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운전자의 운전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Investigation of the Driving Characteristics of Elderly Driver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7 no.6, 2008년, pp.121 - 132  

조효영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이상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고령운전자의 이동편의 및 안전증진을 위한 차량 및 도로시설의 운전환경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특성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여, 일반운전자와 비교한 자기인식 및 운전특성의 차이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고령운전자의 통행목적은 출퇴근 50%, 업무 33%로 나타나 자가운전을 하는 고령자의 경우 아직 경제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일반운전자와 매우 유사하였다. 고령운전자는 차량선택 시 안전성을 가장 중시하였고, 일반운전자는 브랜드인지도를 더 중시하였다. 그리고 고령운전자는 운전경력이 일반운전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오래되어 교통상황에 대한 기술적인 대처능력은 일반운전자와 큰 차이가 없지만, 신체적인 능력저하에 따른 차이, 즉 거리 감각이나 반응속도 등은 일반운전자와 비교하여 차이점을 인식하고 있고 이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을 갖고 있다. 또한 고령운전자는 워크로드가 많은 도로환경에 대하여 심리적인 위축감을 크게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어, 향후 도로시설물에 대하여 시인성 향상을 포함한 개선을 통하여 안전한 도로환경을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a growing interest in promoting safe and convenient roadway and traffic conditions for elderly drivers. This paper analyzed the driving characteristics, self recognition, and any inconvenience of elderly drivers over age 65 through an extensive survey, and drew some action plan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관점에서 향후에 도래할 고령 사회를 대비하는 교통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 논문은 고령 사회의 진입에 따른 6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에 대한 운전 특성을 파악하고, 결과 분석을 통하여 고령 운전자와 일반 운전자의 행태적 차이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운전 특성, 환경요인, 자기인식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고령 운전자의 운전특성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한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고령자의 운전 특성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파악하여 제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실제 설문을 통하여 고령 운전자의 자기인식과 운전 특성 및 불편함 등을 조사 . 분석하여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65세 이상의 자가운전자”를 고령 운전자로 정의하였고, 대응되는 “65세 이하의 자가운전자”를 일반운전자로 정의하여 기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