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개방형상벌점관리시스템
Open Merit and Demerit Management System for School Considering Interactions between Teacher and Stud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2, 2008년, pp.465 - 472  

문창배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체벌을 포함하여 교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사의 주관적 기준에 따른 생활 지도 방식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점과 벌점을 이용하여 생활지도에 적용하는 상벌점 제도가 일선 학교에서 도입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제도는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시행되고 있어 점수 확인의 불편과 통계처리 및 장부작성, 관리 등에 있어 시행의 어려운 점이 지적되고 있다. 개방형상벌점관리시스템(Merit and Demerit Management System 이하 MDMS)은 상벌점 카드 발급에서 처리, 통계, 조회, 권한 등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학부모의 생활지도 참여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동참하는 바람직한 생활지도가 가능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MDMS를 사용함으로 학생들의 생활규정 지도에 따른 거부감 감소, 본인의 학교생활실태 확인 가능, 학부모의 자녀 학교생활 내용 확인, 상벌점 자료 관리 효율화 및 통계 처리 시 교사의 업무 경감 등이 가능하게 된다. MDMS를 통해 체벌은 학교선도규정에 의해 실시하며 신체 일부를 이용한 직접 체벌을 지양하고 보다 체계적이며 과학적, 인간적인 생활지도를 실시할 수 있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verse methods of life guidance adopted by the teacher's subjective standards including corporal punishment have inherent problems. Some schools have introduced and exercised the merit and demerit system, which uses merits and demerits to guide the children for desirable life habits and etiquet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학생ㆍ학부모 권한을 부여하여 점수와 내용 확인이 가능하고 상벌점을 통해 모범 학생 표창 혹은 징계 등을 이수하였을 경우 이 내용이 해당자에게 확인되도록 설계한다. 더불어 생활지도에 대해 건의할 수 있는 통로와 최신의 생활지도 기준에 따른 정보를 제공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벌점 제도 시행의 어려운 점과 N회사에서 개발된 상벌점 관리 시스템을 비교하며, 새로운 시스템인 MDMS의 배경ㆍ설계와 구현 및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생활지도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일선 학교에서 학생의 자율성을 추구하는 다양한 생활지도 지도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생활지도를 위한 새로운 지도 방법인 상벌점 제도와 기존상용시스템을 살펴보았고, 이 제도에 대한 장단점을 확인하였다. 이에 상벌점 제도 시행의 어려운 점과 N회사에서 개발된 기존상용시스템을 비교하며, 새로운 시스템인 MDMS를 설계ㆍ구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상벌점제도인 경우 어떤 어려움이 발생하는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상점과 벌점을 이용하여 생활지도에 적용하는 상벌점 제도가 시행되고 또한 점차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하지만 현행 상벌점제도인 경우에도 점수 확인의 어려움, 통계 처리 및 장부 작성 등에 있어 담당교사의 업무 가중과 학생ㆍ학부모의 생활지도 참여가 제한적이며, 점수를 객관화하였으나 시행에서 교사의 주관적인 점수 부여 등 어려움이 많다.
꾸중이나 체벌이 부모나 교사들이 일상 생활 가운데 흔히 사용하는 대응법인 이유는? 꾸중이나 체벌은 행동이론에 입각한 벌의 한 형태로 표면적으로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나 교사들이 일상 생활 가운데 흔히 사용하는 대응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는 반감이나 적대감을 심어줄 수 있고 원하는 정도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2][4][14][15].
상점과 벌점을 이용하여 생활지도에 적용하는 상벌점 제도가 시행되고 또한 점차 확산하는 이유는? 최근 학교 생활지도상에서 생활규정을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5]. 이는 학교마다 규정이 다르고, 교사마다 적용하는 방식이 달라 객관성과 공정성 등에 있어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9][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http://www.sangbul.net 

  2. 윤정일, 이훈구, 주철안, 교육리더쉽, 교육과학사. 2004. 

  3.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4. 현정환, 아동 문제 행동의 이해와 지도, 창지사, 2003. 

  5. 김양수, 학교폭력의 유형과 예방적 지도 방안, 제주도교육청, 2003. 

  6. 김정희, 이광호, "APM을 이용한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pp.343-348, 2005. 

  7. 박병량, 훈육, 학지사, 2001. 

  8. 박수연,박정애, 교육조직론, 교육과학사, 2000. 

  9. 김계현,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0. 

  10. 강이철, 코스웨어 설계를 위한 교육 공학의 이론과 실체, 학지사, 2001. 

  1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12. 김은경,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학교 체벌을 중심으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9. 

  13. 임형진, 이시용, 생활지도, 교육과학사, 1990. 

  14. 김창대, 박성숙, 정원식, 카운슬링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15. 공식영,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1998. 

  16. 이명균,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