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9 no.1, 2015년, pp.51 - 62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이진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송인자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xamine the effects regarding reedu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persistence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Methods: The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repeated experimental design featuring 35 female nursing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심정지 발생 시에 즉각적인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존율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 심정지 발생 시 적절하고 즉각적인 처치가 필수적이며,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생존율은 분당 5.5%씩 감소한다[3]. 심정지의 절반 정도가 병원 외(Out-of-hospital)에서 발생하는 것을 감안한다면[4], 적절한 심폐소생술이 심정지 환자의 생존에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5]. | |
적절한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실제 임상현장에서 의료인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이 높지 않았던 연구결과[13]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부적절한 심폐소생술은 복장뼈나 갈비뼈 골절, 허파손상, 공기가슴증 및 출혈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뿐 아니라 환자 생존과 예후에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생존률 감소와 직결된다[5,14,15].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적절한 심폐소생술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 |
기본인명구조술이란 무엇인가? | 심폐소생술은 보건의료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보건의료 직군별 중앙회 및 실무현장에서는 이를 핵심 역량으로 채택하거나 이에 대한 교육 이수를 강조하고 있다[6-8].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는 심폐소생술 수행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고, 특히 기본인명구조술은 심정지 환자 이송 전 생명기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침습적인 처치 및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전문심장소생술의 대부분의 술기가 기본인명구조술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를 필수 교육항목으로 설정하고 있다[7,9-11]. |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Results of the cardiac arrest survey 2011-2012. Available at: http://www.mw.go.kr/front_new/al/sal 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287690, 2013.
Jeong JO. Regional cardiocerebrovascular center project in the treatment of acute myocardial infarction. Korean J Med 2013; 85(3):272-4. http://dx.doi.org/10.3904/ kjm. 2013.85.3.272
Larsen MP, Eisenberg MS, Cummins RO, Hallstrom AP. Predicting survival from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A graphic model. Ann Emerg Med 1993;22(11):1652-8. http://dx.doi.org/10.1016/S0196-0644(05) 81302-2
Song KJ, Oh DJ.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 Med 2007;73(1):4-10.
Hunt EA, Fiedor-Hamilton M, Eppich WJ. Resuscitation education: Narrowing the gap between evidence-based resuscitation guidelines and performance using best educational practices. Pediatr Clin North Am 2008;55(4):1025-50.
Choi YR, Hong KP, Lee SC, Kim DO, Park SW, Gwon HC, et al. Evaluation of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Circ J 1998;28(7):1084-90.
Josipovic P, Webb M, McGrath I. Basic life support knowledge of undergraduate nursing and chiropractic students. Aust J Adv Nurs 2009;26(4):58-63.
Knox S, Cullen W, Dunne C. Continuous professional competence (CPC)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Ireland: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BMC Emerg Med 2013;13:25. http://dx.doi.org/10.1186/1471-227X-13-25
Mahling M, Munch A, Schenk S, Volkert S, Rein A, Teichner U, et al. Basic life support is effectively taught in groups of three, five and eight medical students: A prospective, randomized study. BMC Med Educ 2014;14:185. http://dx.doi.org/10.1186/1472-6920-14-185
Ryynanen OP, Iirola T, Reitala J, Palve H, Malmivaara A. Is advanced life support better than basic life support in prehospital care? A systematic review. Scand J Trauma Resusc Emerg Med 2010;18:62.
Pande S, Pande S, Parate V, Pande S, Sukhsohale N. Evaluation of retention of knowledge and skills imparted to first-year medical students through basic life support training. Adv Physiol Educ 2014;38(1):42-5. http://dx.doi.org/10.1152/advan.00102. 2013
Kim SH, Kim SH, Shim CS. The effect and retention of CPR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2007; 18(6):496-502.
Brown TB, Dias JA, Saini D, Shah RC, Cofield SS, Terndrup TE, et al.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s and performance. Resuscitation 2006;69(2):253-61.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 2005.08.019
Kottachchi DT, Dong J, Reid S. A rare compli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an J Surg 2009;52(1):E1-E2.
Kurkciyan I, Meron G, Sterz F, Mullner M, Tobler K, Domanovits H, et al. Major bleeding complications aft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mpact of thrombolytic treat- ment. J Intern Med 2003;253(2):128-35. http://dx.doi.org/10.1046/j.1365-2796. 2003.01079.x
Hong JS, Ahn R, Kim SH, Kim WY, Kim SO, Hong, ES. Retention of CPR skills by nursing students received training in AHA BLS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 J Korean Med Sci 2009;20(6):609-14.
Chamberlain D, Smith A, Woollard M, Colquhoun M, Handley AJ, Leaves S, et al. Trials of teaching methods in basic life support (3): Comparison of simulated CPR performance after first training and at 6 months, with a note on the value of re-training. Resuscitation 2002;53(2):179-87. http://dx.doi.org/10.1016/ S0300-9572(02)00025-4
American Heart Association. Highlights of the 2010 American heart association guidelines for CPR and ECC. Available at:http://www.heart.org/HEARTORG/CPRAndECC/Science/Guidelines/Guidelines-Highli ghts_UCM_317219_SubHomePage.jsp, 2010.
Park JM.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6, Daegu, Korea.
Jung J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of repeated simulation-based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3, Wonju, Korea.
Ko PY, Scott JM, Mihai A, Grant WD. Comparison of a modified longitudinal simulation- base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to a traditional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curriculum in third-year medical students. Teach Learn Med 2011;23(4):324-30. http://dx.doi.org/10.1080/10401334.2011.611763
Akhu-Zaheya LM, Gharaibeh MK, Alostaz ZM. Effectiveness of simulation on knowledge acquisition, knowledge retention,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in Jorda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9): E335-E342. http://dx.doi.org/10.1016/j.ecns. 2012.05.001
Park JW, Sung CM, Cho YS, Choi YH, Park IC, Kim SH. The retraining effect and retention of CPR skill in medical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2006;17(1):8-13.
Aqel AA, Ahmad MM. High-fidelity simulation effects on CPR knowledge, skills, acquisition, and retention in nursing students. Worldviews Evid Based Nurs 2014;11(6):394-400. http: //dx.doi.org/10.1111/wvn.1206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