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 후 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지식, 수행능력 및 자기효능감 지속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education on persistence of knowledg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19 no.1, 2015년, pp.51 - 62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이진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송인자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진일 (건양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examine the effects regarding reedu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persistence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Methods: The research design for this study was a repeated experimental design featuring 35 female nurs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및 재교육 실시 후 교육효과와 교육 지속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지식, 수행능력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재교육에 따른 지속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반복 실험연구이다[Figure 1].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및 재교육 실시 후 교육효과와 교육 지속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재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미국심장협회의 기본인명구조술 2010 가이드라인을 이용한 교육 및 재교육을 실시하여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수행능력 및 자기효능감 지속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의료계열 학생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미국심장협회의 기본인명구조술 2010 가이드라인에 의거한 심폐소생술 교육 및 재교육을 시행한 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수행능력 및 자기효능감을 조사함으로써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 발생 시에 즉각적인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존율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심정지 발생 시 적절하고 즉각적인 처치가 필수적이며, 처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생존율은 분당 5.5%씩 감소한다[3]. 심정지의 절반 정도가 병원 외(Out-of-hospital)에서 발생하는 것을 감안한다면[4], 적절한 심폐소생술이 심정지 환자의 생존에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5].
적절한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향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 임상현장에서 의료인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이 높지 않았던 연구결과[13]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부적절한 심폐소생술은 복장뼈나 갈비뼈 골절, 허파손상, 공기가슴증 및 출혈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뿐 아니라 환자 생존과 예후에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생존률 감소와 직결된다[5,14,15].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적절한 심폐소생술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기본인명구조술이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은 보건의료 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보건의료 직군별 중앙회 및 실무현장에서는 이를 핵심 역량으로 채택하거나 이에 대한 교육 이수를 강조하고 있다[6-8]. 대부분의 간호대학에서는 심폐소생술 수행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고, 특히 기본인명구조술은 심정지 환자 이송 전 생명기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침습적인 처치 및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전문심장소생술의 대부분의 술기가 기본인명구조술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를 필수 교육항목으로 설정하고 있다[7,9-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Results of the cardiac arrest survey 2011-2012. Available at: http://www.mw.go.kr/front_new/al/sal 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287690, 2013. 

  2. Jeong JO. Regional cardiocerebrovascular center project in the treatment of acute myocardial infarction. Korean J Med 2013; 85(3):272-4. http://dx.doi.org/10.3904/ kjm. 2013.85.3.272 

  3. Larsen MP, Eisenberg MS, Cummins RO, Hallstrom AP. Predicting survival from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A graphic model. Ann Emerg Med 1993;22(11):1652-8. http://dx.doi.org/10.1016/S0196-0644(05) 81302-2 

  4. Song KJ, Oh DJ.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 Med 2007;73(1):4-10. 

  5. Hunt EA, Fiedor-Hamilton M, Eppich WJ. Resuscitation education: Narrowing the gap between evidence-based resuscitation guidelines and performance using best educational practices. Pediatr Clin North Am 2008;55(4):1025-50. 

  6. Choi YR, Hong KP, Lee SC, Kim DO, Park SW, Gwon HC, et al. Evaluation of in-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Circ J 1998;28(7):1084-90. 

  7. Josipovic P, Webb M, McGrath I. Basic life support knowledge of undergraduate nursing and chiropractic students. Aust J Adv Nurs 2009;26(4):58-63. 

  8. Knox S, Cullen W, Dunne C. Continuous professional competence (CPC)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in Ireland: Educational needs assessment. BMC Emerg Med 2013;13:25. http://dx.doi.org/10.1186/1471-227X-13-25 

  9. Mahling M, Munch A, Schenk S, Volkert S, Rein A, Teichner U, et al. Basic life support is effectively taught in groups of three, five and eight medical students: A prospective, randomized study. BMC Med Educ 2014;14:185. http://dx.doi.org/10.1186/1472-6920-14-185 

  10. Ryynanen OP, Iirola T, Reitala J, Palve H, Malmivaara A. Is advanced life support better than basic life support in prehospital care? A systematic review. Scand J Trauma Resusc Emerg Med 2010;18:62. 

