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격 확률 분포를 이용한 NPC의 성격 및 행동 생성
Creating Personality and Behavior of NPC Using Probability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8 no.4, 2008년, pp.95 - 105  

민경현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멀티미디어학과) ,  이창숙 (동국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엄기현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대학 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  조경은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대학 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게임 사용자와 자주 소통하는 게임 요소는 NPC이다. 최근 게임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NPC의 행동은 과거 게임 내의 단순한 행동을 하는 수준에서 머물러 있다. 사람과 비슷한 NPC의 행동 관찰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라이프 게임의 경우, 단순한 행동의 NPC는 게임을 지루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것은 NPC를 생성할 때 사람과 같은 다양한 성격과 그에 따른 행동을 보여주는 방법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사람과 비슷한 행동을 하는 NPC를 생성하려면 사람과 같은 다양한 성격과 그에 따른 다양한 행동 생성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 분포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성격에 따라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그에 따른 행동 생성 방법에 관해 기술한다. 본 논문에서 기술한 행동 생성 방법을 실제 3D환경의 게임에 적용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방법에 대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irtual games, Non-Playing Character(NPC)s as game elements tend to frequently communicate with game players. Although the artificial-intelligence (AI) algorithm widely used for games has been greatly developed, basic roles of NPCs have remained on the same. In a life game whose goal is to obser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같은 감정이라도 성격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는 NPC의 생성에 관하여 제안한다. 같은 감정이라도 성격에 따라 표현하는 정도가 다른 사람의 감정 표현에 주안점을 두었다.
  • 감성 지능은 로봇과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로봇 분야와 게임 분야에 관한 연구 사례를 기술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에고그램 테스트를 통한 다양한 성격을 NPC에 부여하여, 그에 따른 행동 표현을 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NPC에게 적용된 다양한 성향이 드러날 수 있도록 확률 분포를 이용하여 성향별 행동을 표현하였다.
  • 이를 통하여 과거 일관된 NPC의 행동에서 벗어나 성향에 따른 다양한 행동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과거 단순한 행동의 NPC로 인해 발생된 지루한 게임플레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향후보다 인간에 가까운 행동 표현을 위하여 캐릭터의 내적 심리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행해져야 할 것이다.
  • 그림 1의 예시에서와 같이 다섯 가지의 성향이 골고루 나타내어 복합적인 성격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6].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복합적 성향을 토대로 NPC의 대표적인 성격 뿐만 아니라 내면적 성향에 따른 다양한 행동 표현을 시도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쉽게 게임에 적용할 수 있도록 대표적인 성향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표 3과 같이 각 분류 별 수치의 높낮이에 따른 대표적인 성향을한 가지씩 추출하여, NPC가 가질 수 있는 성향으로 정의한다.
  • 본 절에서는 감정 표현과 그에 따른 다양한 행동을 하는 감성 지능에 관한 기존 연구에 관해 기술한다. 감성 지능은 로봇과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정의한 NPC의 초기 성격을 토대로 다양한 행동 표현 및 잠재된 성향에 따른 행동 표현을 위한 행동 생성 알고리즘에 관하여 기술한다. 그림 4는 성격 기반 행동 알고리즘 생성에 관한 구조도이다.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에 기초한 다양한 성격 부여에 따른 행동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성격을 객관적 기준으로 243가지로 분류한 에고그램을 도입하여 캐릭터의 성격을 부여한 후, 다양한 행동을 표현하는 캐릭터 행동 생성에 관하여 연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 게임은 무엇이 게임의 주목적인가요? 인간의 삶의 과정을 즐기는 게임 장르인 라이프 게임(Life Game)은 NPC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게임의 주목적이다. 라이프게임은 장시간동안 동일한 NPC와 접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게 된다.
성격이란 어떤 과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차이인가요? 성격이란 사람이 어떠한 상황 또는 환경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인지하고 행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차이이다[4].
AIBO의 특징은 어떤 점이며, 어떻게 특징을 보여주고 있나요? 이 로봇의 특징은 장기간 사용자와 교감을 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로봇의 성격이 다양하게 변화된다는 점이다. 즉, 장기간 노출된 환경에 따라 소폭으로 변화하는 사람의 성격과 같이, 사용자와의 교감 정도에 따라 성격을 변화시킴으로써 외형은 같더라도 다양한 성격에 따른 다양한 행동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