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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체적 서비스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스케이프 디자인과정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scape Design Process Creating the Whole Service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6 = no.71, 2008년, pp.63 - 70  

안주영 (동서대학교 디자인학부 환경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rvice sector is growing and service is complicated with various customer needs in the competitive markets. Bill Hollins urges that services must be designed. I believe that service experiences must be designed with servicescape as an environment surrounding services. Servicescape is the phys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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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경험은 서비스의 특성과 관련하여 상호작용적 서비스 행위와 함께 받아들여지는 총체적 체험과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총체적 서비스 경험을 만드는 서비스 스케이프는 서비스의 무형성을 유형화하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완성된다고 가정하고 서비스 스케이프 디자인의 올바른 해석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연구하여 제시한다.
  • 또한 지금껏 공간디자인 영역에서 서비스 시설로서 공간을 다루는 접근방식을 배제하고 서비스를 개발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의 연장선상에서 공간디자인의 가능성을 다루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스케이프 디자인의 영역을 물리적 공간의 표피적 디자인에 국한하지 않고 고객의 체험을 구체화 하는 서비스 경험 디자인까지 포함하도록 확장한다.
  • 13).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서비스 환경 디자인 프로세스를 다루는 만큼 서비스 스케이프의 개념 중에서도 물리적 환경을 중심에 두고 사회적 환경은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객과의 상호작용 접점으로서의 사회적 환경요소를 국한적 영향인자로 제한하여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서비스화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고객니즈를 충족시켜 줄 디자인 분야로 총체적 서비스 경험을 창조하는 서비스 스케이프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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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권영궐,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서울, 2001 

  2.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파주, 2004 

  3. 이병욱, 창조적 디자인 경영, 국일미디어, 서울, 2008 

  4. 조동성.김보영, 디자인 혁명, 국일미디어, 서울, 2006 

  5. 번트 H. 슈미트, 박성연외 2인 역, 체험 마케팅, 세종서적, 서울, 2002 

  6. 표현명.이원식.최미경 공저, 서비스 디자인 시대, 안그라픽스, 파주, 2008 

  7. 크리스티안 마쿤다, 최기철.박성신 역, 제3의 공간, 미래의 창, 서울, 2005 

  8. Valarie A. Zeithaml외 2인, 전인수.배일현 공역, 서비스 마케팅-4/E, 석정, 서울, 2006 

  9. Christopher Lovelock, Jochen Wirtz, Service Marketing: People, Technology, Strategy, Pearson Education Inc., 2007 

  10. 박연숙.최성호, 주요 선진국의 서비스산업 정책사례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서울, 2006 

  11. 하송 외 2인,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CEO Information, 제 643호,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2008 

  12. 허재준 외 2인, 한국경제의 구조변화와 서비스업 고용, 한국노동연구원, 서울, 2007 

  13. Alastair Tombs, Janet R. McColl-Kennedy, The Social Servicescape: A Conceptual Model, EMAC conference, 2003 

  14. Brian Fynes, Ann marie Lally, Innovation in Servces: From Service Concepts to Service Experience Concept [Service Science, Management and Engineering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Springer US], 2008 

  15. Daniel Christian Wahl, Seaton Baxtor, The Designer's Role in Facilitating Sustainable Solutions, Design Issue: Vol.24, No.2, Spring 2008 

  16. Janet Wagner, A model of Aesthetic Value in the Servicescape [Teresa A. Swartz, Dawn Iacobucci, editors., Handbook of Services Marketing & Management],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2000 

  17. Mary Jo Bitner, The Servicescape [Teresa A. Swartz, Dawn Iacobucci, editors., Handbook of Services Marketing & Management],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2000 

  18. Ingrid Y. Lin, Evaluating a Servicescape: the Effect of Cognition and E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23, 2004 

  19. Bill Hollins, Service Design by Bill Hollins http://www.designcouncil.org.uk/en/About-Design/Design-Disciplines/Service-design-by-Bill-Hollins/, updated by 2007. 10.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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