  11. Pande S, Pande S, Parate V, Pande S, Sukhsohale N. Evaluation of retention of knowledge and skills imparted to first-year medical students through basic life support training. Adv Physiol Educ 2014;38(1):42-5. http://dx.doi.org/10.1152/advan.00102. 2013 

  12. Kim SH, Kim SH, Shim CS. The effect and retention of CPR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2007; 18(6):496-502. 

  13. Brown TB, Dias JA, Saini D, Shah RC, Cofield SS, Terndrup TE, et al.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guidelines and performance. Resuscitation 2006;69(2):253-61.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 2005.08.019 

  14. Kottachchi DT, Dong J, Reid S. A rare complic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an J Surg 2009;52(1):E1-E2. 

  15. Kurkciyan I, Meron G, Sterz F, Mullner M, Tobler K, Domanovits H, et al. Major bleeding complications aft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mpact of thrombolytic treat- ment. J Intern Med 2003;253(2):128-35. http://dx.doi.org/10.1046/j.1365-2796. 2003.01079.x 

  16. Hong JS, Ahn R, Kim SH, Kim WY, Kim SO, Hong, ES. Retention of CPR skills by nursing students received training in AHA BLS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s. J Korean Med Sci 2009;20(6):609-14. 

  17. Kim HS, Choi EY. Continuity of BLS training effects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2;18(1):102-10.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102 

  18. Chamberlain D, Smith A, Woollard M, Colquhoun M, Handley AJ, Leaves S, et al. Trials of teaching methods in basic life support (3): Comparison of simulated CPR performance after first training and at 6 months, with a note on the value of re-training. Resuscitation 2002;53(2):179-87. http://dx.doi.org/10.1016/ S0300-9572(02)00025-4 

  19. Jung GS, Oh HM, Choi GY.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3; 14(8):3941-9.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941 

  20. Oh SI, Han SS.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of re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skills. J Korean Acad Nurs 2008;38(3):383-92. http://dx.doi.org/10.4040/jkan.2008.38.3. 383 

  21. Chun YM, Park SH, Park SY. Effects on self efficacy in knowledge and attitude of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high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East-West Nurs Res 2013;19(2):121-7.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21 

  22. American Heart Association. Highlights of the 2010 American heart association guidelines for CPR and ECC. Available at:http://www.heart.org/HEARTORG/CPRAndECC/Science/Guidelines/Guidelines-Highli ghts_UCM_317219_SubHomePage.jsp, 2010. 

  23. Roh YS, Issenberg SB, Chung HS, Kim SS.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uscitation self-efficacy scale for nurses. J Korean Acad Nurs 2012;42(7): 1079-86. http://dx.doi.org/10.4040/jkan. 2012.42.7.1079 

  24. Park JM.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6, Daegu, Korea. 

  25. Jung J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of repeated simulation-based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13, Wonju, Korea. 

  26. Ko PY, Scott JM, Mihai A, Grant WD. Comparison of a modified longitudinal simulation- base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to a traditional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curriculum in third-year medical students. Teach Learn Med 2011;23(4):324-30. http://dx.doi.org/10.1080/10401334.2011.611763 

  27. Kim SM, Lee EJ.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1;12(12):5759-65. http://dx.doi.org/10.5762/KAIS.2011.12.12.5759 

  28. Akhu-Zaheya LM, Gharaibeh MK, Alostaz ZM. Effectiveness of simulation on knowledge acquisition, knowledge retention,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in Jorda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3;9(9): E335-E342. http://dx.doi.org/10.1016/j.ecns. 2012.05.001 

  29. Park JW, Sung CM, Cho YS, Choi YH, Park IC, Kim SH. The retraining effect and retention of CPR skill in medical students. J Korean Soc Emerg Med 2006;17(1):8-13. 

  30. Aqel AA, Ahmad MM. High-fidelity simulation effects on CPR knowledge, skills, acquisition, and retention in nursing students. Worldviews Evid Based Nurs 2014;11(6):394-400. http: //dx.doi.org/10.1111/wvn.1206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