공인원 인증기준 상에서 정의되고 평가대상인 개념이며, 이에 대한 적절한 실천에 대한 모형에 대한 연구를 보고하려 한다. 공인원 인증의 경우 교육기관의 보다 숭고하고 근본적인 교육철학에 관련된 개념은 ‘교육 목적’, ‘교육이념’, ‘비전’ 등의 용어를 사용하기를 권장하며, 이는 인증평가의 대상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증기준뿐만 아니라 세부기준에서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성과중심기준(Outcomes Based Criteria)의 철학인 목표설정(제시)-수행-결과측정-개선의 자율개선 순환구조(Self Improvement Circular System)를 만족하는“프로그램 교육목표” 기준의 달성 방안에 대해 모형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인원 인증기준 상의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세부인증기준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본 기준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에서의 달성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첫 번째와 두 번째 인증기준은 무엇인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첫 번째 인증기준인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두 번째 인증기준인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에 비해 용어로서의 익숙함은 있으나, 실제 실천 방안이나, 인증평가를 위한 준비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였다. 심지어 용어의 익숙함으로 인해 오히려 인증기준에 적절하지 않고 측정 가능하지 않은 추상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인증평가 시 부족사항으로 지적 받는 경우도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그동안 관례적으로 사용하여 오던 의미와 달리 정의됨으로 인해, 인증평가와 교육 현장에서 많은 오해가 발생하고 있는 공인원 인증평가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무엇인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의 첫 번째 인증기준인 ‘프로그램 교육목표’는 인증평가만을 위해서가 아닌 교육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운영할 때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인데도 그 이해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않다. 더군다나 공인원 인증평가에서 사용하는 ‘교육목표’라는 단어의 의미가 우리나라에서 그동안 관례적으로 사용하여 오던 의미와 달리 정의됨으로 인해, 인증평가와 교육 현장에서 많은 오해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인원 인증기준 상의 ‘프로그램 교육목표’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세부인증기준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본 기준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에서의 달성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공인원 인증기준 중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성과중심 철학과 하위 세부기준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실천 모형은 PEO의 실천을 위한 전체적인 흐름과 제도를 갖추는데 사용될 뿐이므로, 실제 운영을 위해서는 어떤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가? ■ 각 단계별 적절한 평가도구와 이를 이용한 자료(Data)의 분석을 위한 Rubrics ■ 각 평가도구의 평가 대상, 주기, 주체 등 적절한 평가시스템 구축 ■ 개선을 염두에 둔, 자료(Data) 분석을 통해 의미를 계량화 할 수 있는 적절한 Rubrics 구축 ■ 구축한 실행의 방안(지원 행정체계를 포함)에 대한 논리적 정당성 ■ 타 인증기준(특히 PO)의 자율개선 형 순환제도와의 조화 ■ 구축된 제도의 운영을 보장하는 학칙 등의 규정 제정과 공개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명랑, 윤우영(2004a). 학습성과를 기초로 한 공학 교육연구: 일반적 방법론 및 평생학습의 예. 공학교육연구 7(1), 79-86 

  2.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4b). 프로그램학 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1 초 점그룹. 공학교육연구 7(4), 22-31 

  3.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5). 프로그램학 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2 학 생 포트폴리오. 공학교육연구 8(4), 64-71 

  4.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 김복기(2007a). 프 로그램학습성과 달성을 위한 평가도구 연구: part 3 졸업논문. 공학교육연구 10(1), 97-108 

  5. 김명랑, 윤우영, 김동환, 정진택(2007b). '프로그램학 습성과 및 평가' 실천을 위한 모형 개발 및 전략에 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4), 29-42 

  6. 배호순(1999). 프로그램평가론. 원미사 

  7.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5). 공학인증기준설명서 2005 (KEC2005) 

  8.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03). 인증절차. www.abeek.or.kr. 2008.04.29 열람 

  9. 황정규.이돈희.김신일(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0. ABET(2008). What is ABET : History. www.abet.org/ history.shtml. 2008.04.08 열람 

  11. Worthen, B. R., Sanders, J. R., Fitpatrick, J. L.(1997). Prgram Evaluation: Alternative Approaches and Practical Guidelines(2nd Ed). Longman Publisher USA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