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Local Festival Visitors - Focused on Visitors’ Evaluation of Festival Image Attributes -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1 no.4, 2008년, pp.631 - 646  

김시중 (우송대학교 관광컨벤션학과) ,  정경숙 (우송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의사 분석에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인‘무주 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정서적 이미지 23개 인지적 이미지 26개의 요인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이미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정서적 이미지요인에서는‘독특성’인지적 이미지에서는‘신명성’과‘교육적 효과’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축제 이미지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결과 정서적 이미지요인 중 재방문에‘독특성’‘전통성’이, 인지적 이미지요인에서는‘신명성’‘교육적 효과’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축제 이미지가 구전의사에 미치는 영향분석 결과 정서적 이미지요인 중 구전의사에‘독특성’이 인지적 이미지요인 중‘신명성’‘교육적 효과’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of Muju Firefly Festival visitors, based on visitors’ evaluation of festival images. The result of this research provided three major findings as belows. 1. The factor of “uniqueness of festival” among emotional im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는 박석희·부소영(2000)연구를 통하여 정서적·인지적 이미지가 만족도간에 인관관계가 있음을 입증한 결과를 바탕으로 축제 이미지 요인별 관광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 축제 이미지속성이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축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이미지를 크게 정서적 인지적 이미지로 구분하고 이러한 이미지에 대한 다양한 이미지 구성요인을 살펴보며, 정서적 이미지 22문항 인지적 이미지 26문항으로 구성하여 이미지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 본 분석에서는 축제 이미지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독특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한 본 연구는 지역의 관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이미지 분석을 위하여 ‘무주반딧불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 의사를 파악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었으며, 실증분석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지역의 관광목적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축제이미지 분석을 위하여 ‘무주반딧불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 의사를 파악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란? 지방화시대를 맞이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경쟁력 확보와 지역적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의 하나로 축제가 매우 적절한 문화행사로 인식되면서 전국적으로 축제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왔다(김은혜 2001; 추경미 2003). 지역축제는 그 지역이 가지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이어 그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축제 개최목적과 축제의 효과를 언급할 때 지역 이미지의 제고, 긍정적 이미지 창출 등 관광지의 이미지 개선효과가 축제 개최 목표나 중요도 면에 있어 경제적 효과보다 더 우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고 있다(부소영, 2003).
현재의 축제 이미지 상태는 어떠한지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적인 이미지의 속성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방문객의 축제 선택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이유는? 따라서 추상적으로 인식한 이미지를 실상으로 대체하게 되면 대상에 대한 개인의 반응에 이미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것은 한번 형성된 어떠한 축제에 대한 이미지에 의해 축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축제 이미지 상태는 어떠한지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정적인 이미지의 속성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방문객의 축제 선택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경쟁력 확보와 지역적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의 하나로 무엇이 증가했는가? 지방화시대를 맞이하며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경쟁력 확보와 지역적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의 하나로 축제가 매우 적절한 문화행사로 인식되면서 전국적으로 축제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왔다(김은혜 2001; 추경미 2003). 지역축제는 그 지역이 가지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관광목적지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이어 그 효과가 기대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