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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경산수화에 담긴 '같은 경관' 그러나 '다른 풍경', 그 의미 찾기 - 18.19C 총석정 그림을 중심으로 -
'The Same Scenery' and 'a Different Landscape' Included in "Real-Scenery Landscape Painting", an Essay to Determine Meaning - Centering around Paintings of Chong Seok Jeong in the 18th-19th Centuries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5, 2008년, pp.82 - 93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  장일영 (교토대학교 대학원 인간환경학연구과)

초록

본 연구는 18 19C 진경산수화에 담긴 경관과 풍경의 표상과 의미를 찾기 위해 '같은 경관'이 '다른 풍경'으로 인식되고 묘사되는 과정에 주목하였다. 총석정을 대상으로 한 실경산수화 총 25엽을 대상으로 그림의 시점과 내용 그리고 표현방법 등을 분석한 결과, '총석정다운' 이상적 경관의 표현을 목표로 모방과 재현을 통해 특정한 표상을 기저에 둔 일종의 기호론적 풍경의 전승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왔음을 엿볼 수 있다. 이는 총석정의 고유 이미지가 특정한 기표로 정착되고 오랫동안 유전되고 왔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우뚝 솟아 물보라로 부서지는 기괴한 사선봉과 솔숲'이라는 의미적 표상은 총석정의 '그것다움'으로 전수되어 왔으며, 이는 총석정의 원풍경 요소로 집단 표상화 되며 전형성을 갖추게 되었다. 겸재와 단원의 그림을 통해 특정 화가의 그림이 변용되는 과정은 매우 흥미로울 뿐 아니라 그림 속에 표현된 경관은 수차례의 장소 경험과 사생을 통해 그들만의 정서와 추억이 덧칠된 풍경이었음이 분명하다. 또 그들의 그림은 경험을 통해 얻은 '특정 경관' 즉 개인적 정조(情調)에 따른 심상이 부여된 풍경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똑같은 경관에 대한 동일 시점에서 조차 다른 모습으로 표현된 그림은 경관 주체의 인식을 통해 재해석된 결과로 관조와 인지과정을 통해 경관 대상의 형태 변용은 다채로울 수 있었다. 변용되기 이전의 객관적 실물 재현이 경관에 가까운 모습이라면 취사 선택과 생략 및 강조를 통해 새롭게 인식된 경관 그것은 마음속의 '특정한 경관'으로 '풍경'에 더욱 가까워진 모습이다. 따라서 단순히 '감각적으로 포착된 객관성을 띤 자연'이 경관이고 '미적인 향수 방식으로 성찰되어 문화성을 획득한 주관적 현상은 풍경'이라는 개념은 매우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d on the process in which 'the same scenery' is recognized and represented as 'a different landscape' to determine the symbols and meaning of the scenery and landscape included in real-scenery landscape paintings of the 18th-19th centurie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visual po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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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C 실경산수화 속 풍경에 담긴 집단표상의 모습과 그 의미 파악을 목표로 경관과 풍경의 차이를 논의함으로써 산수화와 조경의 조형적 의도와 미적 특질상 '경관과 '풍겨 개념의 같거나 다른 점을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 제시한 문제의식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먼저 인식론(Epistemology)적 측면에서 경관-풍경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논거를 구축하고 18 -19C 실경산수화 제작의 사유방식의 관점과 근원을 구명하기 위한 단계로서 문헌고찰에 의한 기술적 접근(descriptive research)을 시도하는 한편 총석정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총 25엽의실경산수화를 분석하여 그 논거를 구축하였다. 특히 이 시기 대표적 화가인 겸재와 단원의 총석정을 대상으로 한 여러 작품의 비교연구(comparative r備earch)를 통해 동일한 대상에 대한 인식과 표현상의 차이점 등에 대한 현상을 고찰함으로써 경관-풍경의 '같거나 다른 점'을 주론하고자 하였다.
  • 것일까? 하는 작은 의문에서 시작되어 지금까지 '같은 경관'이 '다른 풍경으로 인식 전환되고 묘사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동팔경의 하나인 종석정을 주제로 한 18 , 19C 그림 속 풍경에 담긴 집단표상의 모습과 그 의미 파악을 통해 경관과 풍경의 차이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